[교육의 가능성, 교육의 한계성, 교육학]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교육의 필요성
1) 인간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2) 사회체제의 유지․발달의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3) 그 외 여러 면에서의 교육의 필요성

2.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성

< 참고 >
1. 인간이란 무엇인가?
2. 교육에서의 경험
1) 경험과학으로서 교육학
2) 인간과 객관적 경험의 한계
3) 규범과학으로서의 교육학
4) 교육적 경험
3.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성
본문내용
1. 교육의 필요성

-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I. Kant가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동물“이라고 말한 것도 오로지 인간만이 교육의 대상임을 강조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인가? 어떤 점에서 인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 교육이 인간에게 필요한 이유는 인간발달과, 사회체제의 유지․발달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인간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

-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스스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그 어떠한 신체적, 정신적 능력도 갖추지 못한 채 이 세상에 태어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육의 정의
  • 교육의 흐름이다. 이는 아동이 백지 상태인 텅 빈 존재가 아니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있다. 이는 이처럼 인간이 타고난 것을 중시한다고 하여, 낭만주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1) 아동관 인간을 백지상태에서 태어난다고 해서 주입을 중요시한 주형관과는 달리 아동을 특정한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파악한다. 그러므로 아동은 텅 빈 상태가 아니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자는 숙명적으로 환경론자, 변화론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③계획적(planned)인간의 행동은 성장발달의 생득적인 요인에 의해 변화될 수도 있고, 전혀 아무런 의도 없는 학습에 의해서 변화될 수도 있다. 교육은 교육의 과정을 통하여 기르고자 하는 행동특성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한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3)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인간이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죽음의 순간까지도 멈추지 않고 계속 성장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교육

  • [교육의 이해, 교육의 일반적 개념, 교육] 교육의 일반적 개념
  • 교육의 이해목 차1. 교육의 속성2. 교육의 구분3. 교육의 정의1) 학자들의 정의 2) 교육의 상이한 유형의 정의3) 교육 현상적 입장에서의 교육의 정의4. 교육의 용어분석5. 교육의 필요성1) 인간발달이라는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2) 사회체제의 유지․발달의 측면에서 본 교육의 필요성3) 그 외 여러 면에서의 필요성6. 교육(학)의 가능성과 한계성1. 교육의 속성- 교육이란 용어의 사용상에 있어서 혼란이 많다.1) 교육의 의도성 : - 교사의 가

  • [인간교육] 인간 교육의 이해
  • 인간 교육의 이해목 차제1장 교육의 의미제1절 교육의 개념1. 교육의 어의(語義)2. 교육의 정의3. 교육의 필요성4. 교육의 가능성5. 교육의 한계성제1장 교육의 의미제1절 교육의 개념인간은 교육(education)을 필요로 하는 동시에 교육이 가능한 유일한 존재이다. 인간 이외의 다른 동물은 교육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동물은 교육을 받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단지 훈련이 가능할 뿐이다.인간에게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교육이 무엇인가를 정의해 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