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인사행정 개혁과 인사행정 혁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사행정의 패러다임 변화

Ⅲ. 인사행정 개혁의 이념과 계획
1. 정부관료제의 통제
2. 성과관리체제의 도입

Ⅳ. 인사개혁의 주요 내용과 평가

Ⅴ. 직무주의 인사관리

Ⅵ. 참여정부 인사개혁의 방향
1. 비전과 원칙
2. 변화전략
1) 개혁의지의 확산과 수렴, 인사기능의 집중과 분산 전략
2) 계층별 인사개혁 차별화 전략
3) 인사대상별 특성에 따른 단계적 추진 전략

Ⅶ. 인사개혁의 실천 방안
1. 인사기관의 강화
2. 민주성과 합법성의 확립
1) 공직의 개방화
2) 인사관리의 민주화
3) 합법성의 강화
3. 성과지향적 인력관리: 경쟁성의 강화
1) 경쟁성의 강화
2) 능력발전
3) 인력관리의 분권화
4. 공무원의 복지제도

Ⅷ. 결론
본문내용
인사개혁은 행정개혁의 핵심이면서, 중요한 부분을 구성한다. 따라서 인사개혁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정부의 포괄적 개혁노력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추진되어야 한다. 즉, 인사개혁이 지향하는 목표나 개혁의 수단은 궁극적으로 정부의 개혁 노력을 완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계로 인하여 인사개혁의 방향성과 적절성을 논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보아야 한다. 첫째는 인사개혁 자체의 적절성이다. 목표와 수단이 일치되고 있는가, 목표는 달성될 수 있는 것이며, 적절한 수단이 선택되었는가. 어떤 성과가 기대되며, 실제로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가 등이 논의되어야 한다. 둘째는 전반적인 행정개혁 혹은 국정이념과 인사개혁의 조화이다. 바람직하다고 제시되는 국정이념이 실제 정부활동에 반영되는데 인사제도가 얼마나 기여하고 있으며,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가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소홀히 될 경우 인사개혁은 구호에 그치거나 자칫 개선이 아니라 개악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인사개혁에 대한 논의는 그 자체보다 먼저 이러한 국정의 전반적인 목표와의 관계에 관한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행정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는 시장경제원리의 확립을 통한 생산성 향상, 생산적 복지 등을 국정이념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서구의 행정개혁과정에서도 제시된 것으로 우리 나라에 적절한 것인지의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세계화 및 전 세계적인 경쟁의 확산이라는 흐름에서 예외일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에게 선택의 여지가 그리 많은 것 같지는 않다.
단, 우리 나라는 전통적으로 민주성과 합법성의 확립이 중요한 국정이념이었다. 이전의 독재적 국가체제보다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는 하나, 현재 우리 나라가 이러한 이념의 실천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을 정도로 발전되었다고는 보기 어렵다. 그러므로 민주성과 합법성의 확립은 여전히 주요한 국정이념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에서 추구해야 할 행정이념으로는 민주성과 합법성의 확립, 시장경제원리를 통한 생산성의 향상, 생산적 복지의 추구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인사행정의 패러다임 변화

인사행정의 패러다임 전환의 핵심은 전통적인 관료제에서 탈피하여 보다 혁신적으로 정부를 운영해보자는 것이다. 정치경제적 변화, 사회적 환경변화, 과학기술적 환경변화, 법률적 환경변화, 조직과 인력의 변화, 공무원의 가치관과 기대감의 변화, 직무의 변화 등 행정환경의 변화는 일반행정은 물론 인사행정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전통적인 관료제적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방식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성과관리제도와 BSC(Balanced Scorecard, 균형 성과표)
  • 목차Ⅰ. 서론Ⅱ. 외국의 정부 혁신 1. 영국의 정부혁신(1) 개요(2) 주요혁신 프로그램2. 미국의 정부혁신(1) 개요와 특징(2) Clinton행정부의 NPR의 ‘정부재창조’ 작업(Govt Re-inventing)(3) Bush행정부의 행정개혁 추진계획(The Presidents Management Agenda)3. 뉴질랜드 정부혁신의 주요내용(1) 개요와 특징(2) 주요프로그램(3)정부개혁의 핵심원리(4) 개혁의 근거입법(5) 주요혁신내용4. 캐나다 정부혁신의 주요내용(1) 개요와 특징(2) 주요내용5. 일본의 정부혁

  • [비교행정] 영국행정의 특징과 한국에서의 시사점
  • 인사체계 3. 대표성4. 정치성Ⅴ. 외부와의 파트너쉽1. 지방자치단체2. 주민3. 제3섹터Ⅵ. 발전전략이슈 : 신좌파와 신우파의 발전전략 비교1. 신우파의 행정개혁2. 신좌파의 행정개혁* 정책사례Ⅶ.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목적영국은 산업혁명의 주도 국가로 세계의 패권을 장악한 적이 있는 막강한 나라였고, 발전과정에서 대처의 집권 하에 계속된 혁신의 노력의 결과 세계 최대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영국은 한국은

  • [행정개혁] 행정개혁의 배경과 전략 및 평가 분석(사례 중심)
  • 행정개혁과제에 관한 경험적 유형화를 시도하였는데, 요인분석결과 5개의 공통요인이 추출되었다. 첫째 요인은 구조개편의 차원으로 정부출연기관통폐합, 공기업민영화, 중앙정부조직개편, 공무원인력감축 등 4 개의 행정개혁과제가 포함되었다. 둘째요인은 국정기반구조의 차원으로 인사편중시정, 규제개혁, 부정부패방지, 지방자치제도개혁 등 4개 행정개혁과제가 포함되었다. 셋째 요인은 성과주의 예산제도 도입, 감사방식 혁신, 복식부기제도 도

  • [정부혁신론] 외국 정부 혁신 사례를 통한 한국정부의 기업가적 정부방향 제시
  • 개혁을 주도하게 된다. 1993년 클린턴 대통령은 연방 및 지방정부 공무원, 민간컨설턴트 등 250여명의 각 행정분야별 전문가를 행정부처 또는 민간으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 파견 받아 NPR을 구성하고 대대적인 행정개혁을 착수한다. 당시 이 태스크 포스는 2개 팀으로 나뉘어 한 개 팀은 개별 기관들을 조사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다른 팀은 조달, 예산, 인사 등 정부전반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두었다. 대통령이 직접 이 태스크 포스 팀을 관리하였으며,

  •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특히 6.25 이후 최대의 국란이라고 불리는 IMF 구제금융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행정은 낭비적”이고 “경영은 합리적”이라는 사고가 확산되면서 행정에 경영마인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크게 설득력을 얻어 왔다. 더군다나 선진 외국의 행정개혁 사례를 목도하면서 이를 이론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실제 현 정부는 기업형 정부 구축을 전제로 인사, 조직, 예산 등 전 분야에 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