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해 보자(개념, 특징, 응용, 견해 등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시
- 인지주의란?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전통적 인지주의 배경

2교시
- 전통적 인지주의 학습이론

3교시
- 전통적 인지주의 학습응용

4교시
- 인지 심리학적접근
본문내용
인지주의?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머리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과정
정의
1_2
인지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전통적 인지학습 이론
인지심리학적 접근
행동주의 비판
능동적 참여강조
인간의 기억과
인출과정 연구기초
1_3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파이현상
프라끄난쯔
합리주의
인간의 이성중시
전통적 인지학습이론
파이현상예시
전통적 인지주의 배경
파이현상예시
2_1
“아주 급속히 해결책에 도달하는 것”
전통적 인지학습이론
시행착오적인 무선적인 반응
퀄러(Koller)의 통찰학습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2_2
전통적 인지 학습이론
레빈(Lewin)의 장이론(field theory)
학습이란 생활공간을 재 구조
행동방정식 B=f(L)=f(P,E)
생활공간(L) : 사람(P) + 환경(E)
학습의 문제는 새로운 것
x
o
번외) 슬기로운 수학공식
VS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2_3
전통적 인지 학습이론
반두라(Bandura)는 조건 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 사회적 학습이론을 제안
개요
사회적 학습이론_1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사회적 학습이론_ 2
관찰학습
1,과정
주의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동기화 과정
3. 차이점
스키너 : 모방은 강화를 받는 일종의 반응
모방과 관찰학습은 언제나 강화가 수반되는 것은 아님
사회적 학습이론 강화를 폭넓게 정의(행동주의와의 차이점)
2, 동기
사람은 일종의 ‘모방본능’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 인지 학습이론
2_3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3_1
전통적 인지 학습응용
인지학습이론 응용_1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강조, 유의미한 학습 중시
교육적 응용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3_2
전통적 인지 학습응용
인지학습 이론 응용_ 2-1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임상적 응용
인지치료의 정의
생각을 바꿈으로서 정서와 행동을 수정하여 해결
3_2
전통적 인지 학습응용
인지학습 이론 응용_ 2-2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교육심리2조 All Rights Reserved.
인지치료의 기법
인지왜곡의 발견
인지치료의 효과
인지왜곡의 검증
비적응적 배후 과정의 확인
비적응적 배후 과정의 검증
지속적 유지가 가능
4
인지 심리학적 접근
정보처리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주의 사상속에서의 관계정치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정치와 교육의 관계는 나라마다 역사의 전통, 문화, 정치, 경제상황 등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근대 이후의 여러학자들의 정치와 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는 크게 다음의 세가지 입장에서 정리될 수 있다고 본다. 첫째, 상대적 우위론이다. 일반적으로 정치가 교육보다 우선하고 정치의 하위개념으로 교육을 보는 정치우위론과 반대로 교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

  •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분석
  • 보자. ▶제1단계(주의환기) 주의를 끄는 도입의 단계로서, 듣는 사람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고 강의안을 만들도록 한다. *대담하고 기발한 표현 *유머나 위트 *놀라운 사실(뉴스) *청중의 반응을 위한 질문 *개인적인 경험담이나 사건 *참고품, 증거물 등 실물 이용 ▶제2단계(필요제시) 필요성을 보이는 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여 흥미를 갖기 시작한 청중에게 중대한 선언을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주의적 접근 상담의 목적은 잘못된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15. 로샤(Rorschach) 잉크반점 검사는 복잡한 잉크얼룩으로 된 카드 10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위치, 결정요인, 내용 등의 기준에 따라 채점을 하여 현실 검증력, 정서적 자극에 대한 반응 등 성격의 종합적인 측면에 대해 추론을 한다. 16. 불안감은 특정한 상황이나 대상이 국한되어 나타나는 공포증과 구체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불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주의 체제에서의 응용인류학․ 계획적인 문화접변 ↔ 강제적인 문화접변 (forced acculturation) → 근본적인 성격이 다르다. - 계획적인 문화접변 : 토착사회가 그들 고유의 전통적인 규범과 이념에 순응하여 발전할 것을 도모․ E. Durhein의 ‘Mechanic Solidarity(기계적 결속) 개념에 바탕 → 한 사회 성원들은 공유하는 문화 체제를 통해 결속․ 발전변화는 전통과 문화의 동질성을 파괴 X → 점진적, 단계적 변화 필요 ․ 계획적 발전의 법칙 : 제시된 계획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