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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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자폐증의 정의
1) Kanner의 조기유아 자폐증
2) WHO의 시안에 표현된 자폐증
2. 자폐장애의 특성
1) 사회적 특성
(1) 사회적 방향정위(social orientation)의 결핍이다.
(2) 자폐아동은 모방과 놀이기술에 결핍을 나타낸다.
(3) 애착행동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한다.
(4) 특별히 언어의 사회적 측면에 결함을 보인다.
2) 의사소통적 특성
(1) 창조적인 언어를 습득할 수도 있다.
(2) 지연 반향어를 많이 나타낸다.
(3) 음성은 대체로 음도(pitch)가 높고, 음도의 범위가 좁은 편이다.
(4) 결함의 정도에 있어서는 개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난다.
(5) 자폐아동들은 조음능력은 다른 언어 능력에 비해 우수하다.
(6) 문법적인 구조는 다양하지 못하다.
(7) 자폐아동들의 의미론적 발달 특성은 특이한 이상형태를 나타낸다.
(8) 화용론적 측면은 자폐아동들이 가장 심한 결함을 나타내는 영역이다.
3) 행동적 특성
3. 자폐장애의 원인
4. 자폐아동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1) AAC 체계 도입을 위한 결정
(1) 비공식적 의사소통 지도를 필요로 하는 자폐아동
(2) 공식적인 AAC 체계의 도입이 필요한 자폐아동
2) AAC 사용과 구어 발달에 관한 연구
3) 개별화된 AAC 체계 고안을 위한 진단
4) 공식적인 AAC 체계의 고안
5. 자폐아동과의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법
1) 가능한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해 주세요.
2) 상대방의 말에 주위를 기울여 잘 듣는 기술을 알려 주세요.
3)분명하고 정확하며 쉬운 질문을 해 주세요
4) 적절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해 주세요.
5) 선택적인 질문은 피해 주세요
6) 주위의 암시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7) 환경에서 늘 감정을 적극적으로 전해 주세요.
8) 자폐친구에게 나쁜 별명이나 놀리는 말은 하지 말아 주세요.
9) 일관되고 중립적인 자세를 가지고 질책은 피해 주세요.
10) 위협을 피해 주세요.
6. 자폐아 아동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사회성 발달 장애를 고려한 교육
3) 구체적인 교육의 방향
3) 기능성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7. 사회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수전략
1) 사회적 기술 교수전략
(1) 직접교수
(2) 인지적 전략 교수
(3) 사회성 발달을 위한 학습활동들
가. 타인에 대한 민감성 향상시키기
나. 신체이미지 인식하기
다.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라. 그룹토의 활동에 참여하기
마. 기타 사회성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는 활동들
2)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전략
(1) 협력학습
(2) 또래교수
8. 자폐아 치료를 위한 대책방안
1) 자폐아를 위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2) 교육과 치료는 한 사람에 의해 통합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3) 정부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4) 부모나 ·치료교육자 모두 놀이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5) 여러 치료방법을 골고루 이용하여야 한다.
6) 최대한정상 아동과 접촉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7) 부모는 가장 중요한 치료자이며 교육자이다
8)치료적인 접근에 있어서 발달학적 접근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다.
9) 일생에 걸친 치료교육의 계획이 필요하다.
10) 통합교육을 확대 실시하여야 한다.

Ⅲ. 맺음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기 정신병과 자폐증의 독립적인 진단적 분류와 개념적 이해에 획기적인 진전이 이룩되었다. 그러나 그 후에도 자폐 아동이 아동기 정신분열병의 아류라는 주장(Bender, 1947; Creak 등, 1961)과 더불어 자폐증의 아형에 대한 많은 기술이 제시되는 등, 아동기 정신병적 증상과 자폐증에 대한 개념적 혼란 및 많은 논쟁이 있어왔다. 1980년에 이르러 비로소 미국 정신 의학회에서 전반적 발달 장애라는 공식 명칭 하에 자폐증의 진단 준거가 확립되었으며(DSM-Ⅲ, 1980), 현행 진단준거에는 전반적 발달장애 범주 하에 그 아형으로 아스퍼거 장애, 레트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비 전형 자폐증이 포함되어있다(DSM-Ⅳ, 1994). 아스퍼거 장애는 Asperger(1944)가 3~4세부터 관찰되는 특이한 아동들을 Kanner와는 별도로 보고하였다.이들은 특히 사회성과 대인관계에의 문제가 두드러지며 일반적으로 지능은 정상범위에 속하고 언어발달과 비교적 정상이나 남을 생각하지 않고 남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그러면서 특이한 지식추구나 활동에 매여 있다고 기술한 바 있는데(Wing, 1981), 이들이 자폐의 한 아류인지 또는 경하고 지능이 높은 자폐아동인지에 대하여 아직도 논란이 많다.
참고문헌
김영태. (1995). 자폐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특성. 제2회 한국 자폐학회 학술대회 학술집 (pp. 3-27). 서울: 자폐학회.
김은경. (1999).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3(2), 193-220.
방명애. (1999a).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정서학습장애연구, 15(1), 149-172.
방명애. (1999b).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정서학습장애연구, 15(2), 183-20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4th. ed.). Washington, DC: Author.
Bacon, A. L., Fein, D., Morris, R., Waterhouse, L., Allen, D. (1998). The responses of autistic children to the distress of oth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8(2), 129-142.
Bailey, A., Le Couteur, A., Gottesman, I., Bolton, P., Simonoff, E., Yuzda, E., & Rutter, M. (1995). Autism as a strongly genetic disorder: Evidence from a British twin study. Psychological Medicine, 25, 6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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