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2018 유아교육과정][출처명기]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 (2)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목표 및 중요성
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1) 음악을 위한 목표
(2) 음악을 통한 목표
① 창의력 발달 ② 정서발달 ③ 인지발달
④ 언어발달 ⑤ 신체발달 ⑥ 자아개념 발달
⑦ 사회성 발달
2) 예술의 한 장르로서 음악의 특성
3)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중요성
2.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
2) 유아 음악교육의 장기적 목적
3. 연령별 음악성 발달단계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4) 소리 듣기의 발달 5) 리듬 발달
6) 노래부르기 발달 7) 가락 발달
8) 악기 탐색과 악기 다루기의 발달
4.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2) 부르너의 교수 이론
(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
① 시청각 교육이론의 발전
②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2) 음악적 발달
5. 음악활동의 신체표현
1) 신체표현 활동의 의의
2) 창의적 동작으로서의 신체표현
3) 신체표현 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신체표현 활동의 지도방법
① 새로운 활동을 소개할 때 먼저 이름과 목적을 이야기해준다.
② 유아들과 함께 특정 동작이나 활동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③ 유아가 표현하는 동작을 수집하여 간단한 준비동작을 표현해 본다.
④유아의 동작에 언어적으로 적절히 반응해 준다.
⑤ 창의적인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⑥ 활동을 마친 뒤 유아들에게 생각과 느낌에 대해 표현해 보도록 한다.
4) 신체표현을 위한 통합적 접근방법
5) 신체표현 활동의 실제
(1) 활동 1. : 바람이 되어보자.
(2) 활동 2. : 코끼리 걸음.
3) 활동 3. : 식물의 성장.
4) 활동 4. : 떼굴떼굴 공이 굴러가요.
5) 활동 5. : 구두처럼 움직여요.
6. 영유아의 올바른 음악감상
1)음악감상의 의의
2) 듣기와 감상하기의 발달
(1) 2~4세 유아의 음악 감상
(2) 4~6세 유아의 음악 감상
3) 감상활동의 지도
(1) 악곡의 선정
(2) 효과적인 감상법
(3) 감상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4) 감상활동의 실제
5) 유아음악듣기를 할 때 주의점과 추천곡
7.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방안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인생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유아기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시기에 받는 음악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정 중 그 어느 시기 보다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시킴으로써 음악적 재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하였고, 이런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유아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음악활동이 중심이 되어 5개 영역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교육에서의 음악활동의 비중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음악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음의 길이, 음의 높낮이, 음의 셈여림, 음색 등의 음악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듣기, 노래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 참고문헌
-
김영현(2002)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김명순. 조경자(1999)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이영, 유애열 (1984).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이영, 전인옥, 김온기(2004).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 교육. 서울: 교문사
홍용희, 이한영, 최혜로, 원영신(1999) 유아를 위한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다음세대
김온기(푸른보육경영 전문이사)
우현경(연세대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부원감)
신혜경(푸르니 분당어린이집 원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