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가장 콤플렉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가장컴플렉스에 대한 정의와 배경
3. 가장으로서의 의무∙권리∙부담
4. 또 다른 가장으로서의 여성
5. 우리의 입장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지금까지 이어진 남성중심적인 제도에서 시대변화의 흐름에 따라 여성이 겪는 문제들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더불어 그동안 눌려왔던 여성의 권익만이 강조되면서 ‘여성학’영역이 확장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강함’만을 가진 듯한 남성들도 서서히 남성으로서 겪는 어려움을 외치기 시작했다. 남성의 겪는 어려움 중에서 ‘가장 콤플렉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밝히며 가장으로서의 부담과 가사노동의 부담이 특정성에 몰리지 않고 동등하게 나눌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자.

2. 가장컴플렉스에 대한 정의와 배경
1) 가장컴플렉스의 정의
(콤플렉스란 열등의식뿐 아니라 열등감으로 생기는 불쾌한 감정, 우월감, 희로애락 같은 다양한 감정도 포함한다)
좋은 가장이 되는 것은 충분히 돈을 벌어 자녀에게 유리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가장이 집안을 책임져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게 함으로써, 가장인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도록 만드는데, 이것을 가장컴플렉스라고 일컫는다. 특히 우리나라의 장남은 미래의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지니고 어려서부터 책임감과 부담감을 가지고 자란다. 나아가 구조적으로는 가부장제하에서 여성의 자리를 가정 안으로만 한정짓게 됨으로써 남성들만이 생계벌이의 책임을 떠맡게 되었는데 이런 모든 부담감을 포함하고 있다.

2) 가장컴플렉스의 배경
① 한국사회는 유교적 문화와 가부장제 그리고 역사상 특유의 군사문화가 혼재되어 있다. 유교는 집약 농업적 생산 양식을 경제적 바탕으로 한 조선시대 국가의 통치 이념이었다. 집약 농업은 일정 기간에 집중적인 노동력이 필요하므로 협력이 강조되었고, 남녀의 성 역할 구분이 뚜렷하여 남자는 생산자로서의 그 위치가 커졌고, 여성은 어머니로서 출산과 양육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유교적 가부장제의 핵심적 이데올로기는 남성이 가정의 중심이 되고 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성과 여성] 성의 개념과 성과 사랑, 양성에 대한 분석
  • 가장으로서의책임이 주어지지만 여성의 경제활동의 증대, 고용불안 등의 문제와 가정과 직장내에서 완전한 남성을 되기 위한 어려움이 증대한다고 보고 있다. 즉 남성은새로운 성차별(역차별)주의 희생자가 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남성은일별, 여성은 여왕별에 비유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관점은 여전히 남성들의 특권이 더 많은 상황에서 남성들의 수난을 강조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4)정신주의적 관점(남성성 회복 관점)이 관점 역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Freud` 프로이드와 `Erikson`에릭슨의 성격이론에 대한 고찰
  • 가장 독창적이라고 평가받는 인간발달의 여덟 단계에 대한 발견이다. 말하자면, 에릭슨은 인간성격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가능성에 대하여 새로운 통찰을 프로이드의 이론에 확대 발전시킨 셈이다. 그는 문화가 성격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려고 시도 하였는 바, 이것이 인간행동발달을 연구하는 학도에게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중요한 심리학적 문제를 참신하게 그리고 진일보하여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에릭슨의 발달단계이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사회학연구』, 상조사, 1996.김두범 외, 『교육학의 이해』, 학이당, 1997.김정환,『교육철학』, 박영사, 2005.김제한,『교육심리학』, 서원, 1995.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9.박의수,『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송명자,『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송인섭 외,『교육심리학』, 양서원, 2000.오욱환,『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3.윤정일 외,『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2.이종각,『새로운 교육사회학 총

  • [교육학] 교육사회학
  • 사회학적 논의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우리나라 국정교과서 제도이다. 국정교과서 제도에서는 국가가 교과서를 직접 지어서 무엇을 가르치고 무엇을 가르치치 마아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국정교과서 제도의 가장 큰 위험성은 아이들에게 진리를 탐구하도록 가르칠 수 없다는 점이다.3) 교육과정사회학에 대한 비판지식은 그 성격상 과학적 지식이라 할지라도 절대적인 진리성을 보장받지 못한다. 그것은 일정한 시점에서 수락된 진리와 그

  • 부계제 아래의 현 가족 문제점의 모계적 접근
  •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 사실인 가족 콤플렉스는 특정형태의 사회관계 형성이 인간정신에 주는 작용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다. 또한 모든 사람이 어릴 때 받은 정신적 흔적은 후일에 가서 사회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것은 사람에게 어떤 유대를 형성하게 하고, 전통, 예술, 사상, 종교의 영역에서 그의 감수성과 창조력을 형성한다.2. 모계제 및 부계제2.1 모계제에 있어서의 가족‘가족 콤플렉스’ 가 특정사회의 가족구조에 의하여 어떻게 영향을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