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마케팅 -월드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p.3
II.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p.3
(1) 스포츠의 마케팅 (The Marketing of Sports)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Sports)

III. FIFA의 월드컵에 대한 마케팅 (The Marketing of FIFA Worldcup) p.4
1. 아벨란제의 취임과 월드컵의 상업화
2. FIFA 월드컵 마케팅 프로그램과 공식 후원사
(1) FIFA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원과 변천
(2) FIFA 마케팅 프로그램의 획기적 변화
(3) FIFA 월드컵 공식후원사의 종류
(4)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의 권리와 활용시설
3. FIFA 월드컵 방송과 광고
(1) FIFA 월드컵과 TV 중계권
(2) FIFA 월드컵과 광고

IV. 기업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Worldcup) p.9
1. FIFA 월드컵 마케팅과 기업간의 경쟁
2.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의 효과
3. 공식후원사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
4. 공식후원사가 아닌 기업들의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
(1) 앰부시 마케팅의 의의
(2) 앰부시 마케팅의 사례
(3) 앰부시 마케팅의 문제점
(4) 앰부시 마케팅의 방지를 위한 노력

V. 맺는말 p.21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한반도를 붉게 물들였던 붉은 악마들의 열띤 응원 모습과 월드컵 4강 진출에 성공한 23인의 위대한 태극전사들, 그리고 아직도 우리들 귓가에 생생한 대~한민국 짝짝짝짝짝!
축구는 지구상에서 언어, 인종, 종교, 국가, 민족, 문화를 초월하여 가장 인기 있고 대중적인 스포츠라는 점에서 실질적인 의미에서 글로벌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FIFA에 등록된 국가 수만 해도 204개, 2억 5천만 명의 축구 인구, 40만여 개의 클럽, 5천 2백여만 명의 선수, 50만 명 이상의 심판을 길러냈고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김승식, 2002 FIFA 월드컵 스포츠마케팅의 실제와 뒷 이야기, 으뜸사, 2003
이처럼 글로벌 스포츠라 할 수 있는 축구의 정점에는 FIFA 월드컵이 있다. FIFA 월드컵은 전 세계가 참여하고 공감하는 동서 화합의 장으로서 단순한 스포츠 행사가 아니라 국제 교류의 장, 화합의 장, 개최 국가 및 도시의 활성화, 공간 재정비 및 문화 창달, 시민 참여의 활성화, 사회 기반 시설 정비 및 확충 등을 도모할 수 있는 단일 종목 세계 최대의 국제 스포츠 이벤트이다. FIFA 월드컵은 스포츠를 통해 전세계인들에게 하나의 감동어린 드라마를 제공하면서 경기장 안에서는 국가 간의 축구 전쟁이, 경기장 밖에서는 기업들 간의 경제 전쟁이 벌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공동 개최되었던 2002 FIFA 월드컵은 국민의식의 선진화, 자긍심 고취로 확산되어 우리 경제의 선진화를 앞당기는 활력소가 되었고, 대한민국의 이미지가 고양되고 우리의 상표가 세계시장에 널리 알려짐으로써 관련 산업은 물론 수출에 의존하는 다른 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특히 한국의 스포츠 마케팅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 연구소 2002, 재정경제부 경제백서, 2003
○ 2002년월드컵축구대회조직위원회, 2002 FIFA 월드컵 한국/일본 공식보고서, 2003
○ 김우철, 스포츠마케팅 이론과 실제, 학사원, 2004
○ 김승식, 2002 FIFA 월드컵 스포츠마케팅의 실제와 뒷 이야기, 으뜸사, 2003
○ 김도균, Made in FIFA 그들만의 특별한 전략, 오성출판사
○ 이순형, 붉은악마와 월드컵,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 김도균, 월드컵 비즈니스, 국민체육진흥공단, 2003

[참고 인터넷싸이트]
○ http://www.fifa.com (FIFA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sports.pe.kr (김도균교수의 스포츠마케팅 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마이클 조던의 사례를 통해 본 스포츠 마케팅 심층 분석
  • 스포츠 스폰서십이 보편화되고 있다. 삼성은 일본 나가노 동계 올림픽과 호주 시드니올림픽의 공식마케팅파트너 권리를 획득하여 기업이미지를 세계에 전파하고 글로벌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게되었다. 월드컵과 각별한 관계에 있는 현대는 축구를 중심으로 배구, 유도 등의 국제대회 스폰서십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현대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세계유도선수권대회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해 유럽지역은 물론 경

  • 마케팅 전략 - 스포츠 마케팅에 관해서
  • 월드컵 공식후원을 통해 약 60억 달러의 광고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또 월드컵 이후 6개월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10%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1&no=410261삼성은 지난 10년 간 ‘올림픽 프로그램(TOP)’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에 공신력과 가치가 높은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2000년 52억 달러(43위)에서 2009년 396억 달러(8위)로 가파르게 상승해

  • [스포츠마케팅] 해외고객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요인에 관한 연구
  • 스포츠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4년마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세계적인 행사인 올림픽과 월드컵이 있고 그 중 월드컵이 다가오는 이 시점에서 전 세계인의 축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여러 기업들은 축구열기 속에 숨겨진 또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그것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이미 삼성과 LG등 몇 개 기업이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스

  • 스포츠마케팅 성공 사례분석(여러기업 모음집)
  • 스포츠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4년마다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세계적인 행사인 올림픽과 월드컵이 있고 그 중 월드컵이 다가오는 이 시점에서 전 세계인의 축구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여러 기업들은 축구열기 속에 숨겨진 또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그것은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이다.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이미 삼성과 LG등 몇 개 기업이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스

  • [스포츠, 사회체육] 우리나라 스포츠에이전트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그리고 발전전망
  • 스포츠를 중심으로 이미 스포츠를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하고 거대한 시장을 형성해왔으며, 이에 따라 많은 스포츠마케팅 전문업체들 및 선수에이전트의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또한 스타급 선수들은 스포츠산업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프로스포츠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상품인 선수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여 선수 개인의 수입은 물론 소속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