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장애아동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적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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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미국의 학교사회사업과 장애아동에 대한 개입
1)미국의 학교사회사업
2)학교사회사업 모델 -통합적 서비스 모델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와 장애아동 개입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 장애인 수는 1,778천명으로 전체인구의 3.68%로 추정되며,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등록 장애인은 2005년 3월 현재 1,655천명이다(보건복지부, 2005). 그 가운데에서도 교육혜택을 받은 장애학생의 비율은 25.4%에 불과해 기본적인 교육기회 조차 부여받지 못하는 현실이다. 장애인의 잔존 능력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장애인의 자립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다. 따라서 장애인의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는 장애인의 의무․무상교육기간은 비장애인에 비하여 길지만, 실질적으로 장애아동이 필요한 교육적 서비스를 받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교육기관의 부족 뿐 아니라 특수교육대상자로의 선정․배치 등 장애아동과 보호자의 권리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설령 정보가 있다하더라도 각 가족의 여러 가지 제약을 해결하지 못해 교육이나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이 교육에 접근하기 위한 지원과 사회복지적 개입이 절실한 실정이다.
또한 장애아동의 가족 구성원 전체는 장애아동의 교육에 효율적으로 참여하고, 학교와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이나 자원을 스스로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특히 이들은 장애아동의 양육에 따른 여러 가지 어려움과 독특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가족으로 하여금 장애아동의 교육에 효율적으로 참여하고, 그들 스스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선진국에서는 장애아동에게 적용되는 ‘개별화’ 개념을 가족에게까지 적용하며 개인별 가족의 요구 및 자원에 기초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이미선․김경진,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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