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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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주체
3) 생활지도의 목적
4) 생활지도의 필요성

2. 학교상담
1) 학교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의 주체
3) 학교상담의 목적
4) 학교상담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분석
1) 요소별 구분
2) 상담과 생활지도의 비교
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비교

5.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의 실례

Ⅲ. 결 론

Ⅳ. 제 언
본문내용
Ⅰ. 서 론

선진 외국 학교의 팀 협력 활동으로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 교사와 그 외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최근에 우리 나라 또한 팀의 형태는 아니지만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각각의 활동이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상담과 생활지도의 도입은 1945년 해방과 더불어 민주주의의 이념과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태동되었다. 일제시대의 학교에서는 수신 또는 훈육이라는 강압적인 학생지도 방식의 지배적인 풍토와 체벌이 통상적으로 발생하고 허용되고 있었다. 그런데 미국에서 도입된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우리 나라에서 이른바 ‘새교육 운동’ 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가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받아들어졌다.
‘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이 도입된 지는 약 50년, 중등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도교사 제도가 시작된 것도 약 40년이 되었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입 된 지는 약 13년이 되었다.
이러한 활동들은 교육제도 및 사상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게 진행되어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변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들의 개념과 목적, 학문적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영역이 모호해지고 그 역할이 중복되어 각각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에 혼란을 주고 있으며 또한 계속해서 줄 수 있는 소지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사들이 행하는 상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써의 생활지도와 전문상담교사가 행하는 상담,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그 필요성과 목적, 그 영역과 역할을 비교분석해봄으로써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 학문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의 독자성과 정체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학교사회복지의 존립의 당위성에 대하여 제언코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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