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사업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주체
3) 생활지도의 목적
4) 생활지도의 필요성
2. 학교상담
1) 학교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의 주체
3) 학교상담의 목적
4) 학교상담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주체와 대상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4)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4.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분석
1) 요소별 구분
2) 상담과 생활지도의 비교
3)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비교
5. 생활지도,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의 실례
Ⅲ. 결 론
Ⅳ. 제 언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선진 외국 학교의 팀 협력 활동으로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 교사와 그 외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최근에 우리 나라 또한 팀의 형태는 아니지만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생활지도와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각각의 활동이 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계에 상담과 생활지도의 도입은 1945년 해방과 더불어 민주주의의 이념과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태동되었다. 일제시대의 학교에서는 수신 또는 훈육이라는 강압적인 학생지도 방식의 지배적인 풍토와 체벌이 통상적으로 발생하고 허용되고 있었다. 그런데 미국에서 도입된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우리 나라에서 이른바 ‘새교육 운동’ 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가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받아들어졌다.
‘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이 도입된 지는 약 50년, 중등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교도교사 제도가 시작된 것도 약 40년이 되었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입 된 지는 약 13년이 되었다.
이러한 활동들은 교육제도 및 사상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게 진행되어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변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이들의 개념과 목적, 학문적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영역이 모호해지고 그 역할이 중복되어 각각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에 혼란을 주고 있으며 또한 계속해서 줄 수 있는 소지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사들이 행하는 상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써의 생활지도와 전문상담교사가 행하는 상담,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그 필요성과 목적, 그 영역과 역할을 비교분석해봄으로써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 학문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의 독자성과 정체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학교사회복지의 존립의 당위성에 대하여 제언코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한익 공저(2005).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편(2006).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학지사
■오해섭 지음(2002).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청소년복지연구(2000). 학교사회사업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하나의 시론
■백욱현(2003).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에 있어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배분방안.
■최유미(1999). 학교사회사업가 역할에 대한 진로상담교사와 사회복지사의 인식비교.
■최보영(2004).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학교복지 전개유형에 따른 역할수행 차이를 중심으로.
■안문옥(1998). 생활지도 활성화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제도모형.
■오해섭 지음,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2) : p. 13~26, p. 293~333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초등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06) : p. 22~48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조한익 공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5) : p.19 ~ 48, p. 74~81, p. 327 ~ 359
■두산백과사전
■이정희(2003). 학교사회사업의 단계적 제도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구광현 이정윤 이재규 이병임 은혁기 공저.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 p.13~44
■류형정(2005). 한부모 가족 중학생에 대한 학급 담임교사의 상담실태
■김인숙(2005). 초등학교 상담실태 및 요구에 관한 요구.
■전혜경(2005). 학교내의 복지전문인력과 교사의 협력관계 연구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통합 돌봄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역할과 직무 수행을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하시오
- [사회문제론]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에 대해서
- 태내기와 영유아기 발달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