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와 교육] 신자유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신자유주의와 교육
- 신자유주의에 의한 학교교육의 모습
-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의 이로운 점
신자유주의 교육관의 문제점과 해결책
- 신자유주의 교육관의 문제점
- 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본문내용
신자유주의 교육의 특징은 개인의 ‘자유보장’ 과 시장 경제원리를 교육에 도입시켜서 교육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즉, 신자유주의 교육은 학교, 학생, 학부모 각각에게 ‘자유’를 보장하고 경쟁을 통해 수월성을 추구하여 효율적인 교육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공영역에 속하던 학교를 민간 자율인 사적 영역으로 이동시켜 교육활동에 대한 국가의 규제를 완화시켜 학교의 자유를 보장하도록 하고 자유를 보장받은 학교는 특색을 살린 학교 프로그램을 가지고 학교끼리 경쟁하여 교육의 질과 수월성을 높여야 한다. 경쟁을 통해 내재적 발전이 미비한 학교는 스스로 교육계에서 떨어져 나가도록 조정하여 효율성 있는 교육제도를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 학교는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수월성 확보를 보장하여 사회에서의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을 기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자유주의적 교육 배경, 신자유주의적 교육 현황, 신자유주의적 교육 기본방향, 신자유주의적 교육 적용, 신자유주의적 교육 문제점, 개선방향
  •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배경,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현황,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기본방향,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적용,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문제점, 향후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개요Ⅱ.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배경Ⅲ.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현황Ⅳ.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기본방향1. 학교의 공공성 논쟁2. 교육부문의 탈규제 논쟁 - 학교선택론을 중심으로3. 교육 노동의 유연화 논쟁Ⅴ.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적용1. 신자유주의가 교육

  • [교육사회학-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 교육사회학주제: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에 대하여 조사하여 쓰시오.- 목 차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 개요1. 신자유주의의 개념2. 신자유주의 특징Ⅱ.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의 성격과 현주소1. 신자유주의의 교육관2. 외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3.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문제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신자유주의와 교육정책‘교육정책’이란 공권력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침 및 체계적 수단

  • 신자유주의 교육 내용분석과 해외사례분석 및 신자유주의 교육 한계점과 향후방향제시
  • 신자유주의 교육교육관분석해외사례연구한계점향후방향제시=목차=1. 신자유주의 정의2. 신자유주의 교육관 분석3. 해외선진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사례 연구(1) 미국 사례 (2) 영국 사례(3) 일본 사례4. 신자유주의 교육의 한계점5. 신자유주의 교육 향후방향제시1. 신자유주의 정의신자유주의란 자유주의를 현대적인 관점으로 재해석한 개념으로서 모두가 동등한 자격으로 경쟁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불평등한 조건을 철폐하고 같은 조건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속성, 교육정책의 기조정립,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이론모형,현안, 교육정책의 제고 방향
  • 교육정책의 특징, 교육정책의 속성, 교육정책의 기조정립, 교육정책의 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이론모형, 교육정책의 현안, 교육정책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특징1. 1945-196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2. 1961-198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3. 1981-1990년의 교육정책의 특징Ⅲ. 교육정책의 속성1. 장기적 관점2. 원칙에 의한 결정과 전략적 접근3. 교육적 관점과 논리의 우선적 적용4. 교육정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추진5. 민주적 참여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정의,목표,형태, 교육정책의 기능,결정과정,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영국사례,과제 분석
  • 교육정책의 정의, 교육정책의 목표, 교육정책의 형태, 교육정책의 기능, 교육정책의 결정과정, 교육정책과 신자유주의교육정책, 교육정책의 쟁점, 영국의 교육정책 사례, 교육정책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책의 정의1. 백현기2. 김종철3. T. F. Green4. J. B. Connant5. J. R. Hough6. D. H. KerrⅢ. 교육정책의 목표Ⅳ. 교육정책의 형태Ⅴ. 교육정책의 기능Ⅵ. 교육정책의 결정과정Ⅶ. 교육정책과 신자유주의교육정책1. 학교의 공공성 논쟁2. 교육부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