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심리, 사회복지,] 아동정신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평가와 치료
1)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평가
2)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치료
2. 정신장애아동의 유형 및 특징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3) 배설장애(Elimination Disorder)
4) 자폐증(Autistic Disorder)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6)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CD)
7)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8)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
9)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10) 아동기 우울증(Childhood Depression)
11) 섭식장애(Feeding and Eating Disorder)
12)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13) 틱장애와 뚜렛장애
3. 알코올중독자의 자녀들과 정신보건복지
1) 알코올중독자의 자녀들에 대한 이해
2) 알코올중독자의 자녀들에 대한 개입초점
3) 알코올중독자 자녀들의 부적응유형과 개입방법
4. 아동 성학대와 정신보건복지
1) 아동 성학대에 대한 이해
2) 피해아동에 대한 개입
본문내용
1.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평가와 치료

1)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평가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를 평가하는 데는 병력을 청취하는 것과 정신상태 검사, 발달검사 및 심리검사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의뢰된 소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평가를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면담 후 아동의 정상 여부를 평가할 때는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아동의 행동이 아동의 나이와 성에 적합한가?
둘째, 특정한 행동이 어느 정도 오래 지속되었는가?
셋째, 아동이 발달 상 어느 시점에 있는가?
넷째, 사회문화적 배경은 어떠한가?
다섯째, 문제의 빈도와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가?

2)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치료
소아ㆍ청소년 정신장애의 치료방향은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신의학, 사회복지, 간호, 임상심리, 특수교육 등 관련분야 간의 상호협력이 중요하다. 치료의 방법으로는 아동과의 관계형성에 초점을 두는 놀이치료, 아동의 내적인 성찰에 초점을 두는 정신치료, 아동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두는 인지행동치료, 아동과 가족병리의 관련성에 주목하는 가족치료, 아동의 또래관계를 통한 사회화에 초점을 두는 집단치료를 들 수 있다. 아울러, 아동의 내적, 외적 상황을 고려하여 입원치료, 거주시설 내 치료, 약물치료 등이 고려된다.

 치료에 앞서 철저하고 포괄적인 평가가 중요하다.
 선천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을 모두 포함하는 생리, 심리, 사회적 관점에서 포괄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 치료에 있어 다방면 전문가들의 침 접근이 필요하다.
 가족은 치료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2. 정신장애아동의 유형 및 특징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선천적으로 또는 생후에 중추신경계에 장애가 생겨 지능발달이 항구적으로 저지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등으로 나뉜다.
경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50-70으로 교육이 가능한 범주이며 정신지체의 약 85%를 차지한다. 대략 6학년까지의 학업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중등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30-55로 정신지체 가운데 약 10%가 해당된다. 대부분 초기 아동기에 의사소통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지만, 초등학교 2학년 수준 이상은 넘어서기 어렵다. 고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20-40으로 전체 정신지체 중 3~4%를 차지한다. 최고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20-25의 아주 심한 정신지체로 정신지체 중 1~2%가 해당된다.
참고문헌
김경호. (2005).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울: 청목출판사.
박인전. (2003). 아동복지론. 교문사.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2001).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행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사업(서비스) 중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의 예를 찾아 그 내용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 사회적ㆍ경제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정책과제는 아동에 대한 사회적 보호의 필요성을 국민 모두가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정책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즉, 아동에 대한 사회적 보호비용은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인식에 기초하여 인적자본의 육성을 통한 사회발전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더 이상 아동복지가 빈곤아동, 문제아동, 장애아동 등으로 특징되는 요보호아동의 복지로만 이해되어

  •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
  • 아동복지란 아동이라고 규정한 연령층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영양, 교육, 보호의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발전을 가하도록 하는 데 있다. 아동의 심신발달에 영향을 주는(여러 가지 환경 조건) 장애를 제거하고, 그것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아동복지라고 한다. 이 시기에 빈곤층 가정에서의 아동은 신체적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 공급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며 신체발달 및 사회심리적 문제가 발

  • 비행청소년 과시설 보호청소년의 교정 사회사업
  • 심리치료적, 교육지도적, 보건 의료적, 지능 훈련적인 전문성을 살린 서비스 제공   3)이용․특정 목적형     -청소년 약물센터, 아동심리치료센터   4)가정 양육 지원형     -사회복지관의 아동복지 프로그램, 상담실, 어린이집 등3. 시설보호의 대상아동 1)부모나 가족이 없는 아동 2)정신적 신체적 장애가 있어 부모가 양육하기 어려운 아동 3)문화실조나 정서장애 등의 치료과정에서 집단적인 생활이 필요한 아동 4)비행아동이나 범죄아동 4.

  • [사회복지학 개론] 영화 감상문 - 에이미
  • 아동복지부의 개입은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지원이 아닌 아동에게만 초점을 둔 개입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많은 모순이 있었다. 아동복지부에서 에이미집으로 사람을 보내 학교에 보내지도 않고 자식을 제대로 돌보지도 못한다는 이유로 강제로 아이를 데리고 가려 했던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 영화에 비춰지는 사회복지사들은 과연 어떤 서비스가 아동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 없이 무조건 아동은 학교에 갈 연령이 되

  • 방임아동과 레질리언스
  • 아동방임 실태와 사회복지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본인이 아동방임에 있어 레질리언스 접근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레질리언스 접근법이 생태체계적 접근방법에 기반을 두면서도 개인의 내면과 영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개인의 탄력성이 전 생애를 거쳐 향상될 수 있다는 희망적인 관점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아동방임의 경우는 특히 아동의 내면에 깊은 상처를 주며 성인이 된 이후까지 그 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