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치료, 아동심리, 사회복지]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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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심리치료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문학치료
5) 무용ㆍ동작치료

2. 집단치료
1) 아동집단치료의 역사적 발달
2) 세 집단 모델

3. 행동치료

4. 아동치료의 윤리적 쟁점
1) 자격의 문제
2) 아동과 부모 중 누가 내담자인가?
3) 치료에 관한 의사 결정시 아동의 권한
4) 비밀보장의 문제
본문내용
1. 아동심리치료
성인과 아동을 대하는 방법상의 주요 차이점은 아동의 경우 인지적ㆍ정서적 발달 단계에 맞춰 치료 기법들을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들은 성인보다 개념적으로는 더 현실적이고 실재적이며, 언어적인 능력은 낮다. 그러므로 심리치료의 기본 원리들은 성인과 아동 모두 같지만, 아동의 미성숙이나 의존 정도로 인해 이 원리들이 수정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 아동 치료 적용을 위한 성인과 아동간의 차이 요약
요인성인아동아동을 위한 치료 적용치료동기가끔 자기 의뢰적: 자신의 어려운 문제를 다루는 데 더 잘 동기화된다.타인 의뢰적: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동기가 부족하다.몇 몇 치료자들은 나중의 더욱 집중적인 치료를 위해 초기 치료 단계에서는 ‘치료적 관계’를 발전시킬 필요성을 느낀다.치료 목적에 대한 통찰력치료자와 일반 목적들을 더 잘 공유할 수 있고 치료에서 자신의 역할을 더 잘 안다.치료자와 일반 문제를 공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아동에게는 본질적으로 재미있는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 탐구나 조작을 하려는 아동들의 욕구가 활용되어야 한다.언어 발달언어 활용이 만족스럽다.제한된 언어 활용: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더 많이 사용된다.말과 관련된 상호 작용은 적어지고,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경험의 결과들이 강조된다.인지 발달인지적 세련감이 더 크다: 언어적 추상적 문제 해결에 더 잘 참여할 수 있다.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더 많이 의존해서야 논리적인 이유를 안다.아동들은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복자한 느낌이나 신념들을 통합하는 데 실체적인 도구들이 요구된다.환경적인 힘에 대한 의존도환경에 덜 의존적이다.환경과 중요 타인들에게 매우 의존적이다.아동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을 대하는 데, 외적 현실의 압력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한다.성격의 적응성자신의 방법에 더 많이 고착되어 있다.치료 영향에 더 쉽게 개방적이다: 성격의 통합이나 내적 항상성이 덜 이루어져 있다.치료 절차는 성격이 더 고정화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은 환경적인 영향에 더 민감하기에 심층 치료 기법은 덜 요구된다.
주: Behavior Disorder in Children (3rd ed.) by H.F. Clarizio and G.F. McCoy (1983), p. 420. New York: Harper & Row.

1) 놀이치료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언어표현이 된다고 하더라도 성인상담과 같은 상담장면에서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일상생활과 다름없는 자연스러운 놀이상황 속엥서 성인과 아동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놀이치료야말로 아동상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기원은 1909년에 프로이드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에서 비롯되었다. 이후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안나 프로이드와 클라인이다. 이렇게 시작된 놀이치료는 1940~1950년대에 아동심리치료의 주요형태를 이루었다가 행동치료나 가족치료와 같은 새로운 접근법이 각광을 받게 되면서 잠시 쇠퇴하였다가 1980년대 이후 아동문제 해결의 중요한 접근법으로 다시 대두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Jonson, J.H.(1994). 아동치료접근: 이론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강경미, 강란혜, 송주미(2006). 아동상담. 대왕사.
이재연(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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