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치료, 아동심리, 사회복지]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아동심리치료
1) 놀이치료
2) 미술치료
3) 음악치료
4) 문학치료
5) 무용ㆍ동작치료
2. 집단치료
1) 아동집단치료의 역사적 발달
2) 세 집단 모델
3. 행동치료
4. 아동치료의 윤리적 쟁점
1) 자격의 문제
2) 아동과 부모 중 누가 내담자인가?
3) 치료에 관한 의사 결정시 아동의 권한
4) 비밀보장의 문제
- 본문내용
-
1. 아동심리치료
성인과 아동을 대하는 방법상의 주요 차이점은 아동의 경우 인지적ㆍ정서적 발달 단계에 맞춰 치료 기법들을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들은 성인보다 개념적으로는 더 현실적이고 실재적이며, 언어적인 능력은 낮다. 그러므로 심리치료의 기본 원리들은 성인과 아동 모두 같지만, 아동의 미성숙이나 의존 정도로 인해 이 원리들이 수정되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 치료 적용을 위한 성인과 아동간의 차이 요약
요인성인아동아동을 위한 치료 적용치료동기가끔 자기 의뢰적: 자신의 어려운 문제를 다루는 데 더 잘 동기화된다.타인 의뢰적: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동기가 부족하다.몇 몇 치료자들은 나중의 더욱 집중적인 치료를 위해 초기 치료 단계에서는 ‘치료적 관계’를 발전시킬 필요성을 느낀다.치료 목적에 대한 통찰력치료자와 일반 목적들을 더 잘 공유할 수 있고 치료에서 자신의 역할을 더 잘 안다.치료자와 일반 문제를 공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아동에게는 본질적으로 재미있는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 탐구나 조작을 하려는 아동들의 욕구가 활용되어야 한다.언어 발달언어 활용이 만족스럽다.제한된 언어 활용: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더 많이 사용된다.말과 관련된 상호 작용은 적어지고,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경험의 결과들이 강조된다.인지 발달인지적 세련감이 더 크다: 언어적 추상적 문제 해결에 더 잘 참여할 수 있다.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더 많이 의존해서야 논리적인 이유를 안다.아동들은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복자한 느낌이나 신념들을 통합하는 데 실체적인 도구들이 요구된다.환경적인 힘에 대한 의존도환경에 덜 의존적이다.환경과 중요 타인들에게 매우 의존적이다.아동의 생활에서 중요 타인을 대하는 데, 외적 현실의 압력에 대해 더 집중해야 한다.성격의 적응성자신의 방법에 더 많이 고착되어 있다.치료 영향에 더 쉽게 개방적이다: 성격의 통합이나 내적 항상성이 덜 이루어져 있다.치료 절차는 성격이 더 고정화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은 환경적인 영향에 더 민감하기에 심층 치료 기법은 덜 요구된다.
주: Behavior Disorder in Children (3rd ed.) by H.F. Clarizio and G.F. McCoy (1983), p. 420. New York: Harper & Row.
1) 놀이치료
아동은 성인과 달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언어표현이 된다고 하더라도 성인상담과 같은 상담장면에서 아동의 문제를 다루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일상생활과 다름없는 자연스러운 놀이상황 속엥서 성인과 아동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놀이치료야말로 아동상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기원은 1909년에 프로이드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에서 비롯되었다. 이후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안나 프로이드와 클라인이다. 이렇게 시작된 놀이치료는 1940~1950년대에 아동심리치료의 주요형태를 이루었다가 행동치료나 가족치료와 같은 새로운 접근법이 각광을 받게 되면서 잠시 쇠퇴하였다가 1980년대 이후 아동문제 해결의 중요한 접근법으로 다시 대두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Jonson, J.H.(1994). 아동치료접근: 이론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강경미, 강란혜, 송주미(2006). 아동상담. 대왕사.
이재연(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