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의 의미,중요성,영향,한계,나아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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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윤리경영의 의미
기업윤리경영의 중요성
기업윤리경영의 영향
기업윤리경영의 한계
기업윤리경영의 나아갈방향
본문내용
기업의 윤리경영이 사회적 의제와 화두로 대두하게 된 직접적 계기는 세계 굴지 기업의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였다. 나이키사의 동남아 현지공장에서 벌어진 아동착취 노동행위가 알려지면서 매출액이 급감하고 주가가 폭락한 사건이 있었고, 엔론과 월드콤의 분식회계와 부정행위 사건은 결국 회사의 몰락과 경영진의 장기징역형으로까지 이어졌다. 한편, 일본에서는 식품 관련 거짓말로 역시 회사가 무너지기도 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OB맥주 회사가 페놀사건에 휘말려 몇 십년간 지켜온 1위 자리를 하이트 맥주에 내줘야 한 적이 있었다.
기업윤리란, 윤리적 사고를 기업의 행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기업윤리는 사회적 윤리와는 다른 독특한 윤리적 사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사회적 윤리를 사업에 적용한 것이다. 앞에서 말한 엔론, 월드컴 등 미국 기업들의 잇따른 회계부정 사건은 윤리적인 기업 경영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아무리 성과가 높은 대기업이라 할지라도 기업윤리를 저버리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왔다. 대기업이라면 더욱더 기업의 윤리경영에 힘써야 할 때인 것이다. 이제 윤리경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주간경제 , 이코노미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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