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사, 독서감상문, 소피스트, 아테네교육, 구름] [독서감상문] 구름,『구름』에 나타난 후기 아테네교육과 소크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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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구름』을 통해 살펴본 후기 아테네 교육
- 소피스트 교육의 허와 실

Ⅲ. 아리스토파네스의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Ⅳ. 나오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그렇다면 단순히 그가 소크라테스에게 악감정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아니면 정말 당시 사람들이 보기에는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와 별로 다르지 않았을까? 소크라테스가 전혀 예상치 못한 인물로 대변되어 등장한다는 사실만으로, 책을 읽기 전부터 벌써 흥미진진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막상 책을 펼치자 정말로 황당무계한 궤변들의 연속, 연속, 연속....... 물론 소피스트를 풍자하기 위해서 상황을 극단적으로 묘사해놓은 것이었겠지만, 난 그가 옹호하고자하는 정론에 대한 공감보다는 오히려 소피스트들이 과연 이렇게 자기잇속만을 챙기고 궤변만을 늘어놓는 속물들이었을까? 하는 반감이 들었다.
........중략
Ⅱ. 『구름』을 통해 살펴본 후기 아테네 교육

- 소피스트 교육의 허와 실

페르시아전쟁 이후 민주정치체제가 도입되는 후기 아테네시대에 이르자, ‘올바른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점차 현실적, 인간적 학문이 성장하고 부가 증가하면서 개인적 성향의 새로운 교육형태가 생겨났다. 『구름』에서는 소크라테스로 대표되어 사론을 펼치는, ‘소피스트’라고 불리는 전문 교사들이 나타난 것이다
중략
참고문헌
● 김경희,정희숙 공저,『서양교육사』, (집문당, 2002)
● AlbertReble,『서양교육사』, ( 문음사, 2002)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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