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영어영문학] 접사분류를 통한 영어단어 학습효율의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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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개요 1

Ⅱ. 접사에 대한 고찰 2
1. 접사의 특징 2
2. 접두사의 분류 2
2.1 어간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접두사 2
2.2 어간의 범주를 변화시키는 접두사 5
3. 접미사의 분류 6
3.1.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 6
3.2.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 7
3.3. 부사를 만드는 접미사 8
3.4.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 8
4. 접사에 의한 파생어 형성의 특징 8

Ⅲ. 접사를 활용한 학습 9
1. 접사를 통한 어휘 학습방법 9
2. 접사를 통한 어휘 학습의 효과 10

Ⅳ. 결 론 12

참 고 문 헌 14

본문내용
영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EFL :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우리 상황에서 영어 학습의 성패는 어휘지식에 달려 있다. 어휘의 중요성에 대해 Wilkins는 "문법이 없이는 약간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지만 어휘가 없이는 의미를 전혀 전달할 수가 없다"라고 지적하였다(48). 학습자가 상황에 적합한 어휘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없을 때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막대한 방해를 받는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따라서 교실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이 어휘학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Nunan, 황영금 1에서 재인용) 최근의 여러 교수학습 모형에서도 어휘력향상을 학습효율증대의 요건으로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도 어휘 학습이 영어 학습의 승패의 관건이 된다고 믿는 경향이 짙다. 따라서 학습자와 교수자는 어휘 학습효율의 증대를 위해 제한된 시간에 보다 높은 효율로 어휘를 익힐 수 있는 전략을 요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영어 단어는 어근(Root)에 접사(접두사, 접미사)가 첨가되어 만들어진 합성어들이 많다. Nation에 의하면 "기본 2,000단어의 약 반은 그리스어, 라틴어와 불어에서 유래되었고, 800개의 대학 어휘와 전문 용어 2,000 단어, 그리고 나머지 빈도가 낮은 단어들의 약 2/3가 그리스어, 라틴어와 불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19). 실제 영어사전에 있는 영어 단어는 15% 가량만 자의성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나머지 단어들은 접사의 첨가의 합성어 또는 파생어이다. 이러한 이유로 특수한 영어에서 접사의 수는 매우 다양하다.
영어는 다른 언어의
참고문헌
김익환, 「영어 어휘지도의 원리와 방법」, 언어논총9집, 계명대학교 언어연구소, (1991) : 17-21

문학선, 「영어접사에 대한 연구」, 성균관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 58-59

양만섭, 「영어 접사의 부가 규칙과 접사 부가에 의한 의미변화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 92

이승정, 「고교 영어 어휘 학습지도를 위한 접사에 대한 연구」, 상지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9) : 37-58

이찬승, 『능률VOCA-어원편』 서울: 능률영어사, (2003) : 16-76

이홍규, 「접사 첨가에 의한 영어 어형성의 습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3) : 41

조성식 외, 『영어학개론』, 서울: 신구문화사, (1984) : 36

황영금, 「중학생의 영어 어휘 학습 책략과 성취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2)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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