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Carrefour의 인사관리적 차원에서의 경영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1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까르프의 경영실패를 인적자원관리적 측면에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목차
<< 목 차 >>
Ⅰ. 까르푸의 현황
(1) 회사개요
(2) 까르푸의 기업규모
(3) 까르푸의 경영방침
(4) 까르푸의 인사 정책
(5) 주요 재무 정보(단위; 천 원, % )
(6) 노동 조합

Ⅱ. 한국에서의 까르푸
(1) 까르푸의 한국진출 연혁
(2) 한국 진출 당시 까르푸의 기업 역량
(3) 까르푸의 한국 진출 당시 국내 유통 시장 분석
(4) 까르푸의 현지화 노력
(5) 한국 까르푸의 국내 활동에서의 문제점

Ⅲ. 까르푸의 노사갈등 원인
(1) 근로 시간 문제와 OT수당 미지급
(2) 임금 인상 요구
(3)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4) 사용자측의 부당노동행위

Ⅳ. 까르푸측의 단체 교섭안 불이행 사례
(1)【유일교섭단체】조항 불이행 사례
(2)【조합원의 자격과 가입】조항 불이행 사례
(3)【인사원칙】조항 불이행 사례
(4)【해고】,【해고의 예고와 제한】,【부당징계와 해고】조항 불이행 사례
(5)【남펴평등과 모성보호】조항 불이행 사례
(6)【교섭의무】,【교섭위원 구성과 교섭의 절차】조항 불이행 사례

Ⅴ. 한국까르푸 노동조합의 요구사항
(1) 임금인상
(2) 노조 전임자 및 사무실 등 노조활동 보장
(3) 불법적인 영업시간연장 중지
(4) 적정인력 확보 및 고용안정 보장
(5) 주5일 근무제 실시

Ⅵ. 한국까르푸의 입장
(1) 임금문제
(2) 비정규직문제
(3) 노조활동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까르푸의 현황

(1) 회사개요

‘교차로’ 라는 뜻을 가진 까르푸는 1963년 프랑스 파리 근교 5개의 길이 엇갈리는 곳에 처음 문을 열었다. 주요 사업은 대형 할인점․슈퍼마켓․ 전문냉동식품매장 운영을 통한 식품․ 잡화․ 소비재의 판매이다. 전후 복구가 거의 마무리된 프랑스의 실리적이고 현대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던 파리지앵들에게 까르푸는 신선한 느낌을 주었는데, 그 것은 식품과 의류, 잡화를 한곳에서 모두 살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종전까지 식품과 비식품은 한 곳에서 살 수 없는 상품이었다.
현재 본사는 프랑스 파리에 위치해 있으며 26개국에 7백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재무상태는 1999년 자료로 총 자산 338억 28백만 달러, 당기순이익 8억 6백만 달러, 매출액 398억 56백만 달러이다. 2001년 세계 소매업 랭킹으로는 미국의 월마트에 이어 매출 81조원으로 2위를 차지하였다. 세계 소매시장 랭킹 1위인 월마트와는 달리 생식품 비중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한국 까르푸(주)는 한국 정부의 유통업 부문 외국인 투자 개방화 정책에 힘입어 1993년 12월 29일 재무부로부터 6,000만 달러(한화 약 480억 원)의 투자인가를 받았다. 1994년 3월 8일 에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1996년 7월 최초의 한국 내 하이퍼마켓 1호인 중동점을 개점하였다. 지난 2000년도에 투자 금액이 가장 많은 외국기업에 선정된 바 있는 한국 까르푸는 2001년 말 현재까지 8천 9백 4십억 원 이상을 한국 시장에 투자함으로써 외국인 투자 유공자 ‘국무총리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1) 논문

- <까르푸 철수가 남긴 교훈>보고서, LG경제연구원
- 전자 공시 시스템 ‘까르푸’ 감사 보고서, 금감원
- 지역별 대형소매점 판매액 및 지수, 통계청
- [Economy21 87호] 인사임원인터뷰, 황보 용

(2) 인터넷

- 사이버 두산 동아 대백과 사전
- 대한 상공회의소 홈페이지(http://www.korcham.net)
- 한국 노총 홈페이지(www.fktu.or.kr)
- 한국 까르푸 노동조합 홈페이지(http://www.carrefourunion.org)
- 한국 까르푸 홈페이지(www.carrefour.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83751***
    (2018.06.19 18:01:53)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제휴] 전략적 제휴 사례를 통해 본 전략적 제휴 성공 열쇠 분석
  • 경과함에 따라 제휴가 약화되지 않도록 인적교류나 감독 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기업 문화 차이에의 대응 기업의 경영이나 의사결정 방식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제휴를 실시하기 전에 그 차이를 자세하게 확인하고 납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사의 강점을 연마 제휴는 파트너 기업이 서로의 강점을 교환하는 것이다. 서로의 강점을 연마할 수 있다면 제휴의 성과는 더욱 높아진다. 강점이 한쪽 파트너에 치우쳐 있을 때는 제휴의 효과가 반감된다.

  •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실패한 사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예산과 관련된 행태의 개혁은 제도의 도입만으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또 기업식 정부의 구축 및 기업식 예산개혁이 정치적 목적에 의한 단기적 성과에 집착할 경우 또 다른 정책실패를 낳게 될 것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권순만․김난도. (1995). “행정의 조직경제학적 접근: 대리인이론의 행정학적 함의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29(1). 77-95.김동건

  • [인사관리] 안철수연구소의 기업문화와 인사정책
  • 차원에서 개개인의 성과를 평가하기가 곤란한 점을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부서의 구성원간의 단합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부서별 평가는 최고 경영자 선에서 이루어지고 팀원 개인의 평가는 부서장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개인의 성과 평가에는 5단계 평가법이 이루어진다. 등급은 S-A-B-C-D 로 나누어진다. 평가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이루어지며 중에서 대부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국내외 품질경영사례팀 프로젝트 리포트서론. 이론적 배경본론. 특징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기업의 활용사례(6곳 ) 품질경영의 실패사례(1) 중요성사례(1)결론. 의견제시참고문헌 정리서론. 이론적 배경 1. 품질경영의 개념 품질의 정의품질은 어느 물질을 구성하는 내용, 속성, 종류의 정도를 나타낸다. 일반 적인 품질은 제품과 서비스가 일정한 표준에 얼마나 적합한가의 정도이며 표준은 시간, 재료, 성과, 신뢰도, 외형 또는 제품의 특성을

  • [인사관리사례] BD사(Becton Dickinson) 사례
  • 차원에서의 전략이 아닌, 단순히 단편적인 관습으로 시행해왔던 것이다. 이것은 지나친 비용으로 이어졌다.(7) 수동적, 반응적인 HR 부서BD의 HR부서는 능동적, 사전적, 예측적이기 보다는 반응적이었다는데 문제가 있었다. 즉, 적극적이지 못하고 문제가 발생한 후에 뒤늦게 처리하는 관리적인 행정적인 모습만 보였던 것이다. 훈련자로서 촉진제로서 무언가를 선도해가는 모습이 부족했다.사례 질문 4: 새로운 인사부서 부사장으로 부임한 Jim Wessel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