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성령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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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론] 신론 -박형룡 박사 저작전집.hwp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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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성령의 명칭
1. 하나님
2. 성령
3. 보혜사
4. 그리스도의 영(롬8:9)
Ⅲ. 성령의 열매
1. 성령의 열매들
1) 열매의 종류
2) 열매는 죽음의 결과이다
3) 열매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4) 열매는 그 신분을 말해준다
5) 열매의 목적
6) 열매의 근원
7) 열매는 번식의 근원이다
2. 성령의 상징들
1) 물로 상징하는 경우
2) 성령은 불로 상징
3) 성령을 바람으로 상징
4) 성령을 기름으로 상징
5) 성령은 비와 이슬로 상징
6) 성령을 비둘기로 상징
7) 음성으로 상징
8) 성령을 인으로 상징
3. 성령이 성도들의 생활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4. 성령과 권능
5. 성령은 성도들을 가르친다
1) 이 스승의 특징
2) 의심할 여지가 없다
3) 모든 것이 만족하다
4) 겸손을 가르친다
5) 성령님의 가르치는 방법
6) 성령은 어느 때에 우리를 가르치는가
6. 성령의 기름 부으심은 무엇인가
Ⅳ. 성령의 은혜
1. 성령이 성도에게 주는 은혜의 종류
1) 구약에서 성령이 주는 은혜
2) 신약에서 성령이 주는 은혜
3) 성령의 열매
2. 성령의 능력을 충만히 받는 방법
1) 성령 충만에 대한 약속
2) 성령충만은 영에게 받는가 육체에 받는가
3) 성령의 능력의 충만함을 어떻게 받을 수가 있는가
3. 성령의 사역 방법
1) 성령이 우리에게 도우시는 것
2) 성령의 또 다른 공적사역
3) 성령과 예언 역사와의 관계
Ⅴ. 성령의 전도사역
1. 전도를 모르게 하는 사단의 전략
2. 전도에 있어서의 최고의 방법(행1:8)
- 본문내용
- 구약 성경은 메시야와 성령 시대를 가져다줄 새 시대를 기대하고 있다. 누가복음은 이스라엘에서 4백 년의 침묵 뒤에 재개된 성령의 활동을 말함으로써 시작된다. 첫 장면이 열리면서 주의 천사가 어느 노(老)제사장에게 돌연히 나타난다. 경건하나 자녀가 없었던 사가랴가 성전에서 분향하고 있을 때 가브리엘 천사는 그에게 장차 위대한 예언자가 될 한 아들이 태어날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또한 요한은 ꡒ어머니 태에 있을 때부터 그에게 성령이 충만할ꡓ 것이며(눅 1:15), 또 메시야의 오심을 준비하기 위해 엘리야의 능력으로 복음을 전파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한다. 6개월 후 가브리엘은 마리아에게 나타나 그녀가 성령으로 아들을 잉태하리라고 약속하면서, 엘리사벳도 아이를 낳을 것이라고 말한다. 마리아가 그녀의 사촌인 엘리사벳을 방문하였을 때, 엘리사벳은 ꡒ성령이 충만하여ꡓ(눅 1:41) 마리아를 축복하면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예언을 한다.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요한이라 불렀다. 이 때 사가랴는 ꡒ성령이 충만하여ꡓ(눅 1:67), 하나님의 구원을 그의 백성들에게 가져다 줌에 있어서 요한이 수행하게 될 위대한 사역에 관해 예언한다. 이 세 가지 경우들을 살펴볼 때 성령 충만은 예언적 사역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예수께서 태어나신 뒤, 그의 부모들은 예루살렘에 올라가 아이를 여호와께 드린다. 이때 시므온이라 불리는 한 노인이 성전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누가는 세 번에 걸쳐 시므온과 성령 사이의 분명한 연관에 대해 언급한다. ꡒ성령이 그에게 임하여 있었습니다.------그리고------성령의 지시를 받고 있었습니다.------그가 성령의 인도로 성전 안에 들어갔을 때에 ------.ꡓ(눅 2:25-27) 시므온은 그 아기를 팔에 안고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분명히 성령의 능력에 힘입어 메시야의 사역에 관해 예언한다. 누가의 이런 기록들을 살펴볼 때, 그는 ꡐ성령 충만하다ꡑ는 말을 어떤 특별한 결과를 초래하는 성령의 직접적인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위의 경우들에 있어서 특별한 결과는 예언, 즉 하나님으로부터의 메시지다. 그런데 행위는 공인된 예언자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사가랴가 제사장이었던 반면에, 시므온, 엘리사벳, 마리아는 아무런 종교적 직책도 갖고 있지 않았다. 이렇게 볼 때, 요엘이 예언한 바와 같이, 성령은 모든 부류의 사람들-젊은이와 노인들, 남자와 여자들-에게 부어졌음을 알 수 있다(욜 2:28-29). 30년 후 요한은 광야에서 나와 복음을 선포하고 세례를 베푼다. 군중들은 요단강으로 몰려와 그의 말을 듣고 반응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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