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교 강의평가 문제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 론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다. 용어의 정의
라. 연구의 제한점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가. 연구의 방법
나. 조사도구의 제작
다. 조사 대상자의 선정
라. 조사 시기와 방법
마. 자료 처리

3.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가. 강의평가의 인식과 태도
나. 강의평가의 시기와 횟수
다. 강의평가 항목
라.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와 활용
4.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가 무한경쟁 속으로 질주하면서 대학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게 되었다. 대학의 주요한 기능 중에 하나인 교육은 주로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과제는 대학의 경쟁력이라는 차원을 넘어 대학자체의 생존을 결정짓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그 때문에 각 대학은 질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대학의 기능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분석을 하고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성화를 통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가장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으로서 강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즉, 강의평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강의평가는 교수자 평가에 대한 인식과 함께 강의 개선을 도모하고 교수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그동안 대학에서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는 학습자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의 책무성 차원과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 개선을 통해 교수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직개발의 관점에서만 이루어져 왔으나 수업환경의 개선, 교육 기자재 지원, 연구 및 행정 지원 등 대학의 총체적인 질과 맥락을 같이하여, 교육소비자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조치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강의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를 관리하여 수업효과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교수의 특성, 능력, 기술 및 태도와 관련되는 교수능력의 변인, 수업의 계획과 실행의 적절성 효과와 관련되는 수업수행의 변인 그리고 학습자의 학업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을 포함한다. 따라서 타당성이 확보된 강의평가는 강의의 효과를 나타내는 유일한 수단이며 그 결과를 교수-학습 개선의 기초 자료로서 대학교육의 효과성 관리를 가능케 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는 강의평가로부터 제공되는 피드백이 교수자의 강의 효과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강의에 대한 내용과 방법에 있어 긍정적인 개선을 가져온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수강신청 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고, 강의 중에는 수업의 질을 평가하는 나름의 준거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이 자신이 수강하는 수업에 참여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수단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통계획론] 교통 곤란자를 위한 대학 편의시설의 이용실태와 개선방안
  • 교통 곤란자를 위한 대학 편의 시설의 이용실태와 개선방안I. 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범위와 방법II. 교통 곤란자 편의시설에 대한 이론적 고찰2.1. 교통 곤란자의 개념2.2. 교통곤란자의 편의 시설2.3. 교통편의 시설 종류 및 설치기준III. 우리 대학의 교통 곤란자 편의시설 설치 실태 및 문제점 분석3.1. 조사방법론 3.2. 전남대 장애인 교통시설 설치 통계와 시설현황3.3. 실제적 조사3.4. 문제점3.5. 외국사례IV. 교통 곤란자 편의시

  • 입학사정관제와 청소년활동방안
  • 문제를 신속하게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한다.선발 절차는 1차 선발과 2차 선발을 통해서 실시되며, 1차 선발에서 모집 정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1차 선발은 서류 심사로 대학 입학 자격 고시에 합격한 장에 한해서 가능하며, 각종 성적 증명서와 지망 이유, 활동 내역서를 통해서 평가한다. 2차 선발에서는 강의 보고서, 토론, 소논문, 면접의 방법으로 학생을 평가한다. 강의 보고서는 3개의 강의(강의 내용은 문과 이과 구분

  • [농업경영][농업경영 역사][농업경영 정보화][농업경영 성과][농업경영 여성농업인][여성농업인]농업경영의 역사, 농업경영의 정보화, 농업경영의 성과, 농업경영의 여성농업인 분석(농업경영, 농업경영 정보화)
  • 농업경영체의 농업경영위험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지도학회2. 김정호 외 1명(2000), 농업경영 컨설팅의 시장 성격과 가격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3. 소순열(2007), 농업경영 기록 및 진단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4. 엄지범(2011), 농업경영유형별 경영성과 요인 분석, 전북대학교5. 양승룡(2000), 농업경영환경의 변화와 파생상품의 역할, 한국농업정책학회6. 양덕승 외 2명(2006), 농업경영컨설팅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조선대학교

  • 한국 경찰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문제점, 지방자치제시대에서의 경찰제도의 개선방안의 순서로 고찰했다.제2장에서는 경찰제도에 있어서 대표되는 외국의 주요국가인 독일과 프랑스와 같은 대륙법계 경찰체제와 미국과 영국과 같은 영미법계 경찰체제와 절충형 경찰체제를 취하고 있는 일본의 경찰제도와 그 운용과 특성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각 경찰제도에 대한 평가를 하고 현재 우리나라 경찰제도의 변천과 현황, 조직과 기능을 중심으로 한 실태를 고찰함으로 인하여 우리의 실

  • [졸업][건축] 건설기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조사 393.4.1 설문조사의 개요 393.4.2 설문결과 분석 41제5절 문제점 도출 463.5.1 조직구조상의 문제 473.5.2 지식공유에 대한 마인드의 부재 473.5.3 지식에 대한 적절한 평가/ 및 보상체계 미흡 48제4장 건설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 49제1절 지식경영 위주의 조직구조 개편 494.1.1 CKO(Chief Knowledge Officer) 역량 및 지위강화 494.1.2 일본의 사례 50제2절 지식공유 문화확산을 위한 여건조성 514.2.1 CoP의 활성화 524.2.2 e-Learning의 활용 및 보완 53제3절 지식 평가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