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교 강의평가 문제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서 론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다. 용어의 정의
라. 연구의 제한점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가. 연구의 방법
나. 조사도구의 제작
다. 조사 대상자의 선정
라. 조사 시기와 방법
마. 자료 처리
3.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가. 강의평가의 인식과 태도
나. 강의평가의 시기와 횟수
다. 강의평가 항목
라.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와 활용
4.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가 무한경쟁 속으로 질주하면서 대학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게 되었다. 대학의 주요한 기능 중에 하나인 교육은 주로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이라는 과제는 대학의 경쟁력이라는 차원을 넘어 대학자체의 생존을 결정짓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그 때문에 각 대학은 질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대학의 기능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분석을 하고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활성화를 통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가장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으로서 강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즉, 강의평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강의평가는 교수자 평가에 대한 인식과 함께 강의 개선을 도모하고 교수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그동안 대학에서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는 학습자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의 책무성 차원과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 개선을 통해 교수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직개발의 관점에서만 이루어져 왔으나 수업환경의 개선, 교육 기자재 지원, 연구 및 행정 지원 등 대학의 총체적인 질과 맥락을 같이하여, 교육소비자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조치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강의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의 효과를 관리하여 수업효과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교수의 특성, 능력, 기술 및 태도와 관련되는 교수능력의 변인, 수업의 계획과 실행의 적절성 효과와 관련되는 수업수행의 변인 그리고 학습자의 학업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을 포함한다. 따라서 타당성이 확보된 강의평가는 강의의 효과를 나타내는 유일한 수단이며 그 결과를 교수-학습 개선의 기초 자료로서 대학교육의 효과성 관리를 가능케 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는 강의평가로부터 제공되는 피드백이 교수자의 강의 효과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강의에 대한 내용과 방법에 있어 긍정적인 개선을 가져온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수강신청 할 때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고, 강의 중에는 수업의 질을 평가하는 나름의 준거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이 자신이 수강하는 수업에 참여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수단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