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방통대 유아교육3학년)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공통과제에 맞추어 작성한 과제물 자료입니다.
목차
Ⅰ.통합교육의 의의와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목적
4. 통합교육의 당위성
5. 통합교육의 운영목표
6. 통합교육의 효과

Ⅱ.통합교육을 위한 유아 게임 및 신체활동 교육계획안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3. 통합교육의 목적
통합교육의 목적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목적을 알아보기 전에 통합교육의 ABC는 다음과 같다.
즉, 통합교육의 A는 Acceptance로서 차이 또는 다름의 수용이다. B는 Belonging으로서 집단이나 사회에의 소속됨을 말하는 것이다. C는 Community로서 공동체를 의미한다. 우리는 인간으로서 하나이고, 인간을 바라보는 가치관의 하나이며, 작게는 교육을 보는 관점의 하나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ABC가 성취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통합교육의 목적이 달성되어야 한다.

위의 그림에 제시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보다 우수한 교수(better instruction)를 제공 한다 :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 학생에게 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 학습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more time on task) : 장애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이동 프로그램(pull-out program)은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의 이동과 적응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게 하지만, 통합교육은 그러한 이동과 적응 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 서비스 전달에 방해를 최소화한다(fewer interruptions) : 통합교육이 일반학급의 내용과 맥락 속에서 전달됨으로써 서비스 전달에 방해가 최소화되고 유연하게 전달되도록 한다.
‧ 보다 밀착된 점검을 한다(closer monitoring) : 일반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이소현․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조용태(2001).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인적자원부(2005).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구본권외(1999).특수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