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상] 나치즘과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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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나 치
1. 나치스?
2. 사상적 영향
1) 반합리주의 사상
2) 반공산주의
3) 사회주의 방식 차용 (대중의 동원)
4) 엘리트 이론과 대중심리학
3. 예술에 대한 태도
1) 정치적 미화에 활용 ; 상징화
2) 나치즘과 아카이즘
3) 나치즘과 키치(Kitsch)
4) 신체에 대한 태도

II. 나치의 예술 정책
1. 옹호한 예술
2. 배척한 예술

III. 전쟁 이후에 미친 영향

IV. 결 언
본문내용
I. 나 치

1. 나치스?
히틀러를 당수로 하여 1933~1945까지 정권을 장악한 독일 정당으로, 정식 명칭은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자당(Nationalsozialistische Deutsche Arbeiterpartei:NSDAP)이다. 나치스란 원래 정적(政敵)들이 만들어 낸, 얕잡아 부른 명칭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말이 전세계의 통칭이 되었다.
19세기 말엽 유럽에 일반적으로 공통되어 있던 반유대주의, 백색 인종지상주의·국가주의·제국주의 및 반사회주의와 반민주주의 사상을 기초로 하여 발생하였다

2. 사상적 영향
1) 반(反)합리주의 사상
독일 제 3제국의 선전장관이었던 괴벨스는 1923년 나치가 정권을 장악했음을 알리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제부터 1789년은 역사에서 삭제된다.” 이 말에서 괴벨스는 진실의 일부를 표현하고 있다. 왜냐하면 나치즘은 19C의 합리주의와 관념론, 계몽의 정치적 기획이라 할 수 있는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반박에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계몽주의의 하향평준화를 공격하고, 이성보다는 견실한 인간본능을 도덕적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 프리드리히 니체나 서구철학에 대한 생철학적 비판을 통해 이성과 지력을 직관과 생의 비약(elan vital)으로 대체하려 한 베르그송이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니체와 베르그송의 주장은 정신분석학이 발전하는 것과 더불어 무의식적 동기가 강조되며, 사회진화론이 부상함에 따라 투쟁이 생존의 토대로 강조되는 상황들과 결합하였다.
참고문헌

마크 네오클레우스(Mark Neocleous) 정준영 옮김/ 파시즘 / 이후 / 2002
토비 클락, 이순령 옮김/20 세기 정치선전예술 / 예경 / 2000
사카자키 오쯔로오, 이철수역/ 반체제 예술/ 과학과 사상/ 1990년
윌리엄 샤이러 지음, 유승근 옮김 / 제3제국의 흥망 / 에디터/ 1993
아돌프 히틀러 / 나의 투쟁 / 汎友社 / 1993
정미진 / 나찌미술 / 미진사 / 1989
http://www.calvin.edu/ http://www.theatlantic.com
http://www.holocaust-history.org http://members.telering.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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