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연구] 소격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소격효과의 개념
-브레히트-

2.일상생활에서의 소격효과

3.소격효과의 양상
1)낯설게 하기
-시에서의 낯설게 하기
2)몽타주 기법
-소설에서의 몽타주 기법
3)그로테스크
-영화에서의 그로테스크 기법
4)패러디와 풍자
-영화에서의 패러디와 풍자

4.소격효과의 기법
-연기기법
-무대장치
-음악

5.소격효과의 한계


본문내용
1. 소격효과 [ 疏隔效果, alienation effect ]

독일의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서사기법.

연극에서 현실의 친숙한 주변을 생소하게 보이게 하여, 극중 등장인물과 관객과의 감정적 교류를 방지하게 하는 것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는 소외효과를 인간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하여 충격적인 것, 즉 설명이 필요하며 당연한 것으로 여길 수 없는 그 무엇으로 제시하는 수법이라고 정의했다.
소외효과의 목적은 관객이 무대의 사건에 대해 연구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즉 일상적인 것을 예기치 못한 것으로, 극적 환영을 깨트림으로써 무대 위의 사건에 대한 새롭고 친숙하지 않는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소외효과로서 관객이 극적 사건에 대해 거리를 갖게 하고 지금껏 당연히 받아들이는 일을 비판적 사건으로 바라보게 한다. 관객의 감정이입을 거부하고 관객의 냉철한 이성과 비판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1. 아리스토 텔레스적 전통예술(극)
- 모방을 통해 감정에 호소하며 작품 세계에 독자/관객이 감정이입을 일으켜 정신적 순화를 이름. (극중 세 계에 몰입, 당연시, 변화불가의 세계로 인식)
- 심미적
2. Bertolt Brecht 의 소외 효과 (서사극)
- 이성적 반응과 관객과 주중 세계간의 거리감 및 세계에 대한 비판의식 및 가능한 해결책(개선책)의 모색 을 지향(비평과 개선책, 결정을 관객으로 생각케 함)
- 정치적
참고문헌
이원양 <브레히트 연구> 두레 1984
이혜경 <브레히트의 소외이론과 비아리스토텔레스적 극장> 인문학보 24권 1997
네이버 백과 사전
송동준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 운영전 연구
  •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122Ⅹ. 결론 125◇첨부자료◇ 131Ⅰ. 서 론1. 연구의 방향 소개2. 의 줄거리 요약Ⅰ. 서론「운영전」은 조선조의 정확한 년대는 알 수 없으나 17세기 초에 창작된 한문본 소설로 창작년대는 본론 부분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궁중을 배경으로 궁녀라는 신분을 가진 운영과 김진사의 애정 문제를 다룬 소설이다. 그 장르는 대게 몽유록계 소설이나 염정소설 황패강.「한국고전문학의 이론과 과제」. 단국대학교출판부. 199

  • 문학 -소격효과
  • 소격효과 최근 들어 대세로 떠오른 대중적 문화현상이지만, 사실 패러디는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역사가 깊은 장르다. 패러디(parody)는 원래 작품을 변형/왜곡시켜서 낯설게 할 때의 느낌(미학이나 문학 용어로는 소격효과)을 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미학적으로 패러디라는 것이 반드시 풍자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 희화화나 풍자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는 패러디가 현

  • 문학 소격효과 레포트
  • 있어서 ‘성격’과 ‘플롯’ , 정동란, 한국 브레히트 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00․ 브레히트와 한국연극, 이윤택, 한국 브레히트 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1999․ 브레히트와 영화, 윤시향, 원광대학교, 1995․ 브레히트의 소외이론과 비아리스토텔레스적 극장, 이혜경, 강릉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1997․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 송동준, 성곡학술문화재단, 1984․ 브레히트 : 브레히트와 서사극, 이상일, 건국대학교, 1996․ www.naver.com

  • [브레히트]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관, 브레히트의 서사극연기 무대표현, 브레히트의 미학과 페미니즘 연극, 브레히트와 한트케의 차이, 고다르의 수용과 한국의 수용, 브레히트의 조치를 통한 하이너 뮐러의 신 교육극 분석
  • . 현대 연극은 마우저를 통해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번안 내지 재구성 작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얻는다.참고문헌김창우 역(1994) : 브레히트의 영화론, 영화판의 적들, 한마당, 서울베르톨트 브레히트(1994) : 브레히트의 백묵원-코카서스의 백묵원, 책 세상윌리엄 캔니, 허은 역(1996) : 가까이서 본 브레히트의 걸작들, 예니출판사이상일(1966) : 브레히트, 건국대학교 출판부이원양 : 브레히트 연구, 도서출판 두레오제명(1993) : 브레히트의 교육극, 한마당

  • [국문] 국어 국문법
  • 이론이 있으나,‘사실’은 언제나 과거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옳지 않음 ex) 만날 것⇒ 이 때 ‘것’은 ‘-음/기’처럼 절을 명사화하는 요소로 보는 것이 타당③ ‘-음/기’ 형태 NP를 원하는 Va. ‘-기’를 사용하는 소망V ; 소망하다, 바라다, 기원하다 등ex) 철수는 영희가 성공하기를 바란다.→ 철수는 영희가 성공하는 것을 바란다.b. ‘-음’을 사용하는 V ; 후회하다ex) 철수는 자기가 영희를 비난했음을 후회한다.→ 철수는 자기가 영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