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풍자와 해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Ⅰ서론

Ⅱ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1.2 풍자의 개념
2. 풍자의 성격
3. 풍자의 기능

ⅱ) 해학(諧謔)
1. 해학의 개념
2. 해학의 성격
3. 해학의 기능

ⅲ) 풍자와 해학의 차이

ⅳ) 현대문학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1. <태평천하>에서 나타난 풍자
2. <봄봄>에서 나타난 해학
3. 현대시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ⅴ) 일상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풍자와 해학이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익숙한 듯 하면서도 막상 그 개념의 내포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 꽤나 막연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혼란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고 풍자, 해학, 골계 등의 단어들이 실제로 구분 없이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여러 선학들의 자료를 토대로 조금이나마 분명히 알고, 그것을 실제 문학 작품에서 어떻게 구별 하는지 까지 나타내려고 노력하였다.

Ⅱ. 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실상 골계와 풍자, 해학에 대한 용어와 범주상의 혼란은 각각의 부분적인 특성들을 절대화하거나 각 범주사이의 연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모호 하게 인용됨으로써 그것을 가중시켜 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유정 소설연구:농촌공간의 소설에 나타난 해학성을 중심으로>박동욱 국민대 1998년
<김유정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해학적 변용연구>정명효 국민대 1996년
<채만식의 풍자소설 연구>윤여익 경기대학교 1993년
<해학형성의 이론> 이상근 경인문화사 2002년
<韓國 現代詩의 諷刺性 硏究>유병관 성균관대대학원 1998년
<해학이냐 풍자냐> 정대구 숭실대학교 숭실어문연구회 1985년
<풍자의 수사적 연구방법>(Ⅱ. 풍자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김활 성곡학술문화재단
<한국현대문학 비평론> (Ⅱ.풍자소설의 논리와 미학),민현기 새문사 2002년
<한국현대시에 나타난 해학성과 정신>이주열 2005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소설의 시험작
  • 문학 초창기에 《금성(金星)》 동인으로 시를 발표하기 시작, 1931년 시집 《임께서 나를 부르시니》를 출간하였다. 그 밖에 장편소설 《꿈은 아니언만》(1929)을 간행하였고, 815광복 후에는 수필집 《화봉섬어(華峰譫 語)》(1962)를 출간하였다. 해인대학(海印大學) 학장서리, 《서울신문》 논설위원, 《영남일보(嶺南日報)》 주필 겸 부사장 등을 역임하면서 《아비디아》(1959) 《38도선(三八度線)》(1960) 《눈은 장벽(障壁)을 본다》(1961) 등을 발표하였으

  • 감각국어 이론편 서브노트
  • 2010 神 감각국어 이론편 (ⅰ,ⅱ) 문학의 효용성 = 기능골계미 – 풍자, 익살, 해학 문학의 기원본능설 – 모방->유희->흡인(관심)->자기표현제천의식 -> 원시종합예술(발라드댄스설)문학의갈래는 작가나 독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님수필 – 삽화적으로 나열일물일어설 – 한가지의 사물은 한가지의 뜻 말고는 다른 걸로 설명할 수 없다. 플로베르수사법풍유법 – 속담, 격언대유법 (제유법, 환유법)한 부분으로 전체를 표현, 주위를 환기시킴

  • 독후감 - 맹진사댁 경사
  • 맹진사댁 경사목 차1.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2. 작품의 줄거리3. 맹진사댁 경사를 읽고1.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작가 소개-오영진吳泳鎭(1916-1974)극작가. 시나리오 작가. 영화이론가. 한국인의 해학과 풍자를 잘 표현한 뛰어난 희극작가로 평가되며 전통소재를 현대화하는 데 재질을 보였다.평양고등보통학교(平壤高等普通學校)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조선어문학과를 졸업

  • 전래동화를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 , 다할미디어.최운식, 김기창(1998),「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체」, 집문당.한선아(2005),「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한국학술정보.김경철, 채미영(2001),「한국 전래동화에 나타난 아동관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인혜리, 이성은(2004),「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학 활동이 아동의 상상 기능 및 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박종현, 김문구(2007),「즐거움이 있는 배움 :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전개」, 국회도서관 학술지

  • 만무방을 통한 소설교육의 실제
  • 이론을 통한 소설지도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이 단계는 수업시간 외에 과제를 부여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를 해결해보도록 하고 교사는 수업시간에 그 과제물을 확인하고 발표하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상호간의 이해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소설의 다양성과 엄밀한 텍스트 읽기의 체험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문학적 감수성도 고양시킬 수 있게 된다.2) 진단 단계이 단계는 스키마에 대한 진단과정이다. 수업에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