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풍자와 해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례
Ⅰ서론
Ⅱ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1.2 풍자의 개념
2. 풍자의 성격
3. 풍자의 기능
ⅱ) 해학(諧謔)
1. 해학의 개념
2. 해학의 성격
3. 해학의 기능
ⅲ) 풍자와 해학의 차이
ⅳ) 현대문학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1. <태평천하>에서 나타난 풍자
2. <봄봄>에서 나타난 해학
3. 현대시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ⅴ) 일상에서 나타난 풍자와 해학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풍자와 해학이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익숙한 듯 하면서도 막상 그 개념의 내포를 명확히 하고자 할 때 꽤나 막연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혼란은 아직도 계속 되고 있고 풍자, 해학, 골계 등의 단어들이 실제로 구분 없이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여러 선학들의 자료를 토대로 조금이나마 분명히 알고, 그것을 실제 문학 작품에서 어떻게 구별 하는지 까지 나타내려고 노력하였다.
Ⅱ. 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실상 골계와 풍자, 해학에 대한 용어와 범주상의 혼란은 각각의 부분적인 특성들을 절대화하거나 각 범주사이의 연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모호 하게 인용됨으로써 그것을 가중시켜 왔던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유정 소설연구:농촌공간의 소설에 나타난 해학성을 중심으로>박동욱 국민대 1998년
<김유정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해학적 변용연구>정명효 국민대 1996년
<채만식의 풍자소설 연구>윤여익 경기대학교 1993년
<해학형성의 이론> 이상근 경인문화사 2002년
<韓國 現代詩의 諷刺性 硏究>유병관 성균관대대학원 1998년
<해학이냐 풍자냐> 정대구 숭실대학교 숭실어문연구회 1985년
<풍자의 수사적 연구방법>(Ⅱ. 풍자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검토),김활 성곡학술문화재단
<한국현대문학 비평론> (Ⅱ.풍자소설의 논리와 미학),민현기 새문사 2002년
<한국현대시에 나타난 해학성과 정신>이주열 200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