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미디어 패러다임과 신문, TV의 극복방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Ⅱ. 미디어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1.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 감소
2. 인터넷, DMB등 뉴 미디어의 부상

Ⅲ. 신문산업 현황과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1. 신문산업의 기반 위축 현황
2. 신문산업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Ⅳ. TV산업 현황과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1. TV산업 기반 위축 현황
2. TV산업 위기 요인에 대한 분석

Ⅴ. 신문, TV의 생존 전략
1. 신문의 생존 전략
2. TV의 생존 전략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 요

미디어가 급변하고 있다. 신문의 위기란 말은 이미 진부한 표현이 되어 버렸고, TV도 최근 시청률 감소와 광고수입 감소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집중되고 있고, 그 영향력 또한 날로 커져 가고 있다. 과연 지난 수세기를 지배해 왔던 올드 미디어들은 이대로 쇠퇴해 버리고 말 것인가?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올드 미디어인 신문과 TV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올바로 인식하고 뉴 미디어에 대항하는 올드 미디어의 생존 방안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최근의 미디어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역사상 유례가 없는 변화가 진행중임을 알 수 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뉴미디어 도입, 미디어의 복합화 등이 점진적으로 이루어 졌으나, 한국의 경우 최근 수년간 인터넷, 케이블, 디엠비등 다양한 미디어들이 동시에 도입되면서 급격한 구조변화를 맞고 있다. 신문, 방송, 음반산업 등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은 감소하는 반면, 인터넷 포털등이 새로운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나남출판, 1995.
2. 권기덕, 김재윤, ‘인터넷이 바꾸는 미디어 산업’,CEO information, 2006.
3. 심상민, ‘세계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0.
4. 전수진, ‘채널 증가와 뉴미디어 등장에 따른 지상파 TV 시청행태 변화’, 연세대학교, 2004.
5. 박진우, ‘디지털 뉴미디어 시대 신문생존 방안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SK 브로드밴드 마케팅전략 분석
  • TV 가 먼저 떠오를 수 있도록 하는 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하다. 3) Marketing Mix 전략 - 4Cs를 통한 마케팅 대안 제시4Ps는 공급자 중심이기에 고객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4Cs를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알고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1) Customer SolutionSK 브로드밴드의 IPTV사업은 2006년 7월 하나TV로 시작하여 현재는 사명이 변화함에 따라 브로드앤TV라는 브랜드명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새로 개척된 시장으로서 서비스에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변화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정통적으로 저널리즘의 중심적 주체는 항상 기자가 되었다. 즉, 저널리즘은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인쇄매체의 중요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인쇄중심의 매스미디어 시대가 TV로 대표되는 영상중심의 매스미디어 시대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과거 신문저널리즘이 주된 정통저널리즘의 영역을 차지했다면 저널리즘영역에서 방송 저널리즘이 차지하는 영역이 확대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대하여 정부업무의 개방성 및 효율 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총괄 조정 2) 경제. 국가안보. 의료. 교육 등 정부의 각종 현안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IT 적용 방안 제시3) 美전역의 모든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 인프라 구축∘ 오바마는 모든 분야에 인터넷과 첨단기술을 활용해야 미국의 변화와 혁신 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차기 오바마 정부의 주요 정책을 성공적으 로 수행하는데 있어 기술(IT)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방안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 대중매체(Mass Media)란, 조직화 되지 않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여 대량의 정보 및 시사내용, 당대의 이슈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를 의미한다. 대중매체는 일반적으로 활자매체, 영상매체 그리고 음성매체로 나뉜다. 활자매체에는 신문, 잡지, 서적, 포스터, 전단 등이 있으며, 영상매체의 경우, TV, 영화, 컴퓨터 등이 있고, 음성매체에는 라디오, 음반 등이 있다. 이러한 대중 매체들은 과학 기술의

  • 매스미디어 마케팅
  • 미디어의 사회복지분야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다.Ⅱ. 매스미디어란 무엇인가?1. 매스미디어의 개념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의식 내용이 매스미디어(mass-media 대중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소통되는 전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태초에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성은 그 국민의 수준에 맞는 언론을 갖는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신문,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