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패러디와 패스티쉬(혼성모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패러디와 패스티쉬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현대문화론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패러디나 패스튀쉬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패러디와 패스티쉬(혼성모방) >

1.패러디
1) 개념
2) 시대별 용법과 정의
3) 패러디와 혼용되는 용어들
4) 패러디와 관련된 연계성
5) 문학에서의 패러디
2. 패스티쉬
1) 정의
2) 패스티쉬의 발생
3) 제임슨과 린다
4) 패스티쉬와 포스트모던 시대의 정체성

3.패러디와 패스티쉬의 차이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3) 패러디와 혼용되는 용어들
(1)패스티쉬 pastiche
패스티쉬란 잘 알려진 작가나 작품의 양식이나 기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문학적 패치워크
(patchwork)라고 할 만한 것으로, 한 작가 또는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에서 추출한 재료들의 섞어짜기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모두 형식상 텍스트의 모방일 뿐 아니라, 인정된 차용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원텍스트와의 관계에서 패러디는 차이를 드러내는 반면, 패스티쉬는 유사성을 강조한다는 점이 다르다. 주네트의 용어를 빌리면 패러디는 원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변형이고, 패스티쉬는 모방적이다.

(2)표절 plagiarism
패러디와 표절은 원텍스트를 전제로 이루어진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패러디가 인정된 차용인 반면 표절은 그렇지 않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패러디는 그것이 패러디하는 텍스트의 형식을 자신의 형식에 새겨 넣음으로써 해독자의 해석을 용이하게 하지만, 표절은 해독자를 배경이 된 텍스트의 해석에 개입시키기보다는 감추려고 한다는 점에서 패러디와 다르다. 패러디는 자신의 텍스트 속에서 여러 가지 문학적 장치를 통해 원텍스를 드러내는 데 비해, 표절은 원텍스트를 숨기며 텍스트를 숨기며 텍스트의 독창성을 가장한다

(3)풍자 satire
풍자란 교정과 개량을 목적으로 대상이나 주제를 우스꽝스럽게 만들거나, 거기에 대한 재미․ 멸시 ․ 분노 ․ 냉소 등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그것을 격하시키는 문학적 기법이다. 패러디와 풍자는 모두 비평적 거리와 가치 판단을 포함하고 있고, 풍자는 텍스트 간의 차이를 매개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자주 패러디적 형식을 사용하며, 이 경우 패러디는 사회적 악의 교정이나 개선이라는 풍자의 목적에 기여하게 되기 때문에 문학 외적인 문맥에서 구분이 모호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풍자는 그 목표가 사회적 도덕적 개량에 있다는 점에서 권외적이고, 패러디는 다른 담론의 텍스를 겨냥, 반복한다는 점에서 권내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풍자는 일반적으로 비평적 거리를 왜곡하고, 축소하고, 상처입히기 위해서 풍자된 것에 대한 부정적 진술을 만드는 데 사용되지만, 패러디는 이러한 부정적 판단이 텍스트 간의 아이러닉한 대조에 반드시 암시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차이는 풍자는 풍자가 원텍스트를 반드시 필요로 하지 않는 반면,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전제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4)아이러니 irony
대상의 본질을 인식하고 그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다. 이중성에 바탕을 두고, 원텍스트를 비판하면서 계승하는 패러디를 아이러니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패러디가 아이러니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 이 두개념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5)발레스크 burlesque
원텍스트의 진지한 형식이나 어조를 모방하면서 그 원텍스트와 부합하지 않는 하찮은 내용을 삽입하거나, 이와는 반대로 원텍스트의 진지한 내용을 모방하면서
참고문헌
- 이미란 / 한국현대소설과 패러디 / 국학자료원 / 1999
- 권성우 / 비평과 권력 / 소명출판 / 2001
- 김준오 / 현대시의 환유성과 메타성 / 살림 / 1997
- 정끝별 / 패러디시학 / 문학세계사 / 1997
- 나희경 / 라캉의 심리비평 용어 《21세기 문학》/ 송인서적 / 2002
- 최인훈 / 최인훈 전집 8「놀부뎐」/ 문학과 지성사 / 1994
- 최인훈 / 최인훈 전집 9「옹고집뎐」/ 문학과 지성사 / 1994
- 윤영수 / 국문학논집 19호 / 단국대학교국어국문학과 / 2003.
- 한겨레 어문학회 / 한겨레 어문연구 제1집「패러디 소설과 이야기 소설학」/ 2001
- 김호영 / 패러디와 문화 / 한양대학교출판부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패러디와 패스티쉬
  • 패러디와 패스티쉬목 차Ⅰ. 패러디1. 패러디의 기원 2. 개념3. 패러디와 유사형식1) 아이러니2) 표절3) 풍자 4) 패스티쉬4. 고정관념에 의한 오류지적5. 한국 현대소설과 현대시에서 패러디6. 패러디적 모방 인용의 기본조건7. 패러디의 유용성과 효과8. 방해요인Ⅱ. 패스티쉬1. 패스티쉬의 어원2. 개념3. 문학작품에서의 패스티쉬Ⅲ. 패러디와 패스티쉬, 그 공통점과 차이점Ⅰ. 패러디1.패러디의 기원어원적으로 살펴 볼 때 패러디(parody)는 희

  • 패러디와 패스티쉬
  • 패러디와 패스티쉬목차1. 패러디1) 패러디의 개념2) 패러디와 혼용되는 개념3) 패러디와의 연계성4) 패러디와 관련된 문학작품2. 패스티쉬1) 패스티쉬의 개념2) 패러디와 패스티쉬의 차이Ⅰ. 패러디와 패스티쉬1. 패러디1) 패러디의 개념패러디는 대개는 문학작품의 한 형식으로서 분류된다. 이는 형식적으로는 다른 작품을 어떤 식으로든 모방하며, 그 내용과 의도를 풍자나 조롱으로 삼는다. 고전적으로 음악 부문에서도 패러디라는 용어가 사

  • [영상사회학] 패러디
  • 모방하고 있으면서도 원전과 닮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아이러니의 가장 본질적인 목적은 말한 바의 반대 의미로 해석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이다.패러디는 원전에 대한 도전이다. 도전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첫째, 원전의 명성에 기대어 원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재해석하려는 의욕적인 시도, 둘째, 원전이 사회에 끼치는 해악에 대한 정면 도전이다. 최근의 패러디는 거의 후자이다.④ 패러디와 패스티쉬패러디와

  •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정의, 모더니즘의 문학적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적 특징,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문학적 관계,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적 전망 분석
  • 패스티쉬 pastiche(혼성모방) 패스티쉬는 앞에서 살펴본 패러디와 무엇이 다른가?우선 패스티쉬는 기존의 것을 모방한다는 점에서는 패러디와 같다. 그러나 그 모방의 목적의식이 없는 것이 패스티쉬이다. 모방의 대상에 대한 비판이라든가 풍자 같은 것을 찾아 볼 수가 없으며, 여기저기서 가져온 이미지나 텍스트를 짜깁기하고 있는 데에서 그친다. 이것은 주체가 죽어버린 시대에 살고있다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세계관에서 비롯하는 기법이다. 어떠한

  • 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 패스티쉬 공통점
  • 『패러디와 패스티쉬』*목차*1.포스트 모더니즘1.패러디의 어원 및 개념2.패러디와 혼동되는 몇가지 인접 개념1)표절 2)풍자 3)아이러니3.패러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개념1)낯설게 하기 2)상호텍스트성 3)대화성 4)메타픽션4.문학 작품을 통해서 본 패러디 양상1)현대시에서의 패러디 2)현대소설에의 패러디5.패러디의 유용성6.패러디의 한계점1.패스티쉬 어원 및 개념2.패러디와 비교를 통해 알아본 패스티쉬의 특징1)공통점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