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이론과 상황적합 리더십 접근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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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리더십의 개념

Ⅲ. 리더십의 기능

Ⅳ. 리더십의 수준
1. 최고관리층의 리더십
2. 중간관리층의 리더십
3. 하위관리층의 리더십

Ⅴ. 리더십 이론

Ⅵ.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정

Ⅶ. 리더십에 대한 상황적합 접근법
1. Fiedler의 상황적합 이론(Contingency Theory)
2. House의 경로-목표 이론(Path-Goal Theory)
3. Hersey & Blanchard의 리더십론
1) 개요
2) 리더유형
3) 상황변수
4) 리더유형과 상황과의 연결
5) 요약 및 평가
본문내용
상황론 접근은 효과적인 지도성을 지도자의 특성보다 사회적 상황에 근거하여 판단하고, 지도자 행동의 적절성은 조직의 상황에 의하여 결정될 수 있다는 사회학적 접근이다.
상황론 접근은 지도자는 상황에 의하여 만들어진다고 보았으며, 지도자가 되기 위한 절대적인 능력을 소유했다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능력을 가졌고, 충분한 행운을 가졌기 때문에 지도자가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지도자의 특성보다 집단 및 환경의 힘을 강조하고, 조직의 성취는 지도자의 특성보다 상황의 특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지도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소는 사회적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특정상황에서 효과적인 지도자였더라도 다른 상황에서는 효과적인 지도자가 될 수 없다. 상황론 접근에서 규명된 효과적인 지도성은 상황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하였다. 효과적인 지도성의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구성원이 능력. 경험. 지식을 많이 갖고 과업이 명확하고 관례적이면 과업지향지도성은 필요하지 않다. 과업이 본질적으로 만족스럽고 구성원들의 응집성이 높으며, 관계지향지도성은 유용하지 못하다. 이러한 상황론 접근의 단점은 상황요소에 국한하여 수동적인 입장에서 지도성 행위를 봄으로써, 지도자의 능동적이고 의도적인 노력을 간과하였고, 지도성의 연구를 상황 한가지에만 의존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비생산적이다라는 것이다.

Ⅱ. 리더십의 개념

조직 구조가 복잡해지면서 리더의 역할이 아울러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것은 조직이 처한 상황의 변화에 따라 리더십의 기념과 유형도 동시에 변화하고 발전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리더십과 관련된 내용들을 살펴보면 크게 사람(People), 영향력(Influence), 그리고 집단이나 조직의 목표(Goal)가 존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리더십은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거기에는 영향력이 작용하며, 그 같은 영향력은 목표 달성을 위해 행사된다는 것이다.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 하에서 과업 목표 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리더십은 특정 유형의 조직이나 집단에만 해당되는 요소가 아니고 타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든 상황에서 발생하게 된다. Jago(1992)는 리더십이란 집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의 활동을 지도, 통제하는데 비강제적인 영향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Bas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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