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독서 토론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토론의 유형
1. 토론 운영 방식에 따른 유형
1) 일제 문답식 토론
2) 원탁식 토론
3) 배심 토론
4) 공개 토론
5) 버즈법
6) 대화식 토론
7) 대좌식 토론
8) 자유 토론
2. 집단의 크기에 따른 토론 유형
1) 대집단 토론
2) 소집단 토론
Ⅲ. 독서 토론의 실제
1. 독서 토론의 과정
1) 줄거리 요약 발표하기
2) 질의 응답
3) 토론 주제 정하기
4) 토론하기
5) 요약, 정리하기(교사 조언)
2. 독서 토론의 방법(수업 유형)
1) 주제 중심의 협동 학습
2)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독서 토론
3) 독서 토론 게임
4) 등장 인물과 대화 나누기
5) 모의 인터뷰
6) 인물 초대석
7) 연극(극화)하기
8) 설문조사 하기
9) 모의재판
10) 자유 발언대
11) 동화 그림극
Ⅳ. 독서 토론의 평가
Ⅴ. 결론
본문내용
토론은 상대를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행위다. 그러기에 토론 참여자는 논제와 연관된 각종 자료나 정보들을 최대한 확보하고 정리하여 이를 토대로 논리적인 합리성과 정당성에 근거하여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독서 토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참여자들은 책의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여 논쟁의 주제들을 깊이 있게 토론하려고 힘써야 한다. 나아가 주어진 주제들을 놓고 토론하는 수동적 단계를 넘어서 스스로 토론 주제들을 찾아낼 수 있는 능동적 수준에 이르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독서 토론은 자신의 지적 우월성을 무기로 상대편을 망신시키려는 공격 행위가 결코 아니므로, 상대의 의견과 주장을 충분히 인정하는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그러면 바람직한 독서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몇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자.
도서 선정
전반적으로 양서(良書)를 택하면 무난하지만, 아동들의 독서 토론이라면 이해 수준과 흥미 정도에 따라 적서(適書) 여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바꿔 말해, 아동들의 독서 토론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는 책들은 책 자체의 내용도 내용이려니와 그것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흥미 있어 하는가라는 측면에서 참여자들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ꡐ필독도서ꡑ나 ꡐ권장도서ꡑ라고 제시되는 책들이 목록은 대부분 지나치게 어렵거나 획일적이어서 문제가 많다. 그러므로, 특별한 영재 교육의 차원이 아니라면 아동들의 보편적 독서 토론은 어디까지나 토론 참여자인 아동 자신의 이해 수준과 흥미 정도를 중심으로 아동 위주로 진행되어야 한다.
논제 찾기
책을 고르고 나서도 무엇에 대해 토론을 해야 할 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또한, 도대체 토론할 가치조차 없는 지엽적이고 기초적인 논제들을 선정하여 비생산적인 말장난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는 성인들의 경우에도 흔히 발견되는데 아동들의 독서 토론에서는 더욱 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논제들을 정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①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과 중요 개념들에 대한 점검.
② 선정된 책의 배경, 즉 그 책이 나오기까지의 여러 가지 전후 상황.
③ 그 책의 저자가 갖고 있는 문제 의식의 이모저모.
주제에 대한 저자의 접근 태도나 해결 방식의 장단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독서요법과 문예요법
  • 독서요법에서의 카타르시스3) 통찰 (Insight)① 통찰의 작용 ② 독서요법에서의 통찰4. 독서요법의 효과 5. 독서치료의 적용① 진단에의 적용 ② 비행 청소년의 교정 ③ 신경증의 치료 ④ 사회복귀(Rehabilitation)의 원조 ⑤ 학교 교육 상담에의 적용6. 독서치료 적용의 한계 ① 독서할 수 없는 자② 감수성이 극히 약한 자 ③ 자기 통제가 불가능한 자 ④ 지나치게 고립화 경향이 있는 자 7. 독서요법의 과정1) 인식 (Recognition) 2) 고찰 (Examination) 3) 병

  • 유아기관중심의 부모교육탐구00
  • 관한 사례 등을 다루어 보았다.이에 마지막으로, 이러한 부모교육이 유아교육 전반에 가져다 줄 수 있는 파급효과에 관해 살펴보면 본 글을 마무리할까 한다. ‘그 무엇’이 아무리 형이상학적으로 가치로운 것이라 하여도 실제적, 현실적으로 ‘그 무엇’이 가져다 줄 수 있는 효과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게츠비키에 의하면, 부모들이 유아교육에 참가하여 얻을 수 있는 부모교육의 효과로 아동과 부모 자신, 그리고 교사라는 대상으로

  • 문학을 활용한 아동상담(문학치료)
  • 독서치료의 효과를 같이 볼 수 있다. 독서치료는 문학작품이 내담자에 의해 경험되고 통합되는 과정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과제이다. 아동에게 있어서 자신에 대한 통찰력의 발달은 자기 자신에 대한 타인의 동기와 행동뿐만 아니라 자기인식과 감정, 사고, 행동에 관한 이해를 수반한다. Shrodes(1948)은 생산적인 사고에 대해 설명했다.소설속의 상황에 빠져들기 위하여 아동은 자신의 성질과 생활환경, 그리고 자기의 독특한 관점을 책에서 주어진 것과

  •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
  • 토론 및 고찰(문제점 및 개선점)우리는 사전조사와 현장조사를 하기 전 세운 4가지 가설을 살펴보면, ‘첫 번째, 각 도서관 담당자들이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할 때에는 복합적 요소를 고려할 것이다.’란 가설을 담당자용 설문지를 통해 조사한 결과 담당자들은 도서관의 성격을 우선으로 하여 적극적인 이용자의 반영을 하려고 하나, 대부분 이용자들의 요구는 도서관의 담당자들이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독서’와는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 가이아 이론 레포트
  • 고찰- 살아있는 지구인가 다만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일 뿐인가 -95111024의예과 김 준 현I. 요약최근 사회의 독서계와 과학계에서 가이아 이론이 화제로 떠오른 적이 있었다. 1992년 10월에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지구는 살아있는가라는 제목으로 가이아 이론에 관한 주제 토론회가 열리기도 했었다. 환경 문제와 함께 화제가 되고 있는 이 이론은 과연 어떤 이론인가. 가이아(Gaia)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天神 우라누스(Uranus)의 아내로, 대지의 여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