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쇼핑중독은 개인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연구 목적과 배경 ----------------------------------------- 3

본론
 현황 ------------------------------------------------------- 5
 영향 요인 ------------------------------------------------- 8
 문제점 ----------------------------------------------------- 9

결론
 해결방안 ------------------------------------------------- 12

Reference ---------------------------------------- 12
본문내용
서론
연구목적과 배경
구찌, 프라다, 샤넬, 루이뷔통... 이런 단어들이 언제부터인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자리 잡게 되었다. 화려하다는 백화점을 더욱 화려하게 만들어 주는 것도 바로 이들 브랜드의 매장들이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그 상품들을 보며, 사며 그리고 꿈을 꾼다. 멋진 가방과 지갑, 그리고 시계를 차는 것은 하나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인식되고 있는 듯하다. IMF의 타격에도 끄덕하지 않던 곳이 바로 명품판매장이다. 오프라인 매장 뿐이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명품매장들이 수백 개에 달하고 있으며 그 매장 사이트들에는 하루에도 수천 건의 구매 신청 건이 접수가 된다. 심지어는 홈쇼핑에서도 명품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TV드라마는 등장인물들의 소품으로 명품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명품판매에 일조하고 있다. 이에 세계 명품브랜드 기업들은 한국을 최고의 시장으로 평가하여 속속 지점들을 열고 있다. 각종 광고를 비롯하여 대중매체에서 고급명품을 비롯하여 값비싼 과소비와 물질만능주의의 소비를 과하다 싶을 정도로 노출시켜 소비자는 이에 적나라하게 노출되어 있다.
참고문헌
 주현진, 유통업계 ‘골드 미스’를 잡아라, 서울신문, 2007-4-28
 남정민, 불황이라고 하지만.. 명품시장 '나홀로 호황', SBS TV, 2007-04-17
 황윤정, 세일때 `노세일 브랜드'가 더 잘나간다, 연합뉴스, 2004-10-10
 변선희, 대학생 절반 소비 중독 ’심각', YTIMES, 2004-6-29
 허연회, 저출산 시대에도 키즈산업은 큰다, 위클리 조선, 2006-05-23
 정임수, ‘kids’는 불황이 뭔지 몰라요, 동아일보, 2006-08-03
 안정락, 1조달러 구매력 키즈를 잡아라, 한국경제, 2006-12-11
 소피 킨셀라, 노은정 역(2005), 쇼퍼홀릭 : 레베카, 쇼핑의 유혹에 빠지다, 황금부엉이
 김난도(2007), 럭셔리 코리아, 미래의 창
 전영우(2006), 광고, 상품, 쇼핑의 노예들, 청년사
 존 더 그라프, 박웅희 역(2004), 어플루엔자, 한숲출판사
 로버트 보콕, 양건열 역(2003), 소비(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시공사
 조재용, [지평선] 구별짓기, 한국일보, 2007-5-14
 [틴틴경제이야기] 합리적인 소비, 부산일보, 2007-1-13
 지속 가능한 소비에 관한 핸드북, 환경정의, 2005-11-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중독자들이 격는 폐해는 일반적(공통적)으로 기존 실생활의 리듬이 붕괴되는 현상을 초래한다. 이는 개인적, 조직적 의미에서 손해로 이어진다 1) 왜 이런 손해가 일어나는가?게임에 중독이 되면 기존 생활사이클의 변화가 생겨 수면의 부족, 불규칙한 생활리듬 현상이 나타나고 이에 따른 능률저하 그 후에 현실소홀(게임>현실) 그 후에 성격의 폭력적 변화까지 야기한다. 게임에 빠지게 되는 여러요인 중 재미로 접근했다가 중독되는 경우 아니면 현

  • [산업분석론] [산업분석론]커피산업 분석 및 커피점(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자바시티) 경쟁현황 분석(A+리포트)
  • 소비자가 커피 가격에 커피 전문점의 커피 가격에 매우 민감하지 않다는 점이 가격이 경쟁 요인이 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 인 듯하다. 밥 값 보다 비싼 커피라고 하지만 커피 전문점들을 찾는 사람들은 꾸준히 늘고 있다. 대학가나 아파트 단지나 할 것 없이 커피 전문점엔 늘 사람들이 바글거린다.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커피한잔의 원가가 터무니없이 낮은 것에 비해 사람들이 꾸준히 커피 전문점을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장소에의 욕구 때문이기도 하다

  •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
  • 문화의 삶을 영위하도록 우리 모두의 관심 과 배려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동참하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③장애인 복지증진 및 사회참여의 확대현재 신체의 외형적 기능장애중심으로 되어 있는 장애범주를 중증만성질환 등에게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모자보건사업의 강화, 영․유아의 예방접종 및 정기검진의 강화와 교통사고 및 산재예방을 통한 후천적 장애발생을 예방하며, 저소득 장애인에 대한 생활안정지원을 강화하고, 대

  • [아동안전교육] 사회환경에서 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과 분석
  • 쇼핑몰, 지하철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시 설물의 에스컬레이터는 승강기와 함께 현대 사회에서대중 수송 수단으로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계다.에스컬레이터는 수송 능력이 뛰어난 많은 장소에 설치가 증가되는 추세지만 안전사고 또한 늘고 있다. 특히, 최근 3년간(2000년 ~2002년까지)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에스컬레이터 관련 안전사고 77건을 조사한 결과,10세 이하의 안전사고가 전체 사고 사례 중 59.7%(46건)를 차지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쇼핑의 계열사로 인한 매장 입점의 제한 OpportunityThreat▪ 소비자들의 기호 변화- 대중적인 맛 → 특별한 맛- 서구식 음식문화▪ 던킨을 통해 도넛이란 제품이 이미 소비자에게 익숙해짐▪ 간편한 식사대체 간식 선호(이지팅)▪ 블로그 문화 활성화▪ PPL허용됨에 따라 간접광고가능▪ 내년1월 분할회사로서 롯데KKD 설립으 로 인한 유통시스템 구조적 변화 ▪ 던킨의 선점효과→ 시장점유율 80%▪ 웰빙(well-being)문화의 확산▪ 많은 수의 대체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