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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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의 정의

3. 장애가족의 특성

4. 장애가족의 실제사례

5. 장애인 가족(사례:척수장애) 문제상황의 발생원인

6. 문제 상황에 대한 현재의 사회복지서비스 현황

7. 장애인 가족에 대한 대책

8. 결론




본문내용
1. 장애의 개념

장애에 대한 개념은 크게 장애에 대한 인식과 장애의 구성요소의 두 가지로 접근되고 있다. 우선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에 따라 장애의 개념적 모델은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로 구분된다. 개별적 모델은 장애라는 현상을 개인의 문제라고 보는 관점이며, 이는 장애를 무작위적으로 개인에게 발생한 끔찍한 사건으로 보는 개인적 비극이론의 토대를 이룬다. 이 관점에서는 의료전문가에 의한 치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보다 나은 적응과 행위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 반면 사회적 모델은 장애가 개인에게 귀속된 것이 아니라 편견, 제도적 차별, 장애인을 위한 편의 시설을 갖추지 않은 공공건물과 교통체계등 사회적 환경에 의한 복잡한 집합체, 즉 “사회적 문제”로 본다. 그리하여 이 모델에서는 장애를 가진 사람의 사회통합이라는 관점에서 장애인이 전 영역의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적 개정”을 필수요건으로 삼으며, 이의 실천을 사회의 집합적 책임으로 간주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하는 장애에 대한 개념은 가장 널리 통용되어 온 개념으로서 장애의 구성요소 및 이들 간의 연계성 혹은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있다. 1980년 WHO는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aps)를 제시하였다. 여기에서는 개인에게 발생한 병이나 질병은 신체적 차원의 손상을 가져오고, 이는 기능장애를 유발하며, 나아가서 사회적 불리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1997년 WHO ICIDH-2는 장애개념의 사회적 측면을 보다 강조한 것이다. 여기에서 손상은 신체구조나 심리적, 기능상의 상실이나 비정상성을 말하며, 활동은 일상의 과업에서 기대되는 개인의 통합된 활동으로서 걷기부터, 쇼핑, 직무완수 등의 복합적 활동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그리고 참여는 손상, 활동, 상황요인과 관련된 생활상황에서의 개인의 연관성 정도이다. 2001년 WHO ICIDH-2에서는 장애의 분류체계와 용어사용을 보다 긍정적이며 환경지향적인 맥락에서 수정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통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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