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스크린 쿼터 폐지 움직임과 그에 따른 문제점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크린 쿼터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스크린 쿼터
스크린 쿼터의 내용
스크린 쿼터가 이슈화 되는 까닭

2.스크린 쿼터 폐지론자의 주장

3.그러한 주장의 질문
1.현재 점유율이 높다고 폐지할 것인가?
2. 과연 BIT체결은 경제 발전의 보증 수표 인가?
3. 한국 영화와 헐리우드 영화가 경쟁할 수 있는가?
4. 스크린 쿼터는 질 낮은 한국영화를 양산한다?
5. 영화 산업을 영화,그 자체로만 볼 것인가?

4.스크린 쿼터에 대한 우리 조의 입장
본문내용
1. 스크린 쿼터란 무엇인가?

스크린 쿼터(Screen Quota)

자국의 영화를 일정기간, 일정편수 상영하게 하는 제도

자국 영화산업을 외국 영화로부터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한 제도

우리 나라의 스크린 쿼터
1966년 제 2차 영화개정법에 의해
처음 도입

① 연간 6편,90일 이상의 상영일수 준수(1966)

② 연간 3편 이상, 총 상영일수 30일 이상(1970)

③ 연간상영일수 1/3이상(1973)

④ 연간 상영일수 2/5이상과 인구 30만 이상의 시 지역은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와의 교호상영(1985)

네 번째 사항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슴

스크린 쿼터의 내용

우리영화의 점유율 목표를 40%로 책정하여 설정(1년에 146일)

96년 부터 영화 수급문제로 인해 20일(시는 40일) 축소 가능

따라서 실제 상영일 수는 106일(약30%)임

그나마 최근에야 이러한 사항이 충실히 지켜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 그 영향1. 미국직배사의 국내진출2. 국내영화시장의 변화Ⅳ. 홍콩영화의 수입1. 수입현황과 그에 따른 문제2. 홍콩영화의 위기 Ⅴ. 일본영화 시장 개방 1. 일본에서의 영화2. 일본영화 개방정책3. 일본영화 개방 이후Ⅵ.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적인 제 문제들1. 스크린쿼터제2. 영화등급분류3. 일본영화 개방4. 저예산영화, 디지탈영화 5. 문예진흥기금6. 영상물제작관련보험7. 영화진흥법 개정안8. 영화진흥위원회Ⅶ. 한국영화의 향후 전망Ⅷ. 결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그 의미3. 극장 배급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

  • [사회경제] 한미투자협정의 문제점
  • 스크린쿼터의 축소 또는 폐지를 요구하였다.그러나 이러한 미국 측의 요구는 한국 영화인들의 거센 반발과 함께 여론의 호응을 얻은 스크린쿼터 사수투쟁으로 이어졌다. 그로 인해 국회는 스크린쿼터의 축소/폐지를 반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하였고 이에 따라 한미투자협정은 또다시 유보되었다.이로써 잠잠해지는 듯 했던 한미투자협정 체결의 움직임은 한국경제가 또다시 불황으로 치닫게 됨에 따라 다시 대두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미투자

  • [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 영화산업은 국가 전략 산업의 한 분야인 것이다.2. 세계 영화 시장과 할리우드전 세계 영화편수의 8퍼센트인 할리우드가 전체 자본의 72퍼센트를 움직인다는 통계는 그 거대한 시장의 메커니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세계의 영화자본은 할리우드에 의해 끊임없이 재편성되고 있다. 개방된 동구에는 할리우드 자본의 시네 컴플렉스가 수없이 세워지고 있고, 체제 저편의 스크린에도 스필버그와 람보, 배트맨과 톰 크루즈의 모험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산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은 다음의 그림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규모는 8천84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더욱이 미래에는 규모가 훨씬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고있다.≪전세계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마케팅,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을 모두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