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공병호의 창조경영을 읽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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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공병호 박사의 창조경영을 읽고 그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간하는 작품마다 베스트 셀러가 되는 몇안되는 경영전문 작가 공병호 박사의 책은 다른 여느책들과는 다른 특별함이 있습니다. 물론 논조가 보수 취향으로 어느정도 편향된 것은 사실이지만, 학자로서 자신의 주관이 확실하다는 것이 나쁜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이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공병호의 창조경영을 읽고
* 미래의 영광을 창조하는 기업
* 함께 전진하라
* 고객과 같이 하라
* 21세기의 신경영
본문내용
* 공병호 박사의 창조경영을 읽고 그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출간하는 작품마다 베스트 셀러가 되는 몇안되는 경영전문 작가 공병호 박사의 책은 다른 여느책들과는 다른것이 사실이다. 물론 논조가 보수 취향으로 어느정도 편향된 것은 사실이지만, 학자로서 자신의 주관이 확실하다는 것이 나쁜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돌이켜보건데 오늘날의 우리나라의 현실을 보면 촉망받는 자유주의의 모범생에서 무리한 진보를 외치다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한 것이 사실 아닌가? 그러고 보면 자유와 진보의 관계에 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지금부터 이 책을 읽고 난 느낌, 기업, 경영, 창의등등에 관해 내용을 전개해 보고자 한다.

미래의 영광을 창조하는 기업

기존의 미래 예측이 학문적 차원에서 이루어져 왔다면 최근 기업의 미래 예측은 적극적인 비즈니스 창출을 목적으로 수행된다. 기업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미래 시나리오 중에 자사의 의지가 반영된 미래를 그려낸다. 미래 연구의 목적은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변수가 만들어낼 복수의 미래들 중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기업이 원하는 미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고객과 다른 이해 관계자들에게 미래상을 공유하고 동참시켜야 한다. 그러면 매력적인 미래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나가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그것도 매력적인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글로벌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산업의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시장을 정의하는 능력이 반드시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의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고 미래상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이 필요하다. 미래상은 담론적이고 추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현실감 있게 구체적으로 그려지고, 고객과 관련 업체에 공감대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세계적 반도체 회사 인텔은 매년 전세계 엔지니어들을 참여시킨 가운데 개발자 회의를 개최한다.

여기서는 신제품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PC, 디지털 가전, 통신 등 다양한 IT 분야의 이슈와 기술 전망을 제시하며 관련 업계에 직간접적인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최근 개최된 개발자 행사에서는 모든 IT 제품과 서비스가 인터넷 기반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미래상을 제시하였다. 현재는 컴퓨터와 휴대폰이 중심이었으나 향후에는 TV나 IT 서비스 등 모든 관련 서비스가 연결된다는 것이다. 인텔은 이런 미래상에 기초해 반도체 칩 회사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변신을
참고문헌
* 공병호의 창조경영 - 21세기북스
* 공병호의 10년후 세계 - 해냄
* 지식경영 창조 - 민영사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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