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부. 국제경영전략의 개념
1. 경영전략의 정의
2.국제경쟁전략의 의의
3. 전략경영의 중요성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필요성
2) 지구적 경쟁을 위한 필요성
3) 국제적 경쟁에 대한 대응측면의 필요성
3. 전략경영의 과정
1) 전략적의지에 의한 장기목표의 설정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능력분석
5) 전략의 내용
(1) 경쟁적 우위확보전략
(2) 시장선택전략

2부. 국제경영전략의 형태
1. 경영전략의 환경
1) 지구화(globalization)의 진행
2) 지역별 대응(local responsiveness)의 중요성
3) 경제의 불륵(bloc)화 현상
2. 국제경영전략의 핵심
1) 국가들간의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
2) 기업의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3) 국제전략의 차원
3. 국제경영전략의 유형과 결정요인
1) 국제경영전략의 유형
2) 국제경영전략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
(1) 경제적 요인
(2) 정치적 요인
(3) 국제기업에 대한 관점

3부. 국제경영전략
1. 내용
2. 실행방법
3. 국제경영전략의 개념
4. 해외 진출시 고려해야 할 현지(해외)환경
(1) 인종. 문화적 환경
(2) 정치. 법률적 환경
가. 국유화
나. 운영의 제한
다. 이전자유의 박탈
라. 계약의 일방적 수정 또는 파기
마. 차별대우
바. 재산. 인명에 대한 물리적 제재

5. 현지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고려해야 할 정치적 사항
1) 투자대상국의 경제적 환경, 사회간접자본과 교육수준을 파악
2) 그 나라의 국민경제수준을 고려해야 한다.(Market Share 파악)
3) 사회하부구조가 얼마나 잘 확충되어있는지도 중요함
4) 노동의 수준정도
5) 금융
6) 산업

4부. 국제경쟁전략
1) 선점전략
2) 대결전략
3) 구축전략

5부. 국제경영전략의 기술이전
1) 기술이전의 의의-특징 및 방법
(1) 기술이전의 의의
(2) 기술이전의 특징
(3) 기술이전의 방법
가. 직접이전
ⅰ) 제품의 판매
ⅱ) 사용자의 훈련과 제품서비스
ⅲ) 직접투자
ⅳ) 원료와 제품의 구매
ⅴ) 연구개발 및 엔지니어링
나. 간접이전
ⅰ) 관찰과 모방
ⅱ) 일차시장의 창조
ⅲ) 강력한 수요의 창출
ⅳ) 국내기업들에 대한 경쟁압력
2) 기술이전의 대상 및 제유형
(1) 기술이전의 대상

6부. 글로벌화와 현지화간의 조화를 통한 글로벌 전략
1.Caterpillar와 Komatsu의 사례
1) 글로벌화와 현지화간의 조화를 위한 전략
(1) 글로벌화에 대한 압력
(2)현지화에 대한 압력

2.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1) 자사의 경영자원이 국제적으로 이전 가능한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2) 생산시설을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3) 해당국가에 구체적인 진입시장의 선택이 중요하다(where).
(4) 진입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how).
(5) 통제와 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7. 국제협상전략
1) 국제협상의 개념 및 정의
(1) 국제협상의 개념
(2) 국제협상의 의의
(3) 국제협상의 정의
(4) 국제협상시 주의할 점
2) 국제협상의 절차
(1) 계획수립을 위한 준비단계
(2) 협상계획 준비시 고려해야 할 사항
(3) 협상상황분석
① 협상의 사전단계
② 본격적인 협상준비단계
③ 실제협상
④ 협상 후
3) 국제협상의 성공방법
(1) 국제협상기술
(2) 국제협상의 전략 및 전술
① 협상전략
② 협상전략의 유헝
③ 협상전술
④ 협상시 주의사항
4) 국제협상의 주요이슈
(1) 국제협상과 문화
① 국제협상과 문화 그리고 심리학
② 국제협상에서의 고려요인
(2) 의사전달과 국제협상
① 협상가의 개인적 자질
② 협상에 있어서의 욕구
③ 의사전달 성향
(3) 비언어적 의사전달과 국제협상
① 비언어적 의사전달
② 메타커뮤니케이션


참고자료



본문내용
부. 국제경영전략의 개념
1. 경영전략의 정의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저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
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은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수립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 제품, 시장별 투자전략: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
(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각 사업(제품 -시장)별로 경쟁에 이기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결정한다.
(3) Alfred D. Chandler의 정의
기업이 기본적이고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들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전략을 세우며 자원배분을 결정하는 것을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
(4) H. Igor Ansoff의 정의
거시적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는데, 경영전략은 변동하는 기업환경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그를 위한 수단의 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요컨데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과 기업의 능력을 최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국제경쟁전략의 의의
전략이란 경쟁자의 실제행동 또는 예측된 행동에 비추어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개념은 급변하는 국제경제환경 속에서 활동하는 국제기업에서 보다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을 통하여 기업은 4가지 주요 혜택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누릴 수 있다.
첫 번째로, 통합된 국제경쟁전략은 규모의 경제, 생산요소비용의 절감, 대량집중생산, 유연성 확보, 협상력 재고 등 다방면으로 생산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개국 이상에서 이루어지는 생산 또는 기타 경영활동을 통합하므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생산 또는 기타 경영활동을 저임금 국가로 이전함으로써 생산요소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고, 소수의 글로벌한 제품만을 생산하는 집중생산이 가능하며, 일정 시점에서 주어진 시간에 가장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지역을 글로벌하게 조정함으로써 생산의 유연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생산입지를 언제든지 다른 국가로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은 공급업자, 노동자, 현지국 정부에 대한 다국적 기업의 교섭력을 향상시킨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과]EU의 탄생과 발전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
  •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고성과를 창출했다. 이처럼 Nestle는 글로벌 기업전략을 구사하면서도 지역주의화 추세에 적합한 경영전략과 대응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경쟁환경을 오히려 기업성장 가속화의 계기로 삼을 수 있었던 것이다. 2. 세계화 전략의 실행 다자주의 심화와 지역주의 등장을 경영의 틀에서 비춰 보면 개방화 시대에 우리 기업들이 준비해야 할 바가 무엇인지를 보여 준다. 우선 거시적 수준에서의 개선 포인트를 살펴보자.(1) 세계경

  • 다국적기업의 특징, 유형 및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 글로벌 전략과 국제화 이론현재까지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에 관한 연구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 발전되었다. Perlmutter(1969)의 EPG모형을 이후 Yoram, Douglas & Perlmutter(1973)에 의해 이전의 연구 모형을 보완하여 국제마케팅전략에 적용한 EPRG모형이 다국적기업 측면의 최초 전략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EPRG모형은 지역 시장의 특성에 보다 효율적인 경영과 조직구조를 갖추기 위해 국제적 기업 조직이 지역적으로 본국중심의 조직과 전략을 사용하는

  • 글로벌전략의 모형과 분석절차
  • 글로벌전략의 모형과 분석절차목 차I. 글로벌전략의 등장1. 국제경쟁의 패턴2. 글로벌 산업의 출현3. 산업의 글로벌화 촉진 요인들4. 산업의 글로벌화 억제 요인들5. 글로벌 전략의 필요성(I)6. 글로벌전략의 필요성(II)II. 글로벌전략의 개념1. 글로벌전략의 정의2. 글로벌전략의 특징(I)3. 글로벌전략의 특징(II)III. 글로벌전략의 경쟁우위 원천1. 글로벌전략에 의해 나타나는 경쟁우위의 원천(I)2. 글로벌전략에 의해 나타나는 경쟁우위의 원천(I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중요성3.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Ⅲ.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4. 종합정

  • [무역학] 국제무역의 변화jo
  •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거시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적 대응방안을 수립 필요참고자료1. 고영호『새경제학원론』, 형설출판사, 1998, pp.702-703.2. 정연중『21세기 경제학원론』, 법문사, 1997. pp.1217-1227.3. 이남구『세계지역경제』, 무역경영사, 1999, pp.197-259.)4. 정용균「WTO체제의 출범과 국제무역 질서」, 외국학종합연구센터, 1998.1. http://my.netian.com/~alpaca86/stra.htm, 재정리.2. 이상성,『전자상거래 성공의 법칙』, 대청,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