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풍수지리]한국의 풍수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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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의 풍수사상에 관해 간단하면서도 자세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과제물 점수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레포트로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1. 서 론(풍수사상의 도입과 전개)

2. 본 론
1) 고려시대 풍수사상
2) 조선시대 풍수사상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고려시대의 풍수사상
고려의 태조 왕건 은 지방 호족의 기반에서 출발하여 국왕이 되었기에 호족세력의 통합을 추진시키게 됨에 이르러서 새로운 정치사상을 요구하지 않을 수 없었다. 태조는 이러한 필요에 의하여 국왕으로 유교적 정치사상에 입각하여 국가의 건설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그 자신 역시 호족세력의 정점에서 왕위에 오른 만큼 왕실의 정통성 확립을 위해서 산신제정신앙, 풍수사상, 불교신앙, 유교사상, 등 각종의 사상을 관념 형태로 뒤섞어 이루어진 일종의 혼합 관념으로 표현으로『훈요십조』와 같은 교훈을 후대에 내리지 않을 수 없었다.
즉 『고려세계(高麗世系)』의 설화를 보더라도 처음 송악 지방에서 구축한 자기세력 기반을 좋게 꾸며서 이야기함에 있어 이러한 관념적 측면에서 풍수사상이 적극적으로 이용된 것이다.
태조는 현실적인 일반의 관념 형태와 유교정치사상을 적당히 조화하는 선에서 신국가의 이상과 그 운영원리를 모색하였던 것이고, 그 중심에서 민중을 선도하는 사상적 파트너로 불교와 풍수사상을 선택했던 것이며 이러한 태조 왕건 의 생각은 『훈요십조』의 제2조와 제5조등 2개 조항에서 분명이 드러난다. 이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데

『여러 사원은 모두 도선이 산수의 순역을 추점하여 개창한 것이다 이르기를 내가 점정한 곳 이외에 함부로 사원을 창설하면 지덕을 쇠하게 하여 국운이 길지 못하리라 하였다 짐이 생각건대 후세의 국왕 공후 후비 조신이 각각 원당이라 일컬어 혹 증가하여 창조하면 큰 걱정거리가 되는 바이다. 신라 말에 절을 다투어 이룩하여 지덕을 쇠손케 하였으므로 망하기에 이르렀으니 이를 경계하라<제2조>』
참고문헌
최창조 / 한국의 풍수사상 / 민음사 / 1984
천인호 / 풍수사상의 이해 / 세종출판사 / 1999
최창조 / 도시풍수 / 판미동 / 20007
신정일 / 다시쓰는 택리지 / 휴머니스트 / 2004
전종헌 / 인문지리학의 시선 / 논형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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