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서 론
Ⅱ. 문제중심학습의 기원
Ⅲ. 문제 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A.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B. 문제중심학습의 방법적 원리
Ⅳ. 수업에의 실제
Ⅴ.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구체적 수업 지도안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기초로 한 ‘문제 중심학습’ 은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인간은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많은 정보와 지식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PBL에서 다루는 문제는 여러 요인이 섞여서 매우 복잡하고, 학습자의 이전 경험 ․ 관심 ․ 흥미와 직결되는 실제 상황이 포함되며 비구조적인 것이 특성이다.
PBL은 교수-학습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으로 개발된 학습자 중심의 학습 모형이다. 또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요소를 정한 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수업 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 ․ 관심의 증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의 경험, 협동적 학습자로서의 태도를 기대한다.
이제부터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과, 그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그리고 실제 수업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

문제 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미국의 Barrows(1986)가 의과대학 학생의 교육을 위한 학습법으로 개발을 한 것이다. 이 방법에서는 학생들에게 주로 강의를 통해 이론 위주의 의학을 배우게 하기보다는 실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사례에 바탕을 둔 의학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문제 해결을 하게 되며 각 팀마다 전공의가 한 명씩 배정이 되어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 상호 간에 그리고 학습자와 전공의간에 서로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에 접근함으로써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실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1998.
Woods, Donald R. 정복례 역. 문제 중심학습의 이해. 서울 : 현문사
논문 -
김욕익. 교육대학교 초등생활기술의 문제중심학습 수업 설계, 광주교육대학교
이옥선, 이시원. 초등실과영역의 PBL학습모형구안과 적용효과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과정연구-초등 과학수업에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2005
/한국 지리 환경 교육 학회지
백순화, 정인철. 문제 중심 학습을 위한 지리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와 적용:2003
성숙자. 문제중심학습을 이용한 논증적 글쓰기 지도 : 2003
양은실. 초등학교 4학년 음악 수업의 PBL(Problem-Based Learning) 적용 : 2002
이정석. PBL수업에서 학습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이일숙.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에서 민화 감상 지도 방안 -구성주의에 근거한 PBL 모형중심 : 2003
김혜숙. 탐구학습과 문제중심 학습의 비교 : 2006
사이트 - www.class4i.net - 금곡초등학교 PBL 수업 동영상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문제점을 끊임없이 제기하는 사람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생은 더 이상 수동적인 청취자가 아니라 학생은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비판력을 가진 공동탐구자가 된다. 또한 대화는 문제제기식 교육 방법의 가장 유용한 수단이다. 대화식 교육은 흔히 교수학습방법론에 보여주는 기술적 교육방법론이 아니라, 변혁을 지향하는 해방적 교육이다. 여기서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단순히 교환하는 의사소통은 올바른 변혁적 대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프

  • [유아교육과정]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hwp 유아교육과정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답하시오(30점).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목 차 -Ⅰ. 서 론Ⅱ.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학습내용은 엄밀한 추론이나 연역적인 증명을 요구한다. 그 결과, 학생들은 수학을 어렵고 흥미 없는 과목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이유의 또 다른 원인은 교육현장에서의 잘못된 교수, 학습 방법에도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교과서가 보다 개선되고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보다 꽤하였지만, 여전히 이론중심의 개념설명과 문제 풀이 위주의 수업으로, 전통적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교수-학습방법의 변화92. 제7차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113.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책11VI. 사회과 교육의 평가와 평가방법121. 평가의 의미122. 평가의 방법123. 새로운 평가의 경향134.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분석155.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에서 수행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과제19VII. 토의와 의의점20참고1 (중학교 학년별 사회과의 내용)21참고2 (수행평가에 대한 인터뷰)25참고3 (참고문헌 및 논문)2728I. 서 론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론(개정판)(2010), 권영례, 양서원5. 유아교과교육론(2007), 유민임, 학지사6. 교육방법(2005), 김희수, 일문사7. 현대유아교육과정(2003),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 형설출판사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요1) 개념2) 필요성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1) 성숙주의2) 행동주의3) 구성주의3.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1) 발견학습2) 협동학습3) 탐구학습4) 문제해결중심5) 인지학습6) 강화7) 프로젝트8) 모델링4.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