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Ⅰ. 서 론
Ⅱ. 문제중심학습의 기원
Ⅲ. 문제 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A.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B. 문제중심학습의 방법적 원리
Ⅳ. 수업에의 실제
Ⅴ.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구체적 수업 지도안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기초로 한 ‘문제 중심학습’ 은 학습자들의 ‘문제 해결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인간은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많은 정보와 지식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PBL에서 다루는 문제는 여러 요인이 섞여서 매우 복잡하고, 학습자의 이전 경험 ․ 관심 ․ 흥미와 직결되는 실제 상황이 포함되며 비구조적인 것이 특성이다.
PBL은 교수-학습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으로 개발된 학습자 중심의 학습 모형이다. 또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요소를 정한 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수업 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 ․ 관심의 증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의 경험, 협동적 학습자로서의 태도를 기대한다.
이제부터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과, 그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그리고 실제 수업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
문제 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미국의 Barrows(1986)가 의과대학 학생의 교육을 위한 학습법으로 개발을 한 것이다. 이 방법에서는 학생들에게 주로 강의를 통해 이론 위주의 의학을 배우게 하기보다는 실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사례에 바탕을 둔 의학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문제 해결을 하게 되며 각 팀마다 전공의가 한 명씩 배정이 되어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 상호 간에 그리고 학습자와 전공의간에 서로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에 접근함으로써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실행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1998.
Woods, Donald R. 정복례 역. 문제 중심학습의 이해. 서울 : 현문사
논문 -
김욕익. 교육대학교 초등생활기술의 문제중심학습 수업 설계, 광주교육대학교
이옥선, 이시원. 초등실과영역의 PBL학습모형구안과 적용효과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과정연구-초등 과학수업에의 적용사례를 중심으로:2005
/한국 지리 환경 교육 학회지
백순화, 정인철. 문제 중심 학습을 위한 지리 교수 학습 모형의 설계와 적용:2003
성숙자. 문제중심학습을 이용한 논증적 글쓰기 지도 : 2003
양은실. 초등학교 4학년 음악 수업의 PBL(Problem-Based Learning) 적용 : 2002
이정석. PBL수업에서 학습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인식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이일숙.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에서 민화 감상 지도 방안 -구성주의에 근거한 PBL 모형중심 : 2003
김혜숙. 탐구학습과 문제중심 학습의 비교 : 2006
사이트 - www.class4i.net - 금곡초등학교 PBL 수업 동영상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