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유물, 유적, 민속자료 사료적 특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 유물․유적 자료
3. 민속자료
4.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우리가 역사를 접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문헌자료를 이용하는 것이다. 특히 역사서를 통해서 가장 쉽게 접하게 된다. 하지만 역사서를 비롯한 문헌자료라고 하는 것은 그 안에 서술되어 있는 시대를 살았던 ‘모든’ 사람들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기는 어렵다는 한계를 갖는다. 문헌자료들은 대부분이 나라를 이끌어 가는 관료들에 의해서 서술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사서만 하더라도 그 안에 수록되는 내용들은 사서를 편찬하는 집단의 성격이나 그 당시의 정치적인 상황에 의해서 실제보다 과장되거나 축소되기 쉽다. 그리고 일반 백성들의 소소한 생활보다는 서술 주체인 상류계층의 삶의 모습이 주로 그려져 있다.
과거의 모습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2차 사료인 문헌자료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1차 사료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1차 사료에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유물과 유적, 민속자료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과거 인류가 남겨 놓은 모든 잔존물들이 모두 유적과 유물, 민속자료가 될 수 있다. 유물, 유적의 경우 이들의 구분이 대체로 모호하기는 하나, 일반적으로는 형태가 크며 위치를 변경시킬 수 없는 것들을 유적이라 칭하고, 형태가 작아 운반이 가능한 것들을 유물이라 칭한다. 이러한 유물과 유적들은 그와 관련한 시대를 특징지을 수 있으며,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형진, 「아랑 전설 연구」, 계명대 석사논문, 1997
석상순, 「아랑 전설의 전승에 관한 연구 - 밀양 지방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임재해, 「설화의 사료적 성격과 새 역사학으로서 설화연구」, 『역사민속학 권 12호』, 한국역사민속학회.
차의진, 「역사수업에서 비판적 읽기에 의한 설화이해」,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6
김익두, 「한국 민요에 반영된 삶의 의미-전북 동북부 산간 지역의 전답작노동요를 중심으로 한 민족음악학적 시론」, 『역사민속학 제 6호』,한국역사민속학회 ,1997
이소라, 「민속음악과 예술-노동요를 중심으로-」, 『비교민속학 23집』, 2002
최상일, 「만경처녀가 걸렵소사」,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1』, 돌배게, 2002
한국역사연구회,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7.
진홍섭, 『청자와 백자』,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4.
황수영, 『불탑과 불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4.
정영호, 『석탑』, 대원사, 1989.
김길웅, 『고려의 석불상』, 법인문화사, 1994.
정병모, 「공민왕릉의 벽화에 대한 고찰」, 한국 불교 미술사 학회, 2001
임영애, 「개성 공민왕릉 석인상 연구」, 한국 불교 미술사학회, 2001.
변동명, 「高麗時期의 儒敎와 佛敎」, 한국 중세사학회, 2005.
정영호, 「고려석탑의 양식상의 특성」, 단국대학교 동양학 연구소, 1976.
유봉학, 「정조대왕의 꿈 : 개혁과 갈등의 시대」, 신구문화사, 2001.
한영우, 「(왕조의 르네상스)정조의 화성행차 그 8일」, 효형출판, 1998.
최홍규, 「정조의 화성 건설」, 일지사, 2001.
유봉학 ; 김동욱 ; 조성을, 「정조시대 화성 신도시의 건설」, 백산서당,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