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론] 아돌프 아피아(Adolphe Ap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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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머리말
2. 본문
1) Adolphe Appia의 소개
2) Adolphe Appia의 주장
3) Adolphe Appia의 무대 미술
4) Adolphe Appia의 조명
참고 - 아피아와 크레이그의 무대 미술 동일점.
3. 맺음말
Adolphe Appia의 영향

본문내용
1. 머리말

19c말부터 시작된 무대의 신풍은 20c초, 희곡이 내면세계의 표현에 치중하는 주관적 극으
로 바뀌면서 더욱 창조적인 연출가의 역할을 필요로 했다. 이시기에 행해진 연출 스타일은
오늘의 연극 내용을 이룰 정도로 혁신적인 것이었다.
아돌프 아피아와 고든 크레이그는 새로운 현대적 무대미학을 확립한 연출가로서 그들은 연
극을 위한 연극을 주창한 현대 연출가였으며 그들이 확립한 이론과 연출스타일은 20c의
1에 영향을 끼쳤다.
아피아는 시인과 희곡과 배우를 극장에서 거부하고 무대예술가의 시와 두뇌만이 연극을 지배할 것을 꿈꿨다. 그러나 아피아는 크레이그와는 달리 극적 행동의 중심이 배우에 있다고 생각하고 배우의 행동을 가능케 하는 것이 곧 연극의 전부라고 주장하였다. 그럼 여기서 Craig의 이야기를 안 할 수 가 없는데, 크레이그는 아피아와 마찬가지로 사실주의를 거부하고 상징적인 어떤 것을 극장에 투입시키는 사람 중에 하나였다. 희곡에 쓰인 것을 그대로 표현 하는 것이 과연 무슨 의미가 있나? 그러면 우리는 하나의 로봇에 지나지 않나? 라는 것에 입각하여 나중엔 결국 배우도 필요 없다면서 인형을 가지고 공연을 했던 사람이다. 크레이그의 우둔한 암시와 수다스러운 주장은 아피아의 창조적인 상상력이 하나의 희곡을 무대화 하는데 작용하는 역할이 얼마나 잘 나타나 있고 상상력이 얼마나 완벽하게 투입되어 있는지에 대해 비교 대상이 되며 아피아 보다는 특출하지 못한 재능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Edwin Wilson. Alvin Goldfad "세계 연극사"
정진수 “연극과 뮤지컬의 연출”
안민수 “연극연출”
김성희 “연극의 세계”
오스카G. 브로케트 “연극개론”
밀리S.배린저 “연극이해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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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준 낮아요.. 대학교 2학년 수준이네ㅡㅡ;;
  • k2jm***
    (2009.11.04 03: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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