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아름다운 몸매 가꾸기 열풍(몸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3
1. 몸은 무엇인가?................................................................................3

Ⅱ. 본 론.................................................................5
1. 몸 = 성 상품화의 도구....................................................................5
2. 남자! 근육질 몸매가 사랑받는다.......................................................7
3. 혹사당하고 있는 우리의 몸.............................................................11

Ⅲ. 결 론...............................................................14

참고문헌...................................................................16


그 림 목 차

그림 1. 미스코리아 선발대회...........................................................5
그림 2. 가수 이효리 방송장면..........................................................6
그림 3. 광고 속 성 상품화...............................................................6
그림 4. 황진이................................................................................7
그림 5. 미디어 속 섹스어필.............................................................7
그림 6. 가수 세븐...........................................................................8
그림 7. 가수 비..............................................................................8
그림 8. 조선일보 설문조사 결과.......................................................9
그림 9. 미국 드라마 ‘Sex And The City'.....................................10
그림 10. 몸짱 열풍 속 대표적 남성 배우들.....................................11
그림 11. 올바른 성교육1...............................................................13
그림 12. 올바른 성교육2...............................................................13
그림 13. 올바른 성교육3...............................................................13
본문내용
Ⅰ. 서 론

밤 10시 ‘그 시간에 누가 그곳에 있을까?’라는 생각에 처음 남산 순환도로에 운동을 하러 올라갔던 날 정말 많은 사람이 뛰는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생활수준이 많이 향상되고, 사람들의 여가시간이 증가하여, 자신의 건강에 신경을 쓰는 사람 증가하는 것이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에 부는 경향이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낀 것은 그때가 처음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이 과연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는 순수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또한,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바뀌고 있다는 점에서, 더 나아가서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에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으로써 생기는 사회적 부작용이 심심치 않게 나타나는 점을 고려하여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우선 몸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몸은 무엇인가?

몸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신체의 모든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몸은 자연에 속하는 것으로 동물적 본능에 의해 지배당하는 것으로 생각되었고, 정신은 문화에 속하는 것으로 몸보다 우위에 놓였다. 플라톤은 몸이 이성을 방해하는 원천이자 위협으로 간주하여 몸을 천대하였다. 하지만, 근대에 와서 영상매체들이 출현하고 각광받게 되면서 몸의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가속화한 영상매체의 발달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시각적인 자극을 받게 되었다. 시각을 충족시켜 주는 것은 볼 수 없는 인간의 마음이 아니라, 겉으로 드러나 있는 몸이기 때문이다. 요즘처럼 몸의 이미지가 우리에게 많이 보이는 시대도 없었던 것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규원(2000). 몸의 확장. 가산출판사.
박충선, 정영숙(2004). 대학생의 광고에 반영된 성상품화에 대한 사회적 인신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3), 79-80
신선미(2005). 성상품화에 대한 인식 : 대상자와 지각자에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재란(2001). 성적대상으로서 여성의 이미지(Female image as a sexual object). 서울 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태숙(2005). 문화와 섹슈얼리티, 예림기획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우먼센스(http://womansense.ism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과 문학] 몸담론
  • 아름다운 몸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건강과 몸에 대한 보통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2003년 하반기부터 몸짱열품은 웰빙 바람과 맞물려 건강열풍으로 이어졌다. 몸짱들의 근육질 몸매에 반해 운동을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하반신을 물에 담근 채 땀을 내는 반신욕도 ‘만병에 좋다’는 소문과 함께 인기를 끌었다. 문화평론가들은 이미지가 실재를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인간의 생물학적 근거인 몸 역시 이미지나 스타일로 환원될 수

  • 현대 사회와 루키즘
  • 가꾸기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2)부정적인 측면 -과도한 다이어트다이어트의 사전적 정의는 ‘건강이나 미용을 위하여 음식의 섭취량이나 종류를 제한하는 일’ 동아 새 국어사전, (주) 동아 출판사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다이어트에 과도하게 집착 하여 정신 건강까지 파괴 하는 등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런데 과연 우리는 정말 다이어트가 필요한 몸이라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것 일까? 여기에 관해 답을

  • [한국사회의이해] 외모지상주의가 우리사회에 끼친영향에 관한 분석
  • 몸매 가꾸기에 대한 강박증을 갖도록 부추기는 역할을 한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몸과 관련한 프로그램과 광고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일상생활 깊숙이 전파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외모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을 갖추게 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외모차별의 담론을 구성하는 공모자로서의 위치에 서게 된다. 3. 외모지상주의의 현 세태1) 사회문화 속 외모지상주의① 얼짱, 몸짱 열풍ㄱ. 평범한 소녀를 일약 스타로 만들다디지털카

  • [신문방송학] 텔레비전 시청이 수용자의 성형수술의지에 미치는 영향
  • 열풍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2007- 김명혜,『몸에 관한 광적인 집착 현상 미디어 조작 탓 동아 tv 도전 신데렐라 무료 성형수술 논란』, 동의대 언론광고학부, 2005- 김수정, 『외모 가꾸기를 통해 본 여성주의적 주체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20∼30대 직장 비혼 여성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2003- 전지나, 『텔레비전 뉴스에 등장하는 여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KBS, MBC, SBS 저녁종합뉴스 분석』, 서울: 숙명여대 대학원, 2006.08- 조슬

  • [상담과생활지도] 외모콤플렉스 학생 집단상담프로그램
  • 몸짱 신드롬 속에 외모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고민은 비단 청소년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적인 문제이지만, 어느 한 연구결과를 보면 모든 연령대 중에서 가장 자신의 외모에 대해 불만족한 연령 집단은 사춘기 여성이라고 한다. 사춘기 여성 가운데 반 이상이 자신의 외모를 불만족스러워 했고, 지금보다 더 말랐으면 하는 생각과 신체의 일부를 고쳤으면 하는 마음과 생각을 갖고 있다고 한다. 특히 요즘은 얼굴뿐 아니라 몸매까지 강조하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