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소설이 나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용어정리

2. 인터넷소설의 등장 배경과 유래
2.1 인터넷소설의 등장 배경
2.1.1 인터넷의 보급
2.1.2 10대들의 팬클럽 문화 형성
2.2 인터넷소설의 유래

3. 인터넷소설의 특징
3.1 상호교류
3.2 은어와 속어

4. 인터넷소설을 바라보는 시각
4.1 긍정적인 시각
4.1.1 등단의 용이
4.1.2 청소년들 사이의 공감대 형성, 대리만족
4.2 부정적인 시각
4.2.1 한글 파괴의 심각성
4.2.1.1 맞춤법
4.2.1.2 과도한 이모티콘의 사용
4.2.2 문학적 조건 결여
4.2.2.1 시점의 오류
4.2.2.2 비현실적인 구조
4.2.3 남성우월주의와 신데렐라 콤플렉스

5. 인터넷소설의 현주소

6. 결론
6.1 내용요약
6.2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최근 몇 년 동안 인터넷소설이 젊은 세대에게 인기가 높다. 서점가 베스트셀러를 넘어 텔레비전과 영화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소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은 현실이다. 흥미 위주의 뻔한 줄거리에 부호문자(이모티콘)를 사용하는 인터넷소설은 ‘그림책’일 뿐 문학 장르상의 소설이 아니라는 비판은 계속되고 있다.
사실상 인터넷소설의 독자층 대부분이 10대인 청소년, 그 중에서도 여학생들로 독자층이 매우 얇다. 그러나 점차 20대, 30대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그럼에도 인터넷 소설은 아직까지 문학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필자는 인터넷소설의 문학적 가치가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하다.

1.2 인터넷소설의 정의
인터넷소설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상의 홈페이지나 포털 게시판에 게재되는 글이나 연재 소설물을 일컫는 것으로써, 누구나 익명 또는 기명으로 자신의 글을 쉽게 올리고 쓸 수 있다.
현재 인터넷상의 무수한 사이트에 등재된 이러한 글들은 ‘인터넷 소설 혹은 사이버 소설’ 인터넷 소설로 불리는 이러한 글들은 이외에 인터넷게시판 소설, 사이버 소설, 디지털 소설, 컴퓨터 소설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다소 차이는 있으나 모두 인터넷상의 디지털 파일의 문서형태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로 호명되거나 전통 문학적인 측면을 기준으로 나누면 크게 전문가 수준과 비전문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일보
네이버 신문

참고사이트

http://cafe.naver.com/dlsthtkah200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
http://comguide.tistory.com/553
http://enews.incheon.go.kr/main/php/search_view_new.html?idx=1512§ion=12§ion_sub
http://nadri.hankook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교육론]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
  • 할 고정관념이 남녀 어린이들의 사회화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반면, 청소년을 성숙한 존재로 보고, 청소년이 미디어의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관점도 있다. 청소년은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비판할 수도 있다.단적인 예로, 귀여니의 소설이나 인터넷상에서 소위 ‘초딩 소설’이라 불리는 인터넷 소

  • 웹툰의 선정성 범위
  • 할 수 없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웹만화는 실사영상에 비해 그 규제가 미미하다 못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웹만화와 실사의 선정성의 범위와 규제를 비교하고 웹만화가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1. 웹툰의 개념과 발전과정(1) 초기 웹만화의 발전과정① 웹만화에 대한 개념과 특징웹만화는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인터넷 만화를 말한다. 채색촬영원화동화작업 등 모든 제작과정을 수작업으로 하는 기존 애

  • [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상담 지도 교육ok
  • 할연기나 시연, 법정견학, 신문기사나 인터넷의 내용 토론하기, 드라마나 광고에 대한 비판하기 등 다양하고 생생해야 한다. (6) 교사는 성교육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지녀야 하며,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성교육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늘 자가의 가치관을 점검해 보고 성교육에 임해야 한다. 1. 먼저 청소년기의 성은 보호받아야 할 성이라는 것을 인식하라. 2. 성에 대해 언급할 때 느끼는 불편함과 어려움은 일반적인 현상임을

  •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개념,성격,중요성,절차, 인터넷방송(웹캐스팅)의 기술,광고,수익성,문제점,제언
  • 인터넷방송은 “인터넷을 통해 영상, 음향, 부호, 문언정보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실시간 또는 저장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매체이므로, 당연히 언론매체로 인정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방송의 경우 매체의 성격은 통신이지만, 그 매체를 통하여 언론ㆍ출판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본질은 역시 언론매체라고 할 수 있다.생각건대, 전달수단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 매체가 언론의 역할을 한

  • 메타버스의 유형, 특징, 활용사례, 발전방향 분석
  • 부상과 금융업의 변화. 하나금융그룹.• 이유택,김묘은 외(2021). 서울형 메타버스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이진규(2021). 메타버스와 프라이버시, 그리고 윤리-논의의 시작을 준비하며.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2021). 메타버스와 콘텐츠.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포커스 통권 134호.• 허민영(2021). 메타버스 관련 주요 논의 동향과 소비자이슈.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책동향 제117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