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자동차의 국내와 해외에서의 가격차별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3p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적 3p

1.2. 연구방법 및 주요개념정리 3p

2. 국산 제품의 국내와 미국의 가격과 보증기간의 차이 현황 4p

2.1. 현대자동차의 국내와 미국에서의 판매가격과 보증기간의 차이 4p

2.2. 국산 LCD TV의 국내와 미국에서의 판매가격과 보증기간의 차이 5p

3. 국내와 미국의 시장차이 분석 6p

3.1. 자동차산업의 국내와 미국의 시장차이 분석 6p

3.2. LCD TV 산업의 국내와 미국의 시장차이 분석 6p

4. 가격차별의 영향 7p

4.1. 국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7p

4.2.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 8p

5. 현대·기아자동차의 가격차별에 대한 대책 9p

6. 결론 9p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와 연구 목적

2007년 JD파워 초기품질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11, 12위로 선정되었다. JD파워의 초기품질조사 결과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양적인 부분의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우수한 성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 준다.
한국 자동차 산업이 짧은 기간에 고도의 성장을 할 수 있게 된 이유 중 하나는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되고 1973년 장기 자동차 진흥계획 등을 거치며 기간산업으로써 국가의 집중적인 지원을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국가의 집중적인 지원과 보호에 힘입어 1996년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나 그에 따른 폐단도 나타나게 되었다.
국산 자동차의 수출량이 증가한 이후부터 국산차의 한국과 미국에서의 가격차이가 크고, 품질에서도 내수용과 수출용의 차이가 크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외국에 대한 정보접근성 향상, 정보공유 등이 보편화되면서 이러한 의혹은 점점 커져갔고,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대중의 불신과 반감이 증대되었다.
현재 많은 언론에서 현대·기아자동차가 동일차량을 내수시장에서 비싸게 팔고 북미시장에서는 싼값에 판다는 내용의 기사가 보도하고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현대·기아자동차의 독과점 행위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산차량의 국내와 북미에서의 가격을 비교를 통해 가격차별 실태파악, 가격차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규명, 가격차별이 국내 소비자와 기업에 미치는 영향, 대책 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박원(2005),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
홍기현, 조영달(2005), 경제학 산책, 김영사.
Mankiw, N. Gregory(2005), 맨큐의 경제학(3판), 교보문고.


◎참고사이트

자동차공업협동조합 http://www.kaica.or.kr/
포드승용차를 타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fordlove.cafe
한국 무역협회 http://www.kita.net/
오토 조인스 http://auto.joins.com/
네이버 자동차 http://auto.naver.com/brand/list.nhn?ctype=company&company_id=16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 http://ecos.bok.or.kr/
통계정보시스템 http://kosis.nso.go.kr/
베스트 바이 http://www.bestbuy.com/site/olspage.jsp?id=cat03001&type=category&categoryRep=cat03000
다나와 http://pc.danawa.com/price.html?defSite=DISPLAY&cate1=861&cate2=883
OKCARLINK http://www.okcarlink.com/htm/hd03.php#
한국 디스플레이장비재료산업협회
http://www.kodemia.or.kr/info/Board_view.asp?idx=1651&BID=시장정보&page=5&QID=시장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Toyota)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 국내 15, 해외 46)에서 26만여명의 임직원이 일하고 있다. 2003 회계연도(2002년 4월∼2003년 3월)에 매출과 판매대수가 각각 16조엔(약 1백60조원)과 6백만대를 돌파했다.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고 50년이래 無 적자의 진기록을 달성하고 있는 세계의 대표적 글로벌 기업이다.설립자Sakichi Toyota설립년1937년 8월 28일본사 소재지일본

  • 제일모직 인사관리
  • 차별화되는 건 풍부한 디자인 정보 수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품 출시 이전에 자체 운영하는 삼성패션연구소와 그룹 인프라인 삼성경제연구소, 제일기획 등을 통해 소비자 수요를 예측하고, 소재정보실, 해외모니터와 해외지사(밀라노,비엘라 등)를 통해 국내외 시장 동향을 파악한다. 상품 출시 이후에도 상품에 대한 충분한 피드백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매장 모니터링 등 고객반응 조사를 체계화했다. 브랜드별로 디자인 실장제를 운

  • 현대 자동차 제네시스 GENESIS 의 VIP 마케팅전략 분석
  • 국산 고급차 시장에서 수입 차들과 비슷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성공 모델을 만들고 있는 국산 고급차의 대표적인 제품이 될 것이 다. 제네시스는 국내 시장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의 수입차들과 비슷한 가격대로 판매되어 지는 것 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극복하고 독보적인 해외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새로운 브랜드 네이밍을 통하여 국내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는 시장주도적인 leading brand로서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소비자의 현대라는 브

  • [국제마케팅] 저가화장품의 글로벌마켓 전략
  • 가격과 품질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산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럽 국가의 합리적인 소비 성향을 바탕으로 한 유럽 지역 마케팅 방안, 그리고 다수의 미인대회 수상자를 배출하는 남미 지역의 특성과 여성들의 ‘美’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마케팅 방안을 차별적으로 수립하는 등 각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마케팅 방안을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 완성차 업계와 부품업체의 협력관계 완성차업체 부품생산업체 관계 연속성 완성차업
  • 가격의 구성우선 가격을 구성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김영수(2000), 「일본 자동차 산업의 완성차업체」,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a. 단위 당 제조비용 : 원자재비용부품구입비용외부가공비용직접제작비용(공정×시간×시간당 비율)b. 단위 당 가격 : 단위 당 제조비용총 마진 공구 및 금형 비용c. 설계 변경 제안에 대한 보상위에서 총 마진은 일반관리비용, 판매비용, 자본투자에 대한 수익 등을 포함하며, 단위 당 제조비용에 대한 일정 비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