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의 감추어진 폭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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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본론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광고의 언어 수업시간에 광고는 그 시대와 사회를 반영한다고 배웠다. 특히 공익광고는 상업광고와 달리 그 시대의 공공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더욱 그 시대 상황을 보여주는 거울인 것 같다. 또 수업시간 때 공익광고 몇 편을 시청한 적이 있다. 그 때 보았던 공익광고는 물가상승에 대한 광고와 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에 임하라는 면학광고 그리고 친절에 대한 광고였다. 교수님께서는 물가상승을 서민 탓으로 돌리고 있으며, 면학광고의 목적은 그 당시 80년대 학생운동을 규제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친절광고는 군사정권아래 경직된 사회분위기를 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앞둔 상황에서 밝게 바꿔보려고 하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광고 내용이었다고 알려주셨다.
공익광고는 광고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인간존중의 정신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 및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전개하는 의식캠페인이라고 사전에 정의되어 있다. 또 국제광고협회(IAA)는 공익광고를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 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 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득이 되는 활동 또는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했다.

그동안 나는 위의 사전적 정의와 같이 공익광고가 말뜻 그대로 공공의 이익을 보장하기위해서 만들어진 광고캠페인이라고 생각했다. 공익광고는 공공문제의 해결을 통해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여긴다는 점에서 시청자를 기만하고, 선정성과 폭력성으로 얼룩진 일반적인 상업광고와는 별개로 인식했었다.
참고문헌
김종찬. {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http://www.kobaco.co.kr/ 
http://blog.naver.com/hadslove/20015564002
http://blog.naver.com/coocii02/150000118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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