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과 리더십 이론 및 리더십 개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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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리더십 이론
1. 전통적 리더십 이론
2. 최근의 리더십 이론
Ⅲ. 글래드스턴의 리더쉽
Ⅳ. 산업 내 지식 리더십 확보 방안
Ⅴ. 삼성전자의 변화유도형 리더십개발을 위한 팀리더 과정
본문내용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1900년대 초반에 등장한 심리학을 중심으로 한 행동과학의 영향을 받아 과학적 지식의 영역 안에 들어온 귀인이론(traits theory)을 들 수 있다. 제 1, 2차 세계대전에서 나타난 군대조직지도자들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기업조직의 요구에 의하여 리더가 갖추어야 할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들을 규명하고자 노력한 이 분야의 리더십이론은 타고난 능력을 가진 뛰어난 리더를 효과적으로 선별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다음으로 1950년대에서 60년대에 걸쳐 나타난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에 기초한 리더십 이론들이다. 이 이론들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보여주는 행동패턴을 발견하고, 이 행동패턴에 따르는 리더십 유형과 조직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이르러 리더십 이론의 보편성을 버리고 리더십이 발휘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각각의 경우 그 성과가 다르다는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이 등장하였다. 특히 F. E. Fiedler의 상황이론 전개 후 본격화된 이 계열의 연구는 리더십의 성공적 발현을 위하여 리더십이 처한 상황변수를 집중적으로 다루어오고 있다(Jargo, 1982).
한편 최근에 들어서면서 리더십이론은 기존의 연구경향과 그 흐름을 달리하는 새로운 부류의 연구가 등장하고 있다. 특히 리더와 부하간의 조건적 거래(contingent rewards)를 전제로 하고 있는 소위 수단적(instrumental)이고 거래적(transactional) 리더십이론에 대항하여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eory)이 등장하였다(Burns, 1978). 이것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비전적 리더십(visionary leadership), 그리고 문화적 리더십(cultural leadership)으로 대변된다(Bennis and Nanus, 1985). 이들은 부하들의 가치와 의식의 혁신을 추구하고, 상호비전에 대한 공감을 확산시키는 리더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것은 전체의 이익을 지향하며 강력한 정서적 연대를 중시하고 부하의 지적 자극, 개인적 배려, 그리고 비전공유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Tichy and Ulrich, 1984).
한편 리더십이론과 조직성과 사이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면 리더십 변수가 조직의 상황-조직환경, 조직구조, 구성원의 특성-을 극복하고 독자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입장과 그렇지 않다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 리더십은 여러 가지 상황변수를 통제한 후에도 리더의 역할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향상된 사례들을 강조하고 있다 (Doig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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