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청소년 소비 생활의 문제와 대책 -의류 소비를 통해 본 충동구매와 과시소비성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서론
1.문제제기,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소개, 문헌 연구과 질적 연구
Ⅱ.이론적 배경
1.개념 정의 : 청소년 소비자와 소비자 문제의 개념 정의
2.연구 대상의 특징 : 청소년의 특징과 청소년에게 있어서 의복의 읨
Ⅲ.청소년 소비 현황과 의복 구입 문화
1.청소년 소비 현황
2.의복 구입 문화 : 의복 구입 동기와 의복 행동의 요인, 여기서 발견된 문제점
3.과시성 소비의 원인
Ⅳ.청소년 소비 문제의 해결 방안
Ⅴ.결론 및 제언
Ⅵ.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청소년이 소비의 주요 주체로 등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어 청소년들의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하였고, 가족 생활이 핵가족 중심으로 되면서 가족의 구매의사결정에 청소년 소비자가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청소년 소비자들은 소비 그 자체를 즐거움으로 여기고 있다. 소비의 관심영역도 단순히 먹고 마시는 차원에서 그치지 않는다. 의류, 화장품과 같은 패션 상품 뿐 아니라 오락,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소비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청소년 소비자는 아주 적극적이며 실질적인 소비의 주요 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규모만 연 1조 8천억으로 추정되고 있다.
늘어난 청소년의 소비규모에 비해 청소년기은 책임 있는 경제주체로서의 소비자 역할을 정립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은 그 시기에 느끼게 되는 여러 가지 정서적 불안으로 성인소비자보다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된다. 또 자아정체감이 아직 형성되지 않아 청소년 소비자가 동료집단과 대중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아, 상업적인 매체와 과장광고에 쉽게 현혹된다.
청소년의 소비 문제는 그 시기에 끝나지 않는 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청소년 시기는 소비자 사회화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이다.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에서 완전한 성인으로서 독자적인 소비행태로 이행해가는 과도기적 상태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소비자 행동 유형은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지속된다. 청소년기의 소비 문제는 경제의 중심이 되는 성인 되서도 이어진다는 점에서 더 큰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청소년의 의복 소비에 초점을 두어 청소년 소비 생활의 문제 실태를 지적하고 그 원인과 대책 마련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의복소비는 청소년들의 생활 문화 및 소비 역역의 중심이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로 자신의 외모를 돋보이게 하거나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고 싶어 하며 신체의 결점을 감추고 싶어 하는데 의복이 그 수단이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그들이 소속한 집단에 동조하려고 하는 열망이 가장 강한 때로, 자신의 의복과 외형을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승인을 받으려 한다. 만약 자신이 착용한 의복이 집단기준과 다르다면 곧 열등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에 의복에 대한 관심과 열망을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의복문화와 소비를 통하여 청소년 소비문화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 행동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생활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 : 청소년 의복문화와 소비, 문영사, 2003
2)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소비 생활 문제와 대책, 문영사, 2003
3)양희, 청소년 소비 생활 문제에 관한 연구 :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