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청소년 소비 생활의 문제와 대책 -의류 소비를 통해 본 충동구매와 과시소비성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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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1.문제제기,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와 방법 : 청소년 소비자의 개념 소개, 문헌 연구과 질적 연구

Ⅱ.이론적 배경
1.개념 정의 : 청소년 소비자와 소비자 문제의 개념 정의
2.연구 대상의 특징 : 청소년의 특징과 청소년에게 있어서 의복의 읨

Ⅲ.청소년 소비 현황과 의복 구입 문화

1.청소년 소비 현황
2.의복 구입 문화 : 의복 구입 동기와 의복 행동의 요인, 여기서 발견된 문제점
3.과시성 소비의 원인

Ⅳ.청소년 소비 문제의 해결 방안

Ⅴ.결론 및 제언

Ⅵ.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청소년이 소비의 주요 주체로 등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어 청소년들의 자유재량 소비액이 증가하였고, 가족 생활이 핵가족 중심으로 되면서 가족의 구매의사결정에 청소년 소비자가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청소년 소비자들은 소비 그 자체를 즐거움으로 여기고 있다. 소비의 관심영역도 단순히 먹고 마시는 차원에서 그치지 않는다. 의류, 화장품과 같은 패션 상품 뿐 아니라 오락,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소비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청소년 소비자는 아주 적극적이며 실질적인 소비의 주요 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청소년의 대중문화 소비규모만 연 1조 8천억으로 추정되고 있다.
늘어난 청소년의 소비규모에 비해 청소년기은 책임 있는 경제주체로서의 소비자 역할을 정립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은 그 시기에 느끼게 되는 여러 가지 정서적 불안으로 성인소비자보다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된다. 또 자아정체감이 아직 형성되지 않아 청소년 소비자가 동료집단과 대중매체의 영향을 크게 받아, 상업적인 매체와 과장광고에 쉽게 현혹된다.
청소년의 소비 문제는 그 시기에 끝나지 않는 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청소년 시기는 소비자 사회화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이다.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에서 완전한 성인으로서 독자적인 소비행태로 이행해가는 과도기적 상태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소비자 행동 유형은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지속된다. 청소년기의 소비 문제는 경제의 중심이 되는 성인 되서도 이어진다는 점에서 더 큰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청소년의 의복 소비에 초점을 두어 청소년 소비 생활의 문제 실태를 지적하고 그 원인과 대책 마련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의복소비는 청소년들의 생활 문화 및 소비 역역의 중심이 된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로 자신의 외모를 돋보이게 하거나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고 싶어 하며 신체의 결점을 감추고 싶어 하는데 의복이 그 수단이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그들이 소속한 집단에 동조하려고 하는 열망이 가장 강한 때로, 자신의 의복과 외형을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승인을 받으려 한다. 만약 자신이 착용한 의복이 집단기준과 다르다면 곧 열등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기에 의복에 대한 관심과 열망을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의복문화와 소비를 통하여 청소년 소비문화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 행동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생활문화와 소비에 관한 연구 : 청소년 의복문화와 소비, 문영사, 2003
2)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소비 생활 문제와 대책, 문영사, 2003
3)양희, 청소년 소비 생활 문제에 관한 연구 :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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