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인터넷 쇼핑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3. 인터넷 쇼핑몰의 등장배경과 발전

Ⅱ. 본론

1.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2.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3.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Ⅲ. 결론

1. 인터넷 쇼핑몰의 개선방안
2. 설문조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 및 보급으로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기업내부 사무환경 또는 기업과 기업 간 업무의 정보화를 통해 생산성이 향상됨은 물론 본격적인 사이버마켓의 가능성이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국내는 물론 국경을 초월한 무한경쟁이 가장 먼저 구현되는 분야이므로 각 국은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국내 최고의 대기업들이 속속 인터넷에 쇼핑몰을 개설함에 따라 앞으로 인터넷을 통한 쇼핑이 보편화되리라고 본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의 확산이 가속화 되어가면서 그로인해 많은 문제점 또한 발생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확산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건전한 인터넷 쇼핑몰 문화를 정착하는데 연구목적을 둔다.


2.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1) 인터넷 쇼핑이란?

최근에 인터넷은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고 확장, 발전시켰다. 인터넷 쇼핑이란 고객이 가상공간에 마련된 쇼핑몰(cyber mall)에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상거래 방식처럼 고객이 실물시장에 나아가서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공간인 인터넷에 마련된 시장인 가상시장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비교하고 선택하고 이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는 행동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김민수-국내외 전자상거래의 시장현황
- 디엠씨어쏘씨에이츠 관련기사
- 인터넷쇼핑몰 마케팅 전략 / 최진완 / 디지털타임스
-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 신수연 외 / 복식문화연구 제12권 제1호
- 인터넷 쇼핑몰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 안운석 외 / 상품학연구 제32호
- 인터넷쇼핑몰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김치호 외 / 통상정보연구 제7권 제1호
- 인터넷 쇼핑몰의 유통체계와 상품판매의 공간적 특성 / 이윤영 / 한국지역지리학 회지 제10권 제1호
-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소비자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 / 이인구 외 / 산학경 영연구 제17권 제2호
- 인터넷 쇼핑몰의 기능적 특성과 유형이 활용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흥수 외 / 정보시스템연구 제13권 제2호
- 통계청 '전자상거래 현황'
- 김용재, 2003년,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제안
- 노주환, 2000년, 성공할 수밖에 없는 나만의 작은 쇼핑몰 만들기, 매일경제신문 사
- 사이버소비자센터 사이버정보운용팀, 2004년,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사례
- 성낙현, 장용식, 2004년, 인터넷쇼핑몰의 허위, 과장광고 조사체계: 한국의 다이 어트 쇼핑몰, 한국경영정보학회
- 한국소비자보호원, 2004년, 전자상거래 소비자상담 및 피해동향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과 일상생활 인터넷쇼핑을 중심으로
  • .몇 해 전까지만 하더라도 인터넷 쇼핑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부정적인 시각과 이에 반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소비자, 이렇게 두 분류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오늘날 소비자는 인터넷 쇼핑을 하는데 있어서 특별한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으며, 쇼핑을 해보지 않는 소비자도 인터넷 쇼핑에 대해서 특별히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 상황이다. 발 빠름이 요구되는 현대 사회에서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추세일 것이다.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유형, 전자상거래(EC) 거래단계별 소비자피해, 전자상거래(EC)의 피해 사례,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를 위한 대응 과제, 전자상거래(EC) 이용 시 소비자 주의사항 분석
  •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유형, 전자상거래(EC) 거래단계별 소비자피해, 전자상거래(EC)의 피해 사례, 전자상거래(EC) 소비자보호를 위한 대응 과제, 전자상거래(EC) 이용 시 소비자 주의사항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쇼핑몰에서 갖추어야 할 소비자정보 특성Ⅲ. 전자상거래(EC) 소비자피해의 유형1. 통신사업자의 통신서비스에 관한 피해2. 표시광고로 인한 피해3. 조작실수로 인한 피해4. 계약의 미이행 등으로 인한 피해5. 사칭으로 인한 피해6. 개

  • [행정학]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비교
  • 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우리 삶의 모든 부문에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 후보가 인터넷을 통한 선거유세의 성공으로 젊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어 선거에서 승리하여 대통령이 되었다. 경제적으로는 T-Commerce와 함께 인터넷 쇼핑몰이 확산되고 있고 기업은 정보화를 통해 그 조직구조를 대거 변화시켜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성과 다른 기업과의 경쟁성을 높이고 있다. 사회․문화

  • 인터넷쇼핑중독에 대해서
  • 인터넷 쇼핑 중독의 배경 Ⅱ 본 론 1. 인터넷 쇼핑 중독의 현황 2. 인터넷 쇼핑 중독의 원인 (1) 개인적 원인 (2) 인터넷 특징에 따른 원인 (3) 기업, 광고에 따른 원인 Ⅲ 결 론 ◈ 중독 회복을 위한 노력과 단계 (신학적 적용)Ⅰ. 서 론 1. 목적 오늘날 현대사회는 사회구조, 경제구조뿐 아니라 지식, 정보의 빠른 전달과 공유로 인해 소비자의 욕구 또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특히, 이러한 변화는 패션 산업에서 인터넷 쇼핑몰이나 TV홈쇼핑 등 다양한

  • [2016최신A+자료](정보화 세계화로 인한 나의삶의변화)정보화 세계화가우리삶에끼친영향, 정보화와세계화에 관련한 레포트]정보화세계화레포트
  • 정보화 사회의 물결이 다소 낯설 때가 있다. 그만큼 요즘은 어제와 오늘이 다를정도로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고, 이러한 정보화의 물결은 우리들의 삶 구석구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먼저 정보화로 인해 우리들의 삶은 더욱더 편리해졌다. 예전에는 지식을 얻기 위해 백과사전을 뒤적이고, 상식을 쌓기 위해 신문을 정독 했다면, 요즘은 인터넷에서 검색만 하면 엄청난 양의 정보들이 쏟아져 나온다. 또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편리하고 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