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일상생활 인터넷쇼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터넷과 일상생활 (인터넷쇼핑을 중심으로)
현대는 미디어의 환경 변화에 기반을 두고 정보의 교환 방식의 변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인터넷 쇼핑은 상품판매와 구매수단의 상행위를 넘어서 시공을 초월한 정보화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시장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 생활 패턴의 변화로 인해 신 유통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쇼핑은 ‘상품을 구입하는 일’이다. 물물교환이나 자급자족 경제를 벗어나면서부터 쇼핑은 시작되었고, 지금은 삶에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산업사회가 지나고 정보사회로 들어서면서 요즘은 매우 다양한 쇼핑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지만, 약 10년 전만 하더라도 쇼핑의 모습은 매우 일반적이었다.
우선 광고나 주변사람들을 통해 사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그 다음 그 정보를 토대로 상품을 판매하는 상점으로 가서 상품을 직접 보고, 같은 상품을 파는 다른 여러 상점을 돌아다니면서 가격 및 품질을 비교한 후 구매를 결정하는 방식이었다.
1940년대 주요 구매 장소였던 5일장 등의 재래시장에서부터 그 이후로 유통업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슈퍼마켓,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에서의 쇼핑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인구가 늘어나고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쇼핑 환경은 발전하였고 소비자들은 좀더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위에서 얘기한 직접 가서 보고 결정한다는 방식의 틀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10여 년 간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이룬 인터넷쇼핑이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은 정보의 전달방식의 변화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된다.
요즘은 인터넷 쇼핑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안전한 쇼핑이란 점을 부각해서 공익 광고나 기업 광고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홈쇼핑’에서는 “마음에 들 때까지 우리홈쇼핑”이라는 메인 카피와 함께 “당신이 원하기 전에 미리미리”라는 바디카피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조하고 있다. CJ몰 역시 “즐기세요.”라는 메인카피를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젊은 층을 대상으로 빠르게 발전 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세대를 읽을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인터넷쇼핑이라는 새로운 구매문화는 나날이 발전하여 기존의 오프라인쇼핑들을 대체할 만한 문화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을 하는 연령대가 주로 10,20대 이며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인터넷 진흥원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위의 10,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여 온라인쇼핑 유경험자를 선발, 온라인 쇼핑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 응답을 바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즘 인터넷 쇼핑 많이 하죠. 직접 가서 사는 거 보다 편하기도 하고 싸기도 하고,, 학교 전산실에서도 공강이 있거나 시간 때울 때 주로 해요. 특별히 언제 사러 가야겠다고 마음 먹지 않아도 쉽게 사고 싶은 거 볼 수 있으니까 편리해요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 웹 기사에 대한 네티즌의 신뢰성 연구
  • 인터넷의 일상화로 우리 사회의 대부분의 구성원은 일상 생활정보는 물론 교육이나 학습, 업무처리 등을 위한 전문정보를 구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지만, 그들이 찾은 정보의 신뢰성에대한 평가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들의 판단에 맡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오프라인(off-line) 정보에 비해 온라인(on-line) 정보, 디지털 정보의 왜곡과 편향이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검색 포털에 대한 정보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이들에 제공하고 있는

  • [서비스마케팅] 이찌멘 마케팅 전략
  • 중심으로 식사나 쇼핑, 여가활용 등의 일상생활을 여럿이 아닌 혼자서 해결하는 ‘나홀로족’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대학생도 예외는 아니었다. 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대학생 4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74.9%(332명)이 자신이 나홀로족이라고 밝혔다. (후략)출처 : 뉴스웨이브 인터넷 신문 2011.6.21일자 http://n.newswave.kr/subread.html?uid=144018§ion=sc2선정 배경Part1. Analysis3Cs’ Analysis7P Analysis

  • 카카오톡 기업분석 카카오톡 마케팅 카카오톡 브랜드마케팅 카카오톡 서비스마케팅 카카오톡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일상 그 자체가 됨스마트폰 속에 뉴스, 음악, 영화, 인터넷, GPS, 금융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게 거의 모두 담겨 있어 스마트 라이프 시대가 도래. 1대1로만 소통하던 시대를 지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를 바탕으로 여러 사람과 한꺼번에 의사소통도 가능스마트폰은 애플리케이션(앱)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등장시켰는데 앱 기능은 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추세 1. 농촌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농가경영이나 작물생육을 체계적으로 관리)2. 24시간 내내

  •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더욱이, 이러한 변화는 교육의 민주화를 촉진하고, 평생 학습의 문화를 장려한다.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교육 분야에 더 많은 혁신을 가져올 것이며, 이는 교육이 직면한 많은 도전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3. 결론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은 현대 사회에 전례 없는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정보의 전달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었고,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며 소통하는 방식에 깊은 영향

  • 청소년 놀이문화의 필요성
  • 쇼핑(25.8%), 농구(23.3%), 음식점가기(20.7%), 독서(20.4%)순으로 응답되었는데, 이로써 청소년들이 실제 즐겨하는 놀이가운데 적극적인 활동 범주에 속하는 내용은 극히 적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은경의 조사에서도 유사하게 드러나 청소년들이 바라는 여가활동으로 관람/감상활동(영화, 연극, 비디오 등)(30.2%)이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되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공부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에게서 적극적인 놀이활동에 대한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