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ITS를 이용한 버스 대중 교통 시스템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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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 사회적 이슈 - 1 -
Ⅱ.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지능형 교통체계) - 2 -
1.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의 정의 - 2 -
2. ITS 도입의 필요성 - 2 -
3. ITS 적용분야 - 3 -
3.1 첨단교통관리시스템 (ATMS: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 3 -
3.1.1 서비스의 개요 - 3 -
3.1.2 서비스의 종류 - 3 -
3.1.3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의 기대효과 - 3 -
3.2 첨단여행자정보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 4 -
3.2.1 서비스의 개요 - 4 -
3.2.2 서비스의 종류 - 4 -
3.2.3 기대효과 - 4 -
3.3 첨단대중교통시스템(APTS: 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 5 -
3.3.1 서비스의 개요 - 5 -
3.3.2 서비스의 종류 - 5 -
3.3.3 기대효과 - 5 -
3.4 영업용차량운용(CVO: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 5 -
3.4.1 서비스의 개요 - 5 -
3.4.2 서비스의 종류 - 5 -
3.4.3 기대효과 - 6 -
3.5 첨단차량 및 도로분야(AVHS: Advanced Vehicle & Highway Systems) - 6 -
3.5.1 서비스의 개요 - 6 -
3.5.2 서비스의 종류 - 6 -
3.5.3 기대효과 - 7 -
III. ITS를 적용한 솔루션 - 7 -
1. 문제점 - 7 -
1.1 광역시의 교통 문제 - 8 -
1.1.1. 교통 체증 - 8 -
1.1.2. 대중교통 문제 - 8 -
1.1.3. 광역시 외곽도시와의 교통 인프라 확충 필요 - 9 -
1.2 광역시 교통상황 - 10 -
1.2.1 대도시 지하철의 현 운영 상황 - 10 -
1.2.2 버스와의 비교 - 11 -
1.2.3. 지하철 추가 건설시 발생되는 문제 - 11 -
1.2.4. 현행 버스 운영 문제점 - 12 -
1.3 광역시 버스 체계 개선의 필요성 - 12 -
1.3.1 경제적 측면 - 12 -
1.3.2 교통 정체 해소 효과 - 13 -
1.3.3 환경적 측면 - 13 -
2. IT기술의 적용 - 14 -
2.1 우선신호체계 - 14 -
2.2 우선신호체계구성요소 - 14 -
2.2.1 RFID의 적용 - 14 -
2.2.2 텔레매틱스/LBS와 ITS - 15 -
2.2.3 표준화의 필요성 - 16 -
2.3 문제점이 해결될 모습 - 16 -
2.4 다른 도시/지역에 적용 가능성 - 17 -
2.4.1 BRT의 유형 - 17 -
2.4.2 BRT 전용도로 구축 - 18 -
IV. 결론 - 20 -
V. 참고문헌 - 21 -
VI. 별첨 – 토의사항 - 22 -

본문내용
Ⅰ. 서론 – 사회적 이슈

국제 유가 급등으로 국내 휘발유가도 연속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석유부문 조기경보지수가 지난 해(2006년) 8월 이후 처음으로 ‘경계’로 격상됐다. 석유공사가 전국의 주유소를 표본 조사한 5월 셋째주 무연 보통 휘발유가격은 14주 연속 오르며 ℓ당 1538.20원으로 집계됐다 .2월 첫째주 1394.18원에서 4개월이 채 못되는 동안 10.3%나 급등했다. 이처럼 기름값 급등세가 이어지면서 정부와 석유공사가 작성하는 석유 조기경보지수(EWS)가 4월 말 기준 3.54로 전월말보다 0.05가 더 상승하며 8개월만에 ‘주의’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됐다. (후략)

위의 기사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현재 전세계적으로 ‘검은 황금’으로 불리는 석유를 놓고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국제 유가가 급등하면서 원자재 값의 급등, 휘발유 값 상승 등의 고유가 시대 속에서 한국경제에 위협신호가 커졌다. 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앞으로 유가는 더 높은 수준의 고유가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고, 불안한 세계정세로 인해 더욱더 급등할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문제는 최근 국제 유가의 상승이 수급불안이 구조적으로 고착화되어 고유가 기조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석유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커다란 충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와 같이 최근 계속되는 고유가에도 불구하고 나홀로 차량(승용차)은 되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통체증 유발은 물론 대기오염과 에너지 낭비가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환경운동연합은 출근시간에 부산시내 주요 5개 간선도로를 지나는 차량을 조사한 결과 승용차 2만4천717대 중 83%인 2만414대가 운전자 한 명만 탑승한 차량이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고유가에도 아랑곳 없이 나홀로 차량이 늘고 있는 원인으로 대중교통체계의 불편함이 가장 큰 이유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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