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비평, 연극의 이해, 희곡] 공연예술비평 -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통한 그리스 비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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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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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유명한 고대 그리스 희곡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읽고 그리스 비극에 분석, 비평한 글입니다.
- 본문내용
- 슬퍼서 아름답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지나치게 비극과 절망으로 치닫고 있는 이야기는 보다 깊은 정서적 감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진지하고 심각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쾌적한 장식을 가진 언어를 사용하되 각종 장식은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따로따로 삽입된다. 비극은 드라마적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eleos)과 공포(phobos)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런 감정(pathema/pathos)의 카타르시스(katharsis, 정화)를 행한다.ꡓ라고 했다. 즉 비극이란 절망과 정화라는 감정의 교류라고 할 수 있다. 카타르시스라는 말처럼 고양된 감정의 한 단면과 이를 순화시키는 정서의 이완 작용은 ‘비극의 비극이게 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안티고네와 트로이의 여인들을 통해서 우리는 그리스 비극의 특징으로 비극의 예술적 승화를 우선 살필 수 있다. 이를 에로스와 타나토스의 변증법적 관계를 빌어 이야기하고 싶다. 에로스는 사랑의 신이자 만물을 탄생을 관장하는 신이다. 반면 타나토스는 파괴와 죽음의 신이다. 그러나 에로스가 있기 위해서는 - 즉, 생명의 탄생이 있기 위해서는 죽음이 있어야 한다. - 타나토스가 존재해야 한다. 또한 타나토스가 있기 위해서는 에로스가 있어야 함은 당연한 것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에로스를 에로스이게 하는 것은 타나토스이며, 타나토스를 타나토스이에 해주는 이가 에로스라는 것이다. 그리스 비극의 아름다움도 이와 같다. 비극은 새로운 삶의 모습을 타나토스적인 슬픔에서 에로스적인 감흥으로 치환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극의 미학은 자아와 타자의 분리가 불완전한 상태에서 보다 극대화된다. 정서적 몰입과정을 거쳐서 인간은 등장인물과 자신의 동일시 과정을 겪으며, 갈등의 고조와 해결 혹은 결말을 경험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과 동일시된 인물의 인생의 단면 혹은 전부를 받아들여서 마치 자신의 이야기인 양 정서적 감정을 교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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