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론] UCC(User Created Content) 성공사례와 미래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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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UCC의 정의

2. UCC의 장점과 단점

3. UCC에 열광하는 이유

4.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5.UCC의 성공사례

6. UCC의 미래전망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UCC의 정의
User Created Content의 약자로써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인터넷이 UCC로 넘쳐나고 있다. 네티즌의 성향 변화, 다양한 미디어의 출현, 그리고 이들을 만족시키는 기술의 발전이 결합된 UCC는 단순한 정보수용자의 위치에 머물렀던 네티즌들을 이제는 정보생산자로 변모시키고 있다. 여기에 포털업체들이 관련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출시, UCC 서비스가 본격화 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이 단순한 텍스트, 이미지 정도의 정보만 교류하던 시대에서 이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해가기 때문이다. 즉 발달된 인터넷 환경이라는 천혜의 조건에 포털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려는 10~30대 사용자의 문화 습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까지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욕구가 배합되어 있는 등,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 변화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고정민. 2006.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동향”.「방송통신융합시대 디지털콘텐츠의 현황과 미래전략」.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콘텐츠 연속세미나1.
[2] 김창남. 2003.「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3] 신경섭. 2006. “뉴미디어와 UCC의 합리적인 결합 방향”. UCC 기승전결세미나. 한국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
[4]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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