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아웃소싱과 3자물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 3


Ⅱ. 몸 말 -------------------- 3
1. 아웃소싱 ----------------------- 3
2. 3자물류 ----------------------- 10
3. 아웃소싱과 3자물류에 대한 비교분석 -- 14
4.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에 대한 분석 --- 15


Ⅲ. 향후 전망 및 과제 ---------- 19
1. 아웃소싱의 향후 전망 및 과제 ------ 19
2. 3자물류의 향후 전망 및 과제 ------- 19


Ⅳ. 끝맺음 ------------------- 20
본문내용
Ⅰ. 머리말

기업들은 글로벌 시대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해 더 이상 혼자만의 힘으로는 기업을 운영하기 힘들어지게 되었다. 남들보다 앞서나가야 하는데 혼자만의 힘으로는 그것이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요즘의 많은 기업들은 아웃소싱과 3자물류를 통해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기능의 전체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이전하는 것이고, 3자물류는 자사의 물류를 다른 조직에서 맡는 것이다. 아웃소싱과 3자물류를 도입함으로써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한번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Ⅱ. 몸말


1. 아웃소싱


1) 아웃소싱의 개념

(1) 일반적인 아웃소싱의 개념
일반적인 의미의 아웃소싱의 개념은 어떤 조직이 그 조직의 활동, 서비스 및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외부의 제3자가 조직 자신보다 특정업무를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경우에는 그 업무를 외부의 당사자에게 맡겨서 처리함을 의미한다.

(2) 정보화에 있어서 아웃소싱의 개념
정보화에 있어서 아웃소싱의 개념은 정보화와 관련된 조직의 기능 및 활동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3자에게 이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공공과 민간을 막론하고 아웃소싱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이를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며 작은 정부를 추구하면서 전자정부의 효율적 구현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된다.


2) 아웃소싱의 필요성

(1) 규모의 경제 실현
조직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실시한다. 따라서 비용절감은 아웃소싱의 주요근거가 된다. 아웃소싱은 규모 및 범위의 경제를 실현시켜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물류기업(TPL) `H사`의 경영합리화조직 TO -BE 모델 제안
  • 물류체제의 도입과 확충에 주력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 미국도 규제완화 이후에 TPL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제3자 물류시장의 고도 성장은 ’80년 이후 경쟁구조의 심화로 새로운 사업영역을 모색하던 물류기업의 사업전략과 고객 지향적 경영의 확산으로 핵심역량이 아닌 사업부문을 가능한 한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려는 제조업․유통업체의 이해관계가 시기적으로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특히 최근에 미국의

  • [A+레포트]우리나라 제3자물류정책의 문제점과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 아웃소싱하게 되었다. 기업에서의 아웃소싱은 외부전문가에게 비핵심부분을 위탁하고 자체에서는 핵심분야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경영전략기법의 하나가 되었다. 물류는 아웃소싱의 주된 대상이 되었고, 처음에는 수송과 보관이 주 업무였으나 오늘날에는 물류가 기업의 성패를 가늠할 정도의 주된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 물론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은 처음에는 소규모 수송업체에서 시작하여 최근에 와서는 제3자물류기업으로서 전문물류기업으로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이해- 아웃소싱(outsourcing)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의 일부를 외부에서 조달하는 방식으로 외부화, 외부위탁, 외부조달, 외주 및 하청을 의미 - 미국의 경영학자 프리할라드 교수가 주창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 등에서 한계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 일부 업무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것”- 초기에 생산부문에서 시작한 아웃소싱은 물류, 인사, 회계, 관리는 물론이고 정보시스

  • 3자물류 유통업의 활성화와 발전방안
  • 목차들어가며본문Ⅰ.3자물류의 이해Ⅱ.3자물류업의 활성화 과정Ⅲ.3자물류업의 발전Ⅳ.3자물류업의 실태 및 현황Ⅴ.3자물류 기업의 사례분석-CJ GLS맺으며들어가며경제의 글로벌화와 개방화가 가속화되면서 국내외 주요 기업들은 자국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에 공장을 설립하거나 해외기업의 경영에도 참여하고 현지 판매를 하는 등 국제화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국내 기업 중에도 본사는 서울에 두고 , 중국에서 생산해 유럽에서 제품을 판매하

  • [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정보와 상품에 대한 접근도 용이해져감에 따라 기업에게 바라는 욕구의 정도도 다양해지고 있다. 방희석・김태우,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 기업 간 파트너십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05, pp.141~164기업의 물류는 글로벌화의 진전, 서비스향상과 비용절감의 경쟁 심화, 주주를 중시하는 경영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기업 경쟁력의 강화를 위하여 전문업자에 대한 아웃소싱 경향이 높아졌고, 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