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건설에 따른 도시 개발 효과와 역세권 지가변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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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본 내용

3. 결론
본문내용
지하철 도입에 따른 효과에 관한 국내외 연구는 인구측면(Davies, 1972; 여흥구와 임병호, 1998), 토지가격측면(Lerman 등, 1977; 연규태, 1996), 토지이용측면(Allen과 Mudge, 1974; Handy, 1993; 이철흠, 1994; 전성찬, 1996), 개발효과(Parker, 1991; Lawless와 Gore, 1999) 등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하면 대체로 교통 시설의 개선이 지가나 토지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는 교통 조건의 개선이 토지 이용에 미친 영향이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지역의 경제적 여건, 가용토지의 유무, 용도 지역제 등 교통 이외의 요건들이 토지 이용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국내의 연구들은 그 효과가 뚜렷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으나,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교통시설의 확충에 따른 공간적 효과는 거시적 공간 효과와 미시적 공간 효과 등의 두 가지 차원에서 살펴볼 수 있다. 거시적 공간 효과란 고속도로, 철도 등과 같은 국가기반시설의 확충에 의한 접근성의 개선이 지역간 혹은 도시간에 미친 효과이다. 미시적 공간 효과란 도시 내에서 도로 및 지하철 건설로 인한 접근성 개선이 도시공간구조 및 토지이용변화에 미친 영향을 의미한다. 교통시설의 거시적 공간 효과는 상대적으로 낙후한 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약간의 예외가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국가경제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지하철 역세권 지가변화에 관한 연구, 2000년, 이성호․김재원, 부산대학교 도시문제연구소
2. GIS를 이용한 지하철 건설의 도시 개발 효과 분석, 2000년,김재익․정재회․정현욱, 한국지리 정보학회
3. 지하철 도입의 상업용 건축물에 대한 개발 효과, 2000년, 정현욱․김재익, 한국지역개발학회
4. 지하철 역세권 주장형 임상복합타운 개발컨셉 구상, 2001년, 김인, 대한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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