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소주시장 분석 및 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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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전체 주류시장의 37%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소주시장에 대하여 시장상황 및 전망을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소주시장 규모

2. 소주시장의 트랜드 변화
(1) 소주의 저도화 추세
(2) 저도 소주 출시로 소주시장 성장 기대

3. 소주시장 경쟁구도
(1) 두산의 신제품 ‘처음처럼’ 판매 급증
(2) 하이트맥주-진로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예상
(3) 소주시장내 업체별 시장점유율

4. 기타 주류시장의 변화
(1) 기타 주류시장의 성장추이
(2) 기타주류 시장의 전망

5. 향후 소주시장 전망
(1) 2006년 소주시장 전년대비 4% 성장 전망
(2) 수익성 개선은 힘들것으로 전망
본문내용
2. 소주시장의 트랜드 변화

(1) 소주의 저도화 추세

1924년 진로가 처음 출시한 소주는 증류식으로 알코올 도수가 35도에 이르렀지만, 1965년 희석식으로 바뀌면서 소주 도수는 30도로 낮아졌다. 이후 소주 도수는 지속적으로 낮아졌으며 최근에는 20도 소주가 등장하여 순한 소주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소주업체들이 저도 소주를 출시한 배경은 최근 웰빙트랜드의 영향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음주문화가 변화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여성 고객들의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또한, 2005년 하이트맥주에 인수된 진로의 시장지배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두산을 비롯한 지방 소주업체들이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기반을 확고히 하고자 노력한 것에 기인한다.
2006년 2월 두산이 20도 소주 신제품 ‘처음처럼’을 출시하면서 최근 소주시장의 저도화 추세를 주도했으며, 이어 참이슬이 20.1도로 기존 제품의 도수를 낮춰 리뉴얼하였다.
지방 소주업체들도 기존 제품의 리뉴얼이나 신제품 출시를 통해 순한 소주시장에 가세함으로써 지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고자 노력중이다. 대구/경북지역 소주업체인 금복주와 부산지역의 대선주조는 각각 20도짜리 리뉴얼 제품 ‘참소주’와 ‘시원소주’를 출시하였다. 전남지역의 보해양조도 20도의 신제품 ‘잎새주’를 출시했으며, 대전/충남지역의 선양은 20.5도 ‘린’을 출시하였다.

(2) 저도 소주 출시로 소주시장 성장 기대

소주 출하량의 추이를 살펴보면, 2000년 소주의 주세율이 35%에서 75%로 인상되면서 출하량이 일시 감소하였으나, 2001년 22도 소주가 본격 출시되면서 소주의 음주층 확산으로 출하량이 전년대비 무려 15% 성장하였다.
소주시장의 특성상 불황기에도 판매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2005년에는 경기둔화 지속으로 구매력이 감소한 결과 소주의 출하량이 117만kl로 정체상태를 보였다. 2006년 1분기에는 소주도수가 20도 이하로 낮아지면서 고객층이 확대되고, 신제품 출시로 마케팅이 강화되어 소주 출하량이 전년동기대비 4.2% 증가하였다. 특히 2006년 2월이후 출하량 증가율이 전년동기비 7%를 상회하는 등 소주시장이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어 소주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

<중략>
참고문헌
주 : 진로, 두산, 금복주, 대선주조, 무학주정, 보해양조 6개사 합산
출처 : 각사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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