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유치원 경영]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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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개념
2) 기독교 인사관리의 목적
3) 인사관리의 중요성
4) 인사관리의 내용

2. 교원의 선발과 임용
1) 영적 기준
2) 법적 기준
3) 선발
4) 교원의 임용

3. 교직원의 역할 및 자질
1) 교직원의 역할
2) 교직원 자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1) 인사관리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에 관한 인사행정을 의미한다. 기독교 유아교육 인사행정을 정의하면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인사행정의 주요 영역은 교직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수급계획에 따라 선발하는 일로부터 교원의 양성, 채용, 연수, 승진, 전보, 퇴직은 물론 근무조건, 복지후생, 사기 진작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고 있다.

2) 기독교 인사관리의 목적
교회 인사행정의 목표는 신약성경 에베소서 4장 11~12절에 잘 나타나 있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이 말씀에 기독교 인사행정의 목표가 잘 나타나 있다. 첫째로 성도를 온전케 하고, 둘째로 봉사의 일을 하게하고, 셋째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함이다. 결국 모든 인사문제는 개개인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는 궁극적인 목적에서 시작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3) 인사관리의 중요성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인사행정이 중요한 이유는 교육목표의 달성이 교직원(원장, 원감, 교사 등 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교원과 영양사, 조리사, 사무원, 관리인, 운전기사 등 사무 및 업무관리를 담당하는 여러 인적 자원)에 의해 이루어지고 그들의 업무 수행의 질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행정의 모든 과정은 사람을 목표로 하고 사람을 통해 이루어지고 사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인사행정에 대한 지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확보된 교사들을 바로 관리하는 효과적인 인사관리는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 관리 기술이다. 모든 교직원에게 문서화된 인사정책을 알려주는 것은 원장의 입장에서는 대화가 열려 있고 교직원들에게는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에 어떤 비밀이나 숨겨진 조항이 없다는 것을 알려 준다. 따라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시설장)은 인사관리의 목표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함이라는 것을 알고 인사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인사관리를 잘 함으로써 교직원들이 그들의 업무를 보다 편안하게 수행하도록 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 임계빈(1998). 성장하는 주일학교는 이런 교사를 원한다, 엘맨출판사, pp. 169-185.
* 필립 메이 저, 정애숙 옮김,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IVP

* 유아교육법
* 영유아보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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